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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경기 도보후기☞/☆ 경기도의 기타길

[20120226]서울교외선(능의선) 철길따라 대곡역에서 의정부 가능역까지 30km를 걷다 - 1부

by 맥가이버 Macgyver 2012.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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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 02월 26일(일)  

『서울교외선(능의선)』철길따라 대곡역에서 의정부 가능역까지 30km를 걷다.

 

 

누군가가 '누우면 죽고, 걸으면 산다(臥死步生)'고 했다.

맥가이버는 '산 따라 강 따라 길 따라' 걷는 것을 죽고사는 차원이 아닌 즐기는 차원에서 걷는다.

즉, 좋은 길을 걷다가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 사람을 만나면서 알게 되고, 느끼고, 감동 받고, 깨닫는 것을 즐긴다.

 

 

 맥가이버의『서울교외선(능의선)』철길따라 대곡역에서 의정부 가능역까지 30km 걷기' 코스

 

대곡역→대정역→원릉역→삼릉역→벽제역→일영역→장흥역→온릉역→송추역→신촌교차로→의정부 가능역

 

서울교외선(서울郊外線)

[능의선(陵議線)

 

경기 고양시 능곡동(陵谷洞)과 의정부시를 잇는 철도로 길이 31.9km이며
개통당시에는 능의선(陵議線)이라고 불렀다.

1961년 6월 30일 능곡∼가릉(佳陵) 간 26.5km가 1차로 개통되었고,
2년 후인 1963년 8월 20일 가릉∼의정부 간 5.4km가 준공됨으로서 전구간이 개통되었다.


열차 운행은 서울역을 출발점으로 하여 신촌 ·수색과 이 교외선을 경유,

의정부를 지나 성북 ·청량리 ·용산역을 거쳐 서부역으로 귀착하는 순환운행이었는데

용산∼성북 간에 수도권 전철이 운행되면서부터 운행 코스는 서울∼성북 간으로 줄어들었다.

 

구간내의 역사(驛舍)로는 보통역 1개소, 간이역 6개소이며, 1일 6회 왕복 운행했었지만,
2004년 4월 1일 이후로는 열차가 운행하지 않는다.


이 교외선이 거치는 원릉 ·벽제 ·일영 ·장흥 ·송추역 등은

자연경관이 뛰어난 유원지가 많은 곳들로 이용객들은 대부분 관광객이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맥가이버의『서울교외선(능의선)』철길따라 대곡역에서 의정부 가능역까지 30km 걷기' 이야기 
 

서울교외선(능의선) 철길따라 걷기

 

지난 2010년 5월 5일에 의정부 가능역에서 능곡역까지 '서울교외선' 철길을 따라 답사걷기를 한 적이 있다,

 

그때 대정역에서 만난 걷기를 좋아하는 님들과 인연이 되어...

 

오늘은 그 님들과서울교외선(능의선) 철길따라 걷기를 함께 하고자 역방향으로 '대곡역에서 가능역까지 30km 걷기'를 나선다.

 

『서울교외선(능의선)』철길따라 대곡역에서 의정부 가능역까지 30km를 걷다.

자세한 이야기는 맥가이버의 블로그 사진후기로 대신한다.

 

    

'모든 만남은 걷고 있을 때 이루어진다'라는 말이 있는데, 길을 걷다보면
새로운 풍광을 보게 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게 되고,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 새로운 것을 알게 된다.
  
맥가이버가 '때론 함께, 때론 홀로' 산행이나 여행, 도보를 하면서 후기를 주로 사진으로 작성함은
인간의 만남이 유한함을 알기에 어떤 연유로 비록 언젠가 헤어지더라도 추억 속에서 함께 하고자 함이고,
또 하나 이유가 있다면 걸으면서 보고 느낀 것을 글로 다 표현치 못하는 무능함에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를 더 든다면 누군가가 같은 길을 걷고자 할 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입니다.
   
 

  

『서울교외선(능의선)』철길따라 대곡역에서 의정부 가능역까지 30km를 걷다. - 1부를 시작하며...

 

▼ 09시 36분 - 대곡역

 

 

 

▼ 09시 42분 - 서울교외선(능의선) 철길 진입...서울교외선은 현재 '운행중지'...

 

 

 

▼ 침목과 철로의 결합

 

▼ 09시 43분 - 서울교외선(능의선)의 전체 거리가 31.8km니까 지금부터 30km를 걸어야 종착지에 도착한다.

 

▼ 09시 44분 - 中대정리건널목

 

 

 

철길은 왜 서로 만나서는 안 되는가

 

철길은 서로 만나고 싶지만
만나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열차를 보내기 위해서는
철길은 서로 만나서는 안 된다
슬프지만 이대로 견딜 수밖에 없다

철길 같은 사람들이 있다
만나고 싶지만 만나서는 안 되는
그런 사람들이 있다
슬프지만 철길처럼
힘겹게 사는 사람들이 있다
(윤수천·시인, 1942-)

 

 

▼ 09시 48분 -

 

 

 

 

 

 

 

▼ 09시 55분 - 서울교외선 2.8km지점에 있는 대정역 ....지난 2010년 5월 5일에 만났던 인연을 회상하며...

 

 

 

대정역 [大井驛, Daejeong Station]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에 있는 기차역이다.

서울교외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대곡역과 원릉역 사이에 있다.

1978년 11월 15일 영업을 시작하였다.

2004년 여객 취급을 중단하였다.

코레일(Korail) 서울본부 소속으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 426-2에 있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 09시 58분 - 대정역에서 원릉역을 향해 출발...

 

 

 

 

 

 

▼ 10시 01분 -

 

▼ 10시 02분 - 서울교외선 3km지점을 통과...

 

 

 

 

 

철길

 

혼자 가는 길보다는
둘이서 함께 가리
앞서지도 뒷서지도 말고 이렇게
나란히 떠나가리
서로 그리워하는 만큼
닿을 수 없는
거리가 있는 우리
늘 이름을 부르며 살아가리
사람이 사는 마을에 도착하는 날까지
혼자 가는 길보다는
둘이서 함께 가리

― 안도현 시집 《그대에게 가고 싶다》에서

 

 

 

철길

 

아스라이 멀어져 갔던
내 사랑하는 이들이
숨가쁘게 씨근덕거리면서
다시,
내 곁으로
달려올 것만 같다
(정세훈·시인, 1955-)

 

 

▼ 10시 14분 - 서울교외선 4km지점을 통과...

 

나란히 함께 간다는 것은

 

나란히 함께 간다는 것은

길은 혼자서 가는 게 아니라는 뜻이다
멀고 험한 길일수록 함께 가야 한다는 뜻이다.

 

철길은 왜 나란히 가는가?

함께 길을 가게 될 때에는
대등하고 평등한 관계를 늘 유지해야 한다는 뜻이다.
토닥토닥 다투지 말고
어느 한 쪽으로 기울지 말고
높낮이를 따지지 말고 가라는 뜻이다.

 

철길은 왜 서로 닿지 못하는 거리를 두면서 가는가?

사랑한다는 것은 둘이 만나 하나가 되는 것이지만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둘 사이에 알맞은 거리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서로 등을 돌린 뒤에 생긴 모난 거리가 아니라
서로 그리워하는 둥근 거리 말이다.

 

철길을 따라가 보아라

철길은 절대로 90도 각도로 방향을 꺾지 않는다.
앞과 뒤, 왼쪽과 오른쪽을 다 둘러본 뒤에 천천히
둥글게 커다랗게 원을 그리며 커브를 돈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랑도 그렇게 철길을 닮아가라.
(안도현·시인, 1961-)

 

 

 

 

 

 

 

 

 

 

▼ 10시 24분 - 주교4거리

 

 

 

 

▼ 10시 26분 - 고양시청 앞...

 

 

 

▼ 10시 31분 - 서울교외선 5.2km지점을 통과...

 

 

 

 

 

 

 

 

 

▼ 10시 37분 - 서울교외선 5.7km지점에 있는 원릉역..

 

 

 

원릉역 [元陵驛, Wolleung Station]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주교동에 있는 기차역이다. 
 
서울교외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대정역과 삼릉역 사이에 있다.

1961년 7월 10일 영업을 시작하였다.

 2004년 여객 취급을 중단하였다.

코레일(Korail) 서울본부 소속으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주교동 541-1에 있다.

[출처] 원릉역 네이버 백과사전
  

 

 

 

 

 

▼ 10시 50분 - 원릉역에서 삼릉역을 향해 출발...

 

 

 

 

철길 / 김영기   

 

자기만 옳다 하니

화해하긴 다 틀렸다.

 

그렇게 사이 두고

나란히 가니 영영이다.

 

그래도 우린 마주 보며가

손잡고 노래하며.

 

 

 

 

 

▼ 10시 55분 - 성사건널목

 

 

 

 

▼ 11시 02분 - 서울외곽순환도로 교각 밑을 통과...

 

 

철길 / 도경원 

 

굳이
만남이 없으면 어떠랴
혼자로는
아무런 의미도 없는 것
내가 있어 네가 있듯이
네가 없으면
나조차 없는 것을

만남이 없으면 어떠랴
만남은 결국
이별을 안겨 주는 것

처음
시작하는 순간부터
더는 갈 수 없는 그곳까지
한 번의 포옹마저
없으면 또 어떠랴
나는 네 곁에
너는 내 곁에
늘 같이 있다는
그것만으로 행복한 것을...

 

 

 

▼ 11시 08분 - 공사중인 연결도로

 

▼ 11시 12분 - 원당7건널목

 

 

 

▼ 11시 20분 - 舊삼릉역 부근 건널목

 

 

 

 

▼ 11시 24분 - 원당천 위에 새로 증축된 철교

 

▼ 11시 25분 -

 

 

▼ 11시 29분 - 걸리버? 맥주병과 캔

 

▼ 11시 29분 -

 

 

 

 

세상에 둘도 없는 친구야! 

  

친구야!

철길이 두 개인 이유가 뭔지 아니?

 

그것은 길은 혼자서 가는 게 아니라는 뜻이야.

멀고 험한 길일수록 둘이서 함께 가야 한다는 뜻이란다.

   

친구야!

철길이 왜 나란히 가는지 아니?

 

그것은 함께 길을 가게 될 때에는 대등하고 평등한 관계를 늘 유지해야 한다는 뜻이야.

토닥토닥 다투지 말고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말고 높낮이를 따지지 말고 가라는 뜻이다.

   

사랑하는 친구야!

철길은 왜 서로 닿지 않는 거리를 두면서 가는지 아니?

 

그것은 사랑한다는 것은 둘이 만나 하나가 되는 것이지만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둘 사이에 알맞은 거리가 필요하다는 뜻이야.

서로 등 돌린 뒤에 생긴 모난 거리가 아니라 서로 그리워하는 둥근 거리 말이다.

 

친구야!

철길을 따라가 보렴.

철길은 절대로 90도 각도로 방향을 꺾지 않아.

앞과 뒤..왼쪽과 오른쪽을 다 둘러본 뒤에

천천히 둥글게..커다랗게 원을 그리며 커브를 돈단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랑도 그렇게 철길을 닮아가야 돼.

그래야만 하나가 될 수 있어.

   

너와 나는 그런 친구가 될 수 있을 거야.

 그렇지..!

 

--좋은 글에서--

 

▼ 11시 31분 - 서울교외선 8.8km지점을 통과...

 

 

 

 

 

▼ 11시 37분 - 묶인 개가 반갑게 짖네...

 

묶인 개가 짖을 때 / 정일근

  

묶인 개가 짖는 것은 외롭기 때문이다

그대. 은현리를 지날 때

컹!컹!컹! 묶인개가 짖는다면

움찔 거리지도, 두려워 물러 서지도 마라

묶여서 짖는 개를 바라보아라, 개는

그대 발자국 소리가 반가워 짖는 것이다

 

목줄에 묶여보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

세상의 작은 인기척에도

얼마나 뜨거워지는지 모른다

 

그 소리 구원의 손길 같아서

깜깜한 우물 끝으로 내려오는 두레박 같아서

온 몸으로 자신의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그래서 묶인개는 짖는 것이다

 

젊은 한때 나도 묶여 산 적이 있다

그때 뚜벅뚜벅 찾아오는 발자국 소리에

내가 질렀던 고함 소리는 적의가 아니었다

내가 살아 있다는 불빛같은 신호였다

 

컹!컹!컹! 묶인 개가 짖는다면

쓸쓸하여 굳어버린 그 눈 바라보아라

묶인 개의 눈알에 비치는

깊고 깜깜한 사람 사는 세상 보아라.

 

 

 

☞ 여기서『서울교외선(능의선)』철길따라 대곡역에서 의정부 가능역까지 30km를 걷다. - 1부를 마치고...

 
      

   

 2012년 02월 26일(일)  

『서울교외선(능의선)』철길따라 대곡역에서 의정부 가능역까지 30km를 걷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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