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어요☞/♧ 동물 · 식물

원앙 Mandarin Duck, 두 가지 얼굴을 가진, 나무에 앉는 오리

by 맥가이버 Macgyver 2023. 3. 22.

원앙 Mandarin Duck, 두 가지 얼굴을 가진, 나무에 앉는 오리

분류 : 기러기목오리과

서식지 : 내륙의 숲과 주변 계곡, , 하천

먹이 : 수서곤충, 연체동물, 작은 어류, 도토리 등

크기 : 45cm

학명 : Aix galericulata

특징

수컷은 다른 종과 혼동되지 않는 매우 화려한 깃을 가지고 있다.

활엽수림이 발달한 산간 계곡의 나무 구멍에서 번식한다.

인공새집에서도 번식을 하며 나무에도 잘 앉는다.

여름에는 산간계곡에서 번식하며, 겨울에는 북쪽에서 번식한 무리가 월동을 위해 남쪽으로 내려와 저수지, 호수, 바닷가 등에서 작은 무리를 이룬다.

중국 동북부, 한국, 연해주, 사할린, 일본 등지에서 번식한다.

번식정보

숲속의 계곡부 등 물가근처의 활엽수 나무 구멍에서 번식하지만 때로는 인공새집, 돌담틈새 등 인공적인 구멍에서도 번식한다.

자신이 둥지를 파지 못하므로 딱따구리 둥지를 이용하거나 자연적으로 형성된 구멍을 이용한다.

둥지 내부에 부드러운 깃털을 깐다.

알은 7~14개 낳으며, 알을 품는 기간은 28~30일이다.

구별하기(동정 포인트)

수컷은 다른 새 또는 암컷과 확연하게 구분된다.

수컷의 번식깃은 매우 화려하지만 번식기가 아닐 때에는 암컷과 비슷하다.

수컷은 흰 눈썹선이 특징이며, 부리는 붉은색, 꼬리의 셋째날개깃은 은행잎 모양의 특이한 형태를 보인다.

수컷은 번식기 이후에 암컷과 비슷한 변환깃으로 바뀌지만 부리색의 차이로 구분된다.

암컷은 전체적으로 회갈색이며, 부리는 검은색이고 눈 주위와 그 뒤로 흰색 줄이 있다.

금술 좋은 부부

원앙은 약 2,500년 전부터 중국에서 처음 기르기 시작하다가 약 2,000년 전부터 우리나라에 전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앙은 암수의 깃털이 워낙 차이가 나서 고대 중국에서는 서로 다른 새인 줄 알고 수컷은 암컷을 으로 따로 이름을 붙였는데 나중에 같은 종임을 알고 원과 앙을 합쳐 원앙이라고 불린 것이다.

특히 수컷과 암컷 원앙 한 쌍이 있는 모습이 한 폭의 그림처럼 아름답다 하여 예로부터 그림이나 도자기 등 예술 작품에 자주 등장하곤 한다.

예부터 원앙은 부부간의 애정을 표현하는 동물로 알려져 있다.

신혼부부들이 가장 바라는 금술 좋은 부부의 상징이다.

원앙은 부부가 항상 같이 다니기 때문에 부부 간의 금실이 좋은 새로 인식되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원앙이 부부사이의 금슬을 좋게 해준다고 믿었던 사람들은

결혼할 때 원앙 조각 또는 원앙을 수놓은 이부자리 심지어 원앙 한 쌍을 선물하기도 했다.

하지만 실제 원앙은 부부금실이 그다지 좋지 않다.

일반적으로 겨울철 월동지에서 수컷이 암컷에게 구애를 하고 암컷이 마음에 드는 수컷을 짝으로 결정하고 부부가 되지만, 이러한 번식활동은 해마다 반복되므로 매년 부부가 바뀌게 된다.

더구나 원앙 수컷은 일단 둥지가 정해지고 나면 새끼 양육에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

즉 번식초기에 암컷과 짝을 이루어 생활하다가 암컷이 알을 낳고 품기 시작하면 암컷은 거들떠보지도 않고 또 다른 암컷을 찾아 떠나버리는 것이다.

한편에서는 원앙 자신이 너무 화려해 적의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새끼들의 안전을 위해 떠난다는 의견도 있지만 자세한 내막은 알 수 없다.

 

출처 : 국립중앙과학관 / 텃새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