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 도보여행 후기☞/☆ 북한산 둘레길

북한산 등산 코스 지도 / 북한산(도봉산) 둘레길 코스 지도 / 북한산 둘레길에 대한 자료 모음

by 맥가이버 Macgyver 2010. 8. 22.

29895  

 

북한산 등산코스 지도 / 북한산(도봉산) 둘레길 코스 지도 / 북한산 둘레길에 대한 자료 모음

 

▼ 북한산 국립공원 등산코스 지도(클릭하면 확대됨)

 

▼ 아래 '[북한산 둘레길] 북한산(+도봉산) 둘레길 전구간 21개 코스 지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 아래 '[북한산 둘레길] 북한산(도봉산) 둘레길 전구간 21개 코스 안내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 아래 '북한산 둘레길 13개 구간 전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 아래 '[북한산 둘레길] 북한산 둘레길 전구간 13 코스 안내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 아래 '북한산 둘레길 13개 구간 전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 아래 '[북한산 둘레길] 은평 북한산 둘레길 코스 지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 아래 '[북한산 둘레길] 도봉산 둘레길 전구간 13개 코스 지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북한산 둘레길 44㎞ 31일 개방

 

▲ 둘레길 하늘길 구간의 '스카이워크'. 계곡을 가로지르는 연장 60미터의 데크 길로 주변 시가지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다.


 

서울 북한산 둘레길 44㎞가 오는 31일부터 개방된다.

22일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에 따르면 북한산 둘레길은 북한산과 도봉산의 산자락을 휘감는 두 개의 동심원 형태로 우이동~정릉~은평뉴타운~북한산성~경기 고양시 효자동~우이동을 잇는 총 연장 44km다.

여기에는 전망대 9개소, 벤치 등 쉼터 35개소 등이 설치돼 있다.

특히 수유지구 빨래골 구간에 설치한 높이 12m의 '구름 전망대'와 은평구 구기터널 상단지역의 계곡을 횡단하는 60m 길이의 데크 길 '스카이 워크' 등의 전망대는 주변 경관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명소가 될 것으로 공단은 기대하고 있다.

또 이번에 개통되는 구간 중 우이령길~정릉~은평뉴타운(27㎞)은 공단과 서울시와의 업무협약에 따라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그린트레킹서클(외사산) 노선의 일부로 활용될 예정이다.

공단은 나머지 둘레길 구간인 도봉산 지역 26㎞는 올해 말까지 노선설계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공사를 완료해 개방할 계획이다.

박기연 공원시설팀장은 "국민의 걷기문화 욕구에 부응하면서 자연생태계 훼손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산 둘레길 개통 기념식은 수유지구에 건립한 둘레길 홍보관에서 오는 9월 7일 개최된다.



 

 

 

[WalkHolic] 북한산 둘레길 7월에 열린다 [중앙일보]

 

2010.05.15 01:23 입력 / 2010.05.17 11:32 수정

 

13일 오후 서울 강북구 우이동 덕성여대 맞은편의 솔밭공원을 지나 북한산 쪽으로 100여m를 오르자 신갈나무·잣나무·밤나무 등이 울창한 숲이 나타난다.
 
숲 속에서는 폭 2∼3m의 탐방로 옆으로 80㎝ 높이의 나무울타리 설치공사가 한창이다.
 
공사현장을 지나 300여m를 더 오르자 학교운동장 크기만 한 소나무숲이 나오고 우이령길 쪽으로 흙길 탐방로가 이어진다.
 
서울 은평구 진관내동 은평뉴타운 공사현장 뒤편에서도 북한산 탐방로 공사가 진행됐다.
 
공사현장에서 북한산 정상인 백운대 쪽으로 10㎞쯤까지는 이미 너비가 3m쯤 되는 탐방로가 조성됐고 은평구 일대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산 허리에서는 전망대 설치 공사도 벌어지고 있다.

서울 북부의 북한산 외곽을 한 바퀴 도는 ‘북한산 둘레길’ 공사현장이다.
7월 말까지 조성돼 개방되면 수도권 최고의 트레킹 코스가 될 전망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14일 “북한산 외곽 38㎞ 구간에 ‘도심지 명품 트레킹 코스를 조성 중”이라고 밝혔다.

이 코스는 우이동 우이령길에서 시작해 수유동∼정릉∼평창동∼은평뉴타운∼북한산성~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교현리를 거쳐 다시 우이령길로 이어지는 구간이다.
 
둘레길에는 우이동의 순례길도 포함돼 있다.
우이령길은 1968년 1·21사태 당시 휴전선을 통해 남한으로 침투한 김신조 등 북한 124군 부대 소속 특수부대원 31명이 청와대를 습격하기 위해 통과한 길로 지난해 41년 만에 개방됐다.

공단 측은 둘레길을 여름 휴가철과 각급 학교의 여름방학이 시작될 무렵인 7월 말까지 모든 구간의 공사를 마치고 개방할 계획이다.
 
걷기 불편한 곳의 노면을 정비하고 전망대와 안내 표지판 등을 설치한다.
대신 공식 탐방로가 아닌 샛길 등산로 365개 중 162개는 둘레길 개방과 함께 폐쇄된다.

공단은 또 둘레길에 내년부터 2012년까지 탐방안내소를 비롯해 쉼터, 체육시설(배드민턴장·게이트볼장), 장애우 산책로, 자전거도로, 주차장, 야영장, 화장실도 마련하기로 했다.

박기연 국립공원관리공단 공원시설팀장은 “제주도 올레길에 못지않은 서울도심과 인접한 호젓한 숲 속 걷기 코스로 각광받을 것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서울 전경이 보이는 진관내동, 평창동, 수유동 지점에 마련되는 전망대도 서울도심 조망 명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환경보호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레길이 조성되면 국립공원 입장료 폐지 후 급증하는 북한산 정상 방면으로 오르는 등산객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한편 공단은 경기도 고양시, 의정부시, 양주시 지역의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산 자락 25.1㎞ 구간에도 2012년까지 둘레길을 추가로 조성키로 했다.
 
이렇게 되면 북한산국립공원 외곽에는 총 연장 63.1㎞의 트레킹 코스가 완성된다.
사업비는 모두 공단 측이 부담하며 현재 조성 중인 북한산 둘레길에 40억원 등 모두 300억원 정도가 투입된다.

글, 사진=전익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