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도보여행정보☞/♡ 산행·여행 지도 & 정보

[가평ㆍ포천 운악산 지도]운악산(현등산) 등산지도 운악산 등산코스 운악산 등산안내도 모음

by 맥가이버 Macgyver 2014. 9. 25.

[가평ㆍ포천 운악산 지도]운악산(현등산) 등산지도 운악산 등산코스 운악산 등산안내도 모음

 

 

▼ 아래 '[가평ㆍ포천 운악산 지도]운악산(현등산) 등산지도 운악산 등산코스 운악산 등산안내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 아래 '[가평ㆍ포천 운악산 지도]운악산(현등산) 등산지도 운악산 등산코스 운악산 등산안내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 아래 '[가평ㆍ포천 운악산 지도]운악산(현등산) 등산지도 운악산 등산코스 운악산 등산안내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 아래 '[가평ㆍ포천 운악산 지도]운악산(현등산) 등산지도 운악산 등산코스 운악산 등산안내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운악산[雲岳山]
경기 가평군 하면과 포천군 화현면의 경계를 이루며 남북으로 솟아 있는 산.

 
위치 :  경기 가평군·포천군 
높이 : 935.5m
봉우리 : 망경대
명물 : 현등사, 무우폭포

 

광주산맥의 여러 맥 가운데 한북정맥에 속한 산으로,

북쪽으로 청계산·강씨봉·국망봉 등과 이어져 있으며

북동쪽에는 화악산(華岳山:1,468m)·명지산(明智山:1,267m) 등의 명산이 있고

동쪽으로는 매봉·명지산, 서쪽으로는 관모봉이 보인다.

 

가평군 현리로부터 약 6km 지점에 있으며,

동쪽 계곡의 물은 조종천을 이루고 서쪽과 북쪽 계곡의 물은 농경지를 형성하면서 포천천으로 흘러든다.

 

경기의 금강(金剛)으로 불릴 만큼 산세와 기암괴석, 계곡이 잘 어우러져 절경을 이룬다.

주봉인 망경대를 중심으로 봉우리마다 깎아지른 듯한 절벽들이 우뚝우뚝 치솟아 있고

주변에는 뾰족봉·편편봉·완만봉 등의 봉우리들이 겹겹이 둘러싸고 있다.

 

서쪽 계곡의 거대한 암벽에서 맑은 물이 떨어지는 무지개폭포(홍폭)는

궁예가 이곳으로 피신하여 흐르는 물에 상처를 씻었다는 전설이 전한다.

 

산이 크지는 않지만 경사가 급하고 산세가 험하다.

봄에는 4월 중순에 자목련, 5월경에 진달래와 산목련이 계곡과 바위마다 흐드러지게 피고

여름에는 고사리·취나물이 많으며, 가을에는 상봉에서 붉게 물든 단풍이 장관을 이룬다.

겨울철에는 서쪽 계곡의 폭포가 얼어붙어 빙벽등반의 훈련장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운악팔경(雲岳八景)의 제1경은 등산로 중턱에 있는 백년폭포로서, 백년 동안 변함없이 흐른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제2경은 6·25전쟁 당시 오랑캐들이 은거하였다는 다락터 오랑캐소로, 소의 물이 복더위 중에도 얼음같이 차다고 한다.

 

제3경은 운악산 중턱에서 오른쪽 계곡 쪽에 있는 사람 눈썹모양의 눈썹바위이고,

 

제4경은 현등사 오른쪽 계곡에 있는 코끼리바위이며, 제5경은 망경대이다.

 

제6경은 무우폭포(舞雩瀑布)에 있는 민영환 암각서로, 구한말 민영환 선생이 이곳을 찾아 기울어가는 국운을 탄식하였다고 하는데

1906년 나세환 외 12명의 뜻에 의거하여 각서한 것이며 ‘민영환바위’라고도 부른다.

 

제7경 큰골내치기 암벽은 큰골계곡에 있는 삼각형태의 80m 암반절벽이다.

 

제8경은 하판리 노채계곡에 있는 노채애기소로, 규모가 작아 애기소라 한다.

 

가평군 하면에서 운악산을 오르면 무우폭포가 있고, 남동쪽의 산 중턱에는 고찰 현등사(懸燈寺)가 자리잡고 있다.

이 사찰은 신라 법흥왕 때 인도의 승려 마라하미를 위하여 창건하였다고 하며, 고려 희종 때 보조국사 지눌(知訥)이 재건하였다.

경내에는 하판리3층석탑, 현등사3층석탑, 7층다보탑, 보광전, 부도 등과 극락전의 아미타불상 후불탱화, 관세음보살상, 범종 등이 있다.

 

하판리 동구 언덕에는 조병세·민영환·최익현의 신위를 모신 3층단이 있다.

운악산은 화악산·관악산(冠岳山:629m)·감악산(紺岳山)·송악산(松嶽山:489m)과 함께 경기 5악에 속하는데,

그 중에서도 산수가 가장 수려한 곳으로는 운악산의 망경대가 꼽힌다.

 

‘운악산(雲岳山)’이란 이름은 망경대를 중심으로 높이 솟구친 암봉들이 구름을 뚫을 듯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현등사의 이름을 빌려 현등산이라고도 한다.


[출처 : 두산백과]


 

  

운악산[雲岳山]
경기 포천군 화현면과 가평군 하면에 걸쳐 있는 산. 높이 936m.
 


정의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과 가평군 하면에 걸쳐 있는 산.

내용
높이 936m. 광주산맥의 여맥 중의 한 산으로 북쪽으로

청계산(淸溪山, 849m)·강씨봉(姜氏峯, 830m)·국망봉(國望峯, 1,168m) 등으로 이어져 포천군과 가평군의 경계를 이룬다.

산의 동북쪽에는 화악산(華岳山, 1,468m)·명지산(明智山, 1,267m) 등의 명산이 있다.

 

산의 동쪽사면을 흘러내린 계류는 청계산·명지산 등에서 흘러내린 계류와 합류하여

조종천(朝宗川)이 되어 넓은 하곡을 이루며 남류한다.

하면에서 운악산을 오르면 장엄한 무우폭포(舞雩瀑布)가 있으며, 산 중복에는 현등사(懸燈寺)가 있다.

 

이 절은 신라 법흥왕 때 창건된 고찰로 고려 희종 때 보조국사(普照國師)가 석등을 발견하고 여기에 재건하여 현등사라 하였다.

그 뒤 여러 번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렀는데 현재 지진탑(地鎭塔)을 비롯한 많은 문화재가 남아 있다.

 

또한, 6·25 전까지 도요토미(豊臣秀吉)의 금병풍이 남아 있던 곳으로도 유명하다.

그래서 운악산은 현등사의 이름을 따서 현등산이라고도 한다.

 

 ‘경기금강(京畿金剛)’으로 불리는 이 산은 이름 그대로 산악이 구름을 뚫고 구름 위에 떠 있는 것과 같은 암봉의 절경 명산이다.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운악산[雲岳山, Unaksan]

경기도 가평군 하면에 위치한 산이다(고도:936m).

 

포천시에 걸쳐 있다.

하면의 진산이다.

 

광주산맥의 여맥 중의 한 산으로 북쪽으로는 청계산(淸溪山) · 강씨봉(康氏峰) 등이 이어져 포천과 가평의 경계를 이룬다.

'운악(雲岳)'은 산이 구름을 뚫고 구름 위에 떠 있는 것과도 같다는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일명 현등산(懸燈山)이라고도 불리며 현등사(懸燈寺)가 있다.

기암괴봉으로 이루어진 산세가 뛰어나 경기금강(京畿金剛) 혹은 소금강(小金剛)이라고 불리며

운악망경(雲岳望景)은 가평 8경 중 제6경으로 꼽힌다.

 

『여지도서』에는 강씨봉의 일맥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조선지지자료』에는 하면의 중판리(中板里)에 있다는 기록이 있다.

『가평군읍지』에는 "조종하면(朝宗下面)에 있다.

 

물과 바위가 절경이며 현등사가 있다.

 약수가 있는데 마시면 곧 효험이 난다 하여 쇠약한 이들이 찾아온다."고 하였다.

 

『해동지도』와 『1872년지방지도』 등에는 가평 서쪽의 포천과 경계 가까이 현등사와 함께 묘사되어 있다.


[출처 : 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