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충청 도보후기☞/☆ 원주 굽이길

[사람과 자연이 만나는 천리 도보여행] 원주굽이길 소개 및 원주굽이길 도보여행 안내

by 맥가이버 Macgyver 2018. 2. 2.

원주굽이길 소개 및 원주굽이길 도보여행 안내


'원주 굽이길'

(사람과 자연이 만나는 천리 도보여행)

지난 11월 28일, 

원주에 걷기 여행을 통해 원주의 진면목을 만날 수 있는 '원주굽이길'이 조성되었다.

기존의 흙길과 숲길을 연결하고 포장길을 최소화하여 만든 원주굽이길은,

봉화산 둘레길을 시작으로 황둔찐빵마을까지 16개 코스, 245Km를 개방하였는데,

2020년까지 모두 30개 코스, 총연장 400Km에 달하는 '천리굽이길'로 탈바꿈할 예정이라고 한다.






출처 : 원주굽이길 홈페이지( www.curvy-gil.kr)




    


굽이길 소개

굽이길소개 이미지


걷기여행이 주는 기쁨 중 하나는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과 특별한 감성을 느끼는데 있습니다.
길 속에서 무엇인가를 새롭게 느끼고 배우고 체험하면서 내 안의 또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원주의 땅을 거닐며 만나는 돌멩이 하나, 풀 한 포기, 흙 한줌에도 소박한 삶의 체취와 역사의 숨결이 서려 있음을 확인하곤 합니다.
길을 걸으며 그 길에 깃든 온갖 세상살이의 사연과 오랜 시간이 쌓인 소중한 문화유산을 만나는 것은 분명 행복한 일일 것입니다.
 
 

사람과 자연이 만나는 생태 · 역사 · 문화 순례길

원주굽이길은 원주시를 대표하는 자연·인간친화적인 도보여행길로,
코스는 원주 중심부에서 신림면 황둔까지 시계반대방향으로 돌아나가는
모양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2017년 1차 개통구간은 원주시청 의회동 뒤 주차장을 시작으로 황둔찐빵마을까지
16개 코스, 총연장 245㎞로 원주시를 굽이돌며 문화와 생태자원을 연결하였습니다.
원주굽이길은 “사람과 자연이 만나는 천리 도보여행”이라는 슬로건으로
걸으면서 심신을 치유하고, 나를 찾으며, 곳곳마다 원주의 소박한 삶의 체취와 역사의 숨결을
찾을 수 있도록 코스를 선정하였습니다.


사계절이 뚜렷한 팔색조 매력이 있는 길


 

원주굽이길 코스는 기존의 걷기 좋은 길들을 연결하는 것으로
교통량이 많은 도로와 포장길을 피하고
걷기 좋은 흙길, 숲길, 물길, 마을안길 등을 최대한 걸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도보여행자들의 편의를 위해 각 코스마다 코스안내판, 길잡이띠, 스탬프인증대를 설치하고,
코스지도·스템프북·홈페이지를 제작하여 명품 걷기 길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주올레길·해파랑길·부산갈맷길 등의 바다를 낀 길들이 섬세하고, 아름답고, 여성스러운 길이라면,
원주굽이길은 거칠고, 투박하며, 남성스러운 길로, 사계절이 뚜렷한 팔색조 매력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북원문화의 꽃을 피운 원주의 소중한 문화유산

원주는 조선왕조 500년간 강원의 수부도시로서 유구한 전통과 문화유적을 간직한 고장으로
강물이 맑고, 숲은 울창하며, 계곡과 하천이 매우 깨끗한 곳입니다.

북원문화의 꽃을 피운 원주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찾아 떠나는 모든 사람들이
“원주굽이길”을 통해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의 의미를 살피고
그 안에 깃든 역사와 삶의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굽이길 도보여행 안내

 코스안내지도, 스탬프북 배부

코스안내지도스탬프북


배     부    처주    소전화번호
원주걷기길문화 사무실강원도 원주시 평원로 42, 2층( 평원동 )033)733-6080
원주시 건강체육과강원도 원주시 시청로 1, 5층033)737-2863
원주시 각 읍면동 사무소강원도 원주시 일원전화번호 찾기
✼ 배부물품의 수량이 없을 수 있으니 문의전화 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원주굽이길 안내표식

원주굽이길은 길안내를 위해 곳곳의 갈림길과 주요 지점에 안내표식을 하고 있습니다.
갈림길 또는 혼동되는 길이 나올 경우 주위를 둘러보시면 아래와 같은 안내표식을 찾을 수 있으며 따라가시면 됩니다.


종합안내판
종합안내판
원주굽이길의 각 코스별 출발지점에 설치
루트, 교통편, 주변볼거리, 코스의 특징, 고도표, 주의사항 등 정보제공
방향표지판
방향표지판
원주굽이길 곳곳의 갈림길과 주요지점에 설치(부착)
길잡이띠 길잡이띠
원주굽이길 곳곳의 갈림길과 주요지점에 설치



스탬프 투어 안내

 스탬프인증대 및 날인이미지 소개


원주굽이길에는 각 코스마다 도보여행자를 위한 새집형태의 스탬프인증대가 주요지점에 1개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각 스탬프함에는 원주의 역사 · 문화 · 자연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디자인의 스탬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코스의 스탬프함에서 16개의 스탬프를 모두 받아 오시면 원주굽이길 완보인증서를 발급해 드립니다.


■ 스탬프 잘 찍는 요령 
① 스탬프북이 안쪽에 닿을때까지 깊이 밀어 넣는다.
② 스탬프북 네모칸에 스탬프 바닥틀을 맞춘다.
③ 완스탬프 윗면 전체를 “짧게 1초만” 눌러준다.

⋇ 오래 누르면 번지며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완보인증서 발급

 완보인증서 발급방법
① 사협)원주걷기길문화 사무국에 방문하여 스탬프북 제출
② 완보증명서 발급대장 작성
③ 완보인증서 발급

⋇ 본인이 방문하기 힘들 때에는 대리발급도 가능합니다.
⋇ 대리발급 시, 완보자 인적사항(성명,생년월일,연락처,주소,이메일)을 미리 확인하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완보인증서 발급 장소
▸원주걷기길문화 사무실
   • 주소 : 강원도 원주시 평원로 42 2층(평원동)
   • 위치 : 원주시외 · 고속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5, 5-1, 6~8, 31, 33~35, 86번 버스 이용.
                 강원감영 정류장 하차 후, 원주천방향 도보 6분
   • 발급가능시간 : 월~금 09:00~18:00 (토,일,공휴일 휴무)
   • 문의 : T.033-733-6080 F.033-748-6080 
⋇ 사무실 방문이 어려운 분은 우편물 발송 방법으로 진행 될 수 있음.

도보여행 준비
도보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계절, 시간, 장소, 코스, 날씨, 걷는 거리 등에 따라 준비물은 달라지지만, 보편적으로 장거리 걷기 시(원주굽이길 기준) 필요한 준비물들을 소개합니다.

기본준비물

의류 : 자켓(기능성/방풍,방수가 좋은 것), 트레이닝(등산겸용) 셔츠·팬츠(기능성/계절에 맞는 것), 우의, 기타 여벌의 옷, 바람막이 등
용품 : 배낭, 트레킹화 또는 등산화, 모자, 장갑, 양말, 안내지도, 물통, 손수건, 구급약, 랜턴, 세면도구, 필기도구, 개인컵, 선글라스, 신분증, 적당한 음식(과일,견과류,에너지바,사탕 등) 등
기타 : 나침반, 망원경, 돋보기, 카메라 등



도보여행 관련 앱

산길샘[나들이] : 스마트폰 Play스토어에서 산길샘[나들이] 설치 후, 원주굽이길 홈페이지 코스에서 GPX파일 다운로드 받아서 활용합니다.
※ 자세한 사용방법은 자료실에서 확인



코스안내 지도

도보여행 전 본인이 가고자 하는 코스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코스안내 지도 및 스탬프북을 준비합니다.
배부방법은 홈페이지 ‘굽이길 안내’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지도를 활용하여 걷다보면 그 지역의 지형과 문화, 역사, 생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코스지도 다운로드

- 원주굽이길 홈페이지( www.curvy-gil.kr), 원주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tourism.wonju.go.kr)


신발

도보여행 시,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신발입니다. 원주굽이길을 걸을 때는 굽이길코스(코스정보) 안내에 따라 트레킹화 또는 등산화를 착용하면 됩니다.
발에 딱 맞는 신발보다는 두꺼운 양말을 착용해도 한 치수 여유 있고, 뒤꿈치와 바닥의 쿠션이 좋아야 합니다.
신발 모양의 변형됨이 없이 내구성이 좋고, 볼 앞쪽이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은 것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장거리 걷기에는 새 신발 보다는 발에 익숙해진 것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장거리 걷기에 중요한 준비물 중 하나가 물입니다. 평소 운동 시 본인의 평소 물 섭취량을 파악하여, 마실 물을 준비하여야 하며, 출발 전 미리 어디서 물을 구할 수 있는지 점검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물은 목이 마르기 전에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은데, 평균적으로 한 사람 당 하루에 2리터, 20℃가 넘는 날씨에는 조금 더 섭취해야 합니다.



계절, 기온, 코스상황에 맞는 복장을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비오는 날씨를 대비해 가벼운 우의와 여벌옷을 넣어 방수백에 넣어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말은 습기를 잘 흡수하고, 외부충격을 줄여 발을 보호할 수 있는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물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얇은 면양말이나 여성용 발목스타킹을 안에 신거나, 발바닥에 테이핑을 하면 마찰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모자, 넥워머, 마스크, 장갑 등을 적절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숙박

공식적인 야영지가 없으므로 야영과 취사는 안 됩니다. 그러나 코스 내에 운영되는 사설 야영장은 이용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여야 합니다.
가급적 원주굽이길에 인접한 숙소(호텔,모텔,민박 등)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개인이 사용하는 세면도구나 기타 물품은 친환경 제품을 준비하여 사용함으로써 환경문제를 줄여야 합니다.



이용수칙

도보여행을 위한 모든 준비는 스스로...

원주굽이길은 아름다운 원주의 산하를 걷는 코스로, 각 노선은 등산로, 임도, 숲길, 마을안길, 물길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트래킹화 또는 경등산화를 준비하고, 난이도가 높은 코스는 등산화와 스틱을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편의시설을 만나기 힘든 곳이 있으므로 도시락과 물, 간식 등을 꼭 준비하시고, 쓰레기는 되가져 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미리 홈페이지를 통해 걷고자하는 노선을 잘 살펴보시고 시간, 거리, 주변 볼거리 등을 참고하여 도보여행을 계획하세요.
앱(산길샘 나들이)을 통해 노선(GPX)을 다운받아 활용하면 더욱 안전하게 도보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가급적 2명 이상 동행

원주굽이길은 가족, 친구 등 5명 이내의 인원이 함께하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인원이 함께하는 단체 도보여행은 자칫 주변 주민에게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부득이 혼자 여행을 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주변 사람에게 행선지를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른 새벽과 야간 걷기는 자제

이른 새벽걷기는 마을주민 생활에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지역 특성상 야생동물이 출현할 수 있으므로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야간걷기는 주변상황이 잘 파악되지 않음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위험소지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른 새벽과 늦은 오후 입산은 스스로 통제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주변 환경을 생각하며 도보여행 즐기기

원주 굽이길에는 수많은 야생 동식물들이 삶의 터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반드시 지정된 코스로만 도보 여행을 하시고, 나무열매, 나물, 식물 등의 채취를 금지합니다.
그리고 농작물은 지역주민들의 재산이니 농작물을 취하거나 밭에 들어가 밟는 행위도 하지 말아 주십시오.
또한 공식 야영지가 없으니 야영 및 취사는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세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차량운행이 줄어들어 친환경적이며,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풍경을 조금 더 자세히 감상 할 수 있고, 자유로운 걷기를 할 수 있습니다.
각 노선별 세부 정보에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원주시 시내버스 노선 : http://its.wonju.go.kr


푸른 숲, 그 사랑의 시작은 산불예방입니다.

산불 발생 후, 산림 생태계 복원에 걸리는 시간은 100년이 넘게 걸립니다. 게다가 산불사고의 80%는 사람으로 인해 생긴다고 합니다.
인화성 물질 반입 및 흡연을 금지해주시고, 실화나 방화는 처벌대상입니다.
우리의 작은 실천과 관심으로 푸른 생명을 지킬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십시오.

안전하게 걷는 ‘원주굽이길’ 트레킹

원주 굽이길은 자율 탐방이 원칙이므로, 도보여행 중 안전사고의 기본적인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항상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주굽이길’ 내에서의 위험요소가 있을 시, 홈페이지에 글을 남겨주시거나 대표전화로 연락주십시오.

마을에서 먼저 인사하기, 사진촬영 시 에티켓 지키키

도보여행시, 만나는 사람들과 밝고 상큼하게 해 봅시다.
웃는 얼굴로 인사를 나누면, 마음도 가볍고, 발걸음도 즐거워집니다.
또한, 사진촬영 시 에티켓이 필요합니다.
마을주민을 포함한 사람을 대상으로 사진을 찍을 때에는 반드시 허락을 받아주십시오.


반려동물 함께 하는 것은 자제해주세요.

원주굽이길은 15~20㎞의 장거리 도보여행이므로, 반려동물을 데려오시면 도보여행자도 반려동물도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주민이나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끼칠 수 있으니,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신호등 및 횡단보도에서는 조바심내지 않고 기다리는 여유를

원주굽이길을 걷다보면 어쩔 수 없이 신호등·횡단보도·건널목을 만나게 됩니다.
이때는 당황하거나 조바심 내지 말고 기다리는 여유를 갖고 안전이 확보됨을 확인한 후 건너시기 바랍니다.


조난대처

길을 잃었을 때

임도, 등산로 등에서 길을 잃은 경우 당황하지 말고 아는 곳까지 왔던 길을 되돌아갑니다. 아는 곳에서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계획했던 방향을 다시 찾습니다.
나침반이나 주변지형을 이용하여 길을 찾아 내려오면 쉽게 해결됩니다.
특히 계곡이나 물을 따라 내려오면 산 아래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다만, 비가 많이 내리는 경우 계곡은 위험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 자료실에서 스마트 앱(산길샘 나들이)을 활용해 코스의 GPX를 다운로드 받아서 활용합니다.


조난됐을 때

임도, 등산로 등에서 조난됐을 때는 침착하게 119에 신고를 하고 구조를 기다립니다.
지치거나 어두워지거나 악천후로 산행을 계속하기 어려운 경우, 무리하게 하산하지 말고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그 자리에서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보여행 전 가족·친구 등에게 언제 누구와 어디를 걸을지에 대한 계획이나 정보를 알려주면 조난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119에 연결되지 않을 경우, 큰소리, 물건두드리기, 흰헝겊을 들거나 높이걸기, 등화·점멸 방법 등을 이용해 구조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구조대가 올 때까지 체온과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준비해 간 겉옷을 입고, 장갑을 껴서 체온을 유지해야 합니다. 날씨가 추울 때는 비바람을 피하고 몸을 건조하고 따뜻하게 합니다.


사고 시 응급처치 요령

도보여행 중(특히 임도, 등산로) 부상자가 발생하였다면 지체 없이 119로 신고합니다. 119신고 시에는 정확한 사고 발생장소, 부상자의 상태 및 부상자의 수, 사고 정황과 응급처치 상황을 정확히 말씀해 주시고, 특히 인근 산악안내표지판 번호(하단참고)를 알려주면 위치파악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부상자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가 필요하므로, 전화 거는 사람의 전화번호와 이름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부상자를 구조대에 인계할 때까지 이동해도 좋은 증세와 안전을 요하는 증세 등을 가려서 신중하게 처치를 하시고 119구조대가 현장에 도착하기까지 부상자에게 대화를 유도하여 마음을 안정시키고, 보온조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걷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