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02일(토) 학여울역에서 탄천/한강따라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 도보여행을 다녀오다.
오늘은 한낮의 열기가 식을 무렵인 오후 5시에 시작하는 오후산책으로
'학여울역'에서 '탄천(양재천)'을 따라 '한강 합류지점'까지 간 후,
한강을 따라 남하하여 '청담대교-영동대교-성수대교-동호대교-한남대교'를 거쳐
'반포대교' 못미쳐 있는 '반포지구 서초1육갑문'을 통해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 가서
그 10층에 있는 '포석정'에서 뒤풀이를 하고 전철로 귀가하였다.
☞ 1부를 시작하며...
▼ 학여울역에서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
▼ 학여울역을 나서며...
▼ 노란코스모스
▼ 양재천 산책로로...
▼ 양재천 산책로
▼ 우측길은 탄천(수서, 성남 방향)으로 가는 길...
▼ 직진하여 한강으로...
▼ 탄천2교 아래를 통과하여...
▼ 메꽃
☞ 메꽃
흔히 나팔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꽃은 나팔꽃과 사촌인 메꽃이다.
차이는 꽃색과 잎의 생김새인데, 메꽃의 색은 연한 분홍색인데 비해 나팔꽃은 짙은 보라색이며, 로켓형으로 길쭉한 메꽃잎과 달리 나팔꽃은 심장 모양 또는 둥근 형태의 세 갈래 잎이다.
나팔꽃의 뿌리처럼 똑같이 육질인 하얀 뿌리를 기름에 튀기거나 쪄서 건강식, 강장식으로 즐겨 먹는다.
여러해살이풀로서 씨에 의한 번식도 잘 되며 담장에 붙어 서로 엉켜 올라가는 덩굴이 참 보기 좋다.
꽃말은 '속박, 충성, 수줍음'이다.
▼ 삼성교를 지나고...
▼ 달리는 이와 걷는 이의 스침...
▼ 외발서기
▼ 잠실 자동차극장에서는...
▼ 청담교를 통과하여...
▼ 한강으로 나와서...
▼ 한강을 따라 남하...
▼ 청담대교가 보이고...
▼ 청담대교
☞ 청담대교
탄천을 따라 분당까지 이어지는 동부간선 연결도로까지 접속이 이루어져 성동지역과 강남지역 사이의 교통난 해소와 분당신도시 주민들의 도심진출입시 관문의 역활을 맡게된다.
특히 청담대교는 내최초로 복층교량으로 건설되어 교량의 아래층에는 제2기 지하철 7호선 뚝섬유원지역 ~ 청담역간의 복선전철이 통과하고 있으며, 윗층에는 강변도시고속도로와 장지I.C를 잇는 동부간선 연결도로가 통과하고 있다.
교량형식은 상층교는 강π형 라멘교, 강상판형교로 이루어져 있고, 하층교는 강BOX, 강상판형교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초는 R.C우물통으로 건설되었다.
교장은 660M, 상층 교폭은 27M, 하층교폭은 10.8M로 이루어진 교량으로서 V각부와 교량 SPAN의 장대화(90M)로 구성된 전체교량은 새로운 시각적 느낌과 미려한 조형미를 추구하여 한강교량을 대표하는 상징물로 2001년 1월에 개통되어 한강통과구간의 교각상의 V각부와 교량 스판의 장대화(90m)로 구성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새로운 시각적 느낌과 미려한 조형미를 추구한 한강상 교량을 대표하는 상징물이다.
▼ 청담대교를 지나는 전철(강남 청담역에서 강북 뚝섬유원지역으로 가는...)
▼ 저 멀리 영동대교가 보이고...
▼ 청담대교를 돌아보니...
▼ 노래가사에 의하면 영동대교를 걸어갈 수 있을 듯...
▼ 비행하는 왜가리를...
▼ 청담대교를 통과한 유람선을...
▼ 영동대교 남단에는 자전거와 보행자가 한강산책로로 오르내리는 경사 램프 공사 중...
▼ 영동대교
☞ 영동대교
상부는 3경간 연속 강판형교로서 경간 50m의 동일한 구조형식을 가진 폭 25m(6차선)의 교량으로 총 연장은 1,850m이다.
또한 하부는 구주식 교각 16기중 15기는 우물통 기초이고 1기는 직접 확대기초이며 중력식 교대 2기는 직접기초와 pile 기초로 각기 건설된 교량이다.
영동대교는 강북과 강남을 잇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다리로써 청담동, 삼성동 일원의 상업 업무 중심 지역과 주거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뿐 아니라, 기설된 한남, 잠실대교에 밀집되는 교통량을 분배시켜 교통 소통량을 원활하게 하고 있다.
성수대교 사고후 서울시에서는 학계와 공무원, 시공사 등 전문가와 합동으로 긴급점검을 실시하여 안전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교좌장치를 긴급보수하였고 1997년도 정기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교량안전에는 이상이 없으나 과다한 통행교통량과 영동대교의 노후상태 및 장기적인 구조물 안전과 향후 중차량의 증가에 대비한 교량의 성능개선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1997. 11. ~ 1998. 7.까지 정밀안전진단을 포함한 성능개선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주형의 외측에 부식이 진행되고 있고 콘크리트 슬래브 하면에 백태현상이 있으나 구조물 안전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보수, 보강하여 사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구조물의 안전성제고를 위해 2000년도에 보수, 보강공사를 착수하여 2005년도 완료예정으로 추진 중에 있다.
▼ 영동대교를 지나...
▼ 영동대교 사이로 보이는 빨간지붕의...
▼ 수난구조대는 작년 한강100km울트라도보일주 때 인연이 있었다.
▼ 언젠가 신세를 갚기로 하고...
▼ 강건너 멀리 북한산이...
▼ 여기는...
▼ 작년 10월 '한강100km 울트라 도보일주'를 추억하며...
▼ 잠원지구 사무소 방향으로...
☞ 여기서 1부를 마치고...
'2007년 6월 02일(토)
학여울역에서 탄천/한강따라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 도보여행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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