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 도보여행 후기☞/☆ 한강&지천따라걷기

[20070602]학여울역에서 탄천/한강따라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 도보여행-2

by 맥가이버 Macgyver 2007. 6. 3.

 17797

 

2007년 6월 02일(토) 학여울역에서 탄천/한강따라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 도보여행을 다녀오다.  오늘은 한낮의 열기가 식을 무렵인 오후 5시에 시작하는 오후산책으로 '학여울역'에서 '탄천(양재천)'을 따라 '한강 합류지점'까지 간 후, 한강을 따라 남하하여 '청담대교-영동대교-성수대교-동호대교-한남대교'를 거쳐 '반포대교' 못미쳐 있는 '반포지구 서초1육갑문'을 통해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 가서 그 10층에 있는 '포석정'에서 뒤풀이를 하고 전철로 귀가하였다.

 

 

 

 ☞ 2부를 시작하며...

 

▼ 잠원지구 한강1문에서...

 

▼ 잠원지구 사무소 방향으로...

 

▼ 남산 위로 지는 낙조를 보며...

 

 

 

 

 

 

▼ 성수대교 위로 떨어지는 불덩어리...

 

▼ 머리 위로 지나는 헬기를...

 

 

 

 

 

 

▼ 개망초 군락

 

☞ 개망초

 

북미 대륙이 원산인 귀화 식물로 개망풀, 왜풀, 일년봉, 야호, 비봉이라고도 불린다.

평지나 언덕을 가리지 않고 두루 피는 식물로, 꽃의 모양이 마치 계란 프라이를 한 것 같아 매우 귀엽고 예쁘지만  

그러나 농사를 짓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워낙 번식력이 좋아서 한 번 밭에 퍼지기 시작하면 농사를 다 망친다는 뜻으로 개망초(皆亡草)라고 한다.

한여름의 풀밭에서 시원스레 뻗은 줄기와 그 사이 사이에 촘촘히 난 털과 소담스런 꽃도, 어쩌다 한 번 보는 우리에겐 무척 귀엽지만 날마다 뽑아내야 하는 농부들에겐 치떨리는 풀이 되니, 아름다움의 기준도 인간의 이해득실에 따라 달라지는 것인 듯...

 

 

▼ 성수대교를 지나...

 

 

 

 

 ☞ 성수대교

  성수대교는 최대 경간이 120m인 gerber truss교로서 상부구조는 강재로 구성되어 있고 하부구조는 콘크리트로 되어있다.

기초공은 수상구간에 우물통, 기타 고수부지 구간에는 말뚝기초를 사용하였으며 교각은 π형과 T형을 사용하였다.

성수대교는 한강상에 건설된 11번째 교량으로 영동의 신도시 개발에 따른 서울 동부권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고 서울의 부도심으로서의 기능을 촉진하며 인구분산과 교통난 해소를 위해 건설되었다.

특히 이 교량은 종래 기능위주의 교량과는 달리 미관을 최대한 살리고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조형미면에서 다각적으로 검토한 국내 최초의 gerber truss 형식의 교량이나 '94. 10. 21 중간부분이 붕괴되어 새로 설치하여 1997년 8월 14일 재개통하였다.

32명의 귀중한 생명을 앗아가는 대사건이 발생하여 전국민의 경악과 세계에 충격을 던져주었으며, 이는 우리사회의 부실관행에 경종을 울린 비극적인 사건으로 건설기술인에게 반성의 계기가 되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우리사회전반에 걸쳐 시설물 유지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성수대교 복구공사는 1995. 4. 20. 시민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우선 남북 직결교량 4차로를 착수하였으며, 새로이 복구한 교량은 종전 교량과 모양은 비슷하지만 구조적으로 대폭 성능이 향상된 1등급의 새교량이다.

하지만 강남·북의 올림픽대로, 강변북로와의 연결램프가 단절되어 성수대교 이용차량의 불편과 진출입 차량이 영동대교로 집중되어 영동대교의 정체현상이 극심하고 이용교통량에 비하여 교량용량부족으로 소통에 지장을 초래하여 교량폭을 4차로에서 8차로로(B=35m)확장하고 남·북단 I.C를 신설하는 공사를 1998. 12. 31. 착공하여 2004. 9. 17.완공하였다.

 

 

 

▼ 개망초

 

 

▼ 남산너머로 지는 낙조

 

 

 

 

 

 

 

 

 

▼ 성수대교를 돌아보니...

 

 

▼ 동호대교가 보이고...

 

▼ 동호대교

 

노을이 지는 강가에서 / 윤영초

 

 

강물에 비추인 노을은 너의 눈빛

출렁이는 물결은 너의 음성

아픈 마음은 깊은 눈빛만 보아도

푸른 물결만 보아도

씻은 듯 안정이 됩니다.

 

 

그러나 노을이 다가와 손을 잡으며

강물로 자꾸만 이끄는 것은

샘물처럼 눈물을 퍼 올리게 하는 것은

내 가슴에 뿌리내린

당신의 기억 때문입니다

노을에 불타는 강물에

비추인 너의 얼굴

그 얼굴을 쓰다듬으려

물결을 따라 걸어 들어갑니다

 

 

 

 

 

 

☞ 동호대교 

 동호대교는 강남개발이 한창이던 1980. 6. 1. 민자사업으로 승인받아 1984년 12월 준공된 교량으로 중앙에 철도교(지하철 3호선)를 두고 상·하행선이 양측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북쪽으로는 옥수 고가차도, 남쪽으로는 압구정 고가차도와 연결되어 있는 복합기능의 교량이다.

상부는 6경간 연속 truss 교량으로 직선적인 pratt truss에 만곡한 주구 truss를 사용한 곡선 truss로서 한 경간을 80m로 하였다.

교량의 기능은 동작대교와 잠실철교와 같이 중앙부 truss부분은 전차가 주행하고, 좌우에는 강상판형 도로교로 구성된 복합기능의 교량이다.

유심부를 제외한 부분의 교량은 경간이 40m이고, 전철교는 판형교이고, 도로교는 강상판교로 구성되었으며 교폭은 철도교 복선 11m, 양측에 도로교 10.2m씩으로 총 31.4m에 연장은 1,220m이다.

하부는 교각의 미관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독립 T형 철근콘크리트구조로 시공되었으며 하부구조는 우물통기초 22기와 직접기초 4기로 축조되었다.

이 교량의 상류측 1.3km지점에는 4차선의 성수대교, 3.3km지점에는 6차선 영동대교가 가설되어 있고 하류측으로 1.2km지점에 6차선 한남대교가 있어서 강변강북로와 강남 올림픽대로와 상호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 교량으로는 강남지역의 개발에 따른 이동 교통량부하를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을 고려할 때, 특히 경부고속도로, 영동 등지에서 발생하는 교통량이 도심으로 직통할 수 있도록 하는 이 교량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 동호대교 남단에서 계단을 통해 오르내릴 수 있네...

 

▼ 멀리 한남대교가 보이고...

 

▼ 동호대교를 돌아보니...

 

 

 

 

 

▼ 잔디밭에는 많은 사람들이...

 

 

 

 

▼ 노란코스모스

 

 

 

 

 

▼ 한남대교

 

▼ 아이스크림 하나씩...

 

 

▼ 한남대교

 

  

 

 

☞ 한남대교

  상부는 3경간 연속 steel plate girder교로 최대 경간이 50m이고 교폭은 27m(6차선)인 도로교량으로 총 연장은 917m에 달한다.

또한 하부는 구주식 철근 콘크리트 교각으로 27개의 기둥과 26기 우물통 기초, 1기의 확대기초로 되어있으며 교대는 중력식 콘크리트 구조로서 파일기초 1기와 직접확대기초 1기로서 구분 시공되었다.

한남대교는 서울과 부산을 연결하는 경부고속도로 진입 역할을 하는 교량으로서 경부고속도로 계획과 더불어 착공된 한강상의 4번째 교량이다.

경부고속도로가 1970년 7월 7일에 서울에서 부산까지 개통됨으로써 한남대교와 경부고속도로는 우리나라 전 지역이 일일 생활권시대로의 개막인 동시에 서울의 강남지역에 대규모 개발시대를 열게한 소중한 다리이다.

건설 당시에는 제3한강교라 불렸던 것이 1985년 한강종합개발공사를 하면서 한강상의 교량명을 정리했고 이 때 이 다리도 한남대교로 바뀌었다.

경부고속도로, 강남대로 등의 교통량 증가와 차량의 대형화로 기존의 한남대교로는 교통처리가 어려워 1996년 12월 기존교량 하류측에 폭 25.5m, 연장 919m의 확장교량을 공사 착공 2001년 3월 8일 개통하였으며, 기존교량(상류교량)은 성능개선 공사(DB-18⇒DB-24)하여 2004년 8월에 개통하여 12차로 교량이 되어 강남북 교통소통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 멀리 반포대교(잠수교)가 보이고...

 

 

 

▼ 한남대교 끝에는 남산이...

  

 

▼ 반포대교(잠수교)를 바라보며...

 

 ☞ 반포대교

  반포대교는 1982년 준공된 국내 최초의 2층교량으로 1층은 잠수교, 2층은 반포대교로써 단일구조적 이중 교량이다.

잠수교는 서빙고동측으로 중앙선 철도 및 강변 3로 횡단 지하차도가 반포동측으로는 강남 3로 횡단 지하차도가 접속되어 있으며 당초에는 홍수시 잠수교 부분이 물에 잠기도록 설계되었으나 한강종합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한강상의 선박 운항을 위하여 우안 유심부쪽에 종단 경사를 두어 교통 차단없이 선박의 운항을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반포대교는 서울시에서 추진한 강남지구 도시개발 촉진책의 하나로 건설된 한강의 도강시설인데 서울 ~ 부산간 고속도로 교통을 도심부에 직결시켜 줌으로써 수도권 전체 교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포화상태에 다달은 한남대교의 교통량을 감소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잠수교는 홍수시 물에 잠기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고 주운 교통을 위해 유심부에 종단경사를 주운 통과높이 이상으로 두었고 대형선박의 통과시 잠수교의 한경간을 위로 들어올릴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1994년 하부 우물통 조사결과 파손이 발견되어 1994년 12월부터 1996년 6월까지 수중구간 우물통 96기 보강과 하상우물통 세굴방지공정을 전구간에 설치하였으며 교좌장치 보수 등 긴급 보수, 보강을 하였다.

교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1995년도 제정된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걱 규정에 의거하여 정기적인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 설계하중(DB-24)에 대한 내하력은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 구조물 안전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시설물 노후화 방지와 내구년한 연장을 위해 도로포장과 신축이음장치 교체 등은 1998년 12월 착수하여 2002년 12월 완료하였고 강교박스 도장과 강재도장, 교대·교각 보수 등 공사는 2003년 10월 착수하여 2005년에 완료예정으로 시행하고 있다.

 

 

 

 

 

▼ 노란코스모스밭

  

 

 

 

▼ 좌로부터 노랑국화님, 꿈찾기님, 산자연님, 세인트님

 

 

 

 

 

 

 

 

▼ 유채밭

 

 

 

 

 

▼ 고속터미널 방향으로...

 

 

▼ 여기는...

 

 

 

 

▼ 걷는게 좋다고....

 

 

 

 

▼ 신세게백화점

 

 

▼ 강남고속버스터미널

 

 

▼ 10층에는...

 

▼ 전망 좋고...

  

 

▼ 넓고...

 

▼ 시원한...

 

 

 

 

 

▼ 분위기 좋게...

 

 

▼ 건배!

 

 

 

 

▼ 둥근달이...

  

  

☞ 이것으로 학여울역에서 탄천/한강따라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 도보여행을 마친다.

  

 

 '2007년 6월 02일(토)  학여울역에서 탄천/한강따라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 도보여행 中

 

 

 

 

 

-▥☞ 1부(학여울역에서 잠원지구 한강1문까지)를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 2부(한강1문에서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를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