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동과 깨달음☞/♡ 좋은 글 모음

나의 스승, 나의 친구, 나의 원수

by 맥가이버 Macgyver 2007. 7. 13.

맥가이버 나의 스승, 나의 친구, 나의 원수 맥가이버

  

 

非我而當者 吾師也

비아이당자 오사야

나를 올바로 꾸짖어 주는 사람은 나의 스승이며

 

是我而當者 吾友也

시아이당자 오우야

나를 올바로 인정해 주는 사람은 나의 친구이고

 

諂諛我者 吾賊也

첨유아자 오적야

나에게 아첨 아부하는 사람은 나의 원수이다.

 

- 순자(荀子)의 수신(修身)편에서 -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이어서 일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과 교섭을 가진다.

그 가운데에는 자기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또 자기에게 해를 끼치는 사람도 있다.

이를 잘 가릴 줄 아는 사람은 그만큼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스승은 내가 잘못을 저지르면 꾸짖어 주신다.

그리고 친구는 나를 믿고 힘이 되어 준다.

그러나 아첨꾼은 자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나에게 접근하며,

이용가치가 떨어지면 언제나 나를 버리고 떠나갈 사람이다.

 

- 좋은 글에서 -

  
   늘 언제나 항상 변함없이

 




  
 

위 사진은 2007년 6월 06일(수) '북한산성 16성문 순례' 時

의상능선 증취봉에서 용출봉 위로 지는 낙조를 찍은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