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일역에서 출발하여
안양천 따라 고척교오금교신정교오목교목동교양평교양화교까지 가서
성산대교로 한강을 도강하여평화의 공원과 호수를 거쳐 상암월드컵경기장을 지나
불광천 따라 역촌역까지서오릉로 따라 수국사까지다시 서오릉로 따라 서오릉까지
꿈을 이루려면 첫발을 내디뎌야 합니다.
꿈을 이루려면 첫발을 내디뎌야 합니다.
꿈을 이루려면 첫발을 내디뎌야 합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원하면 전 우주가 그 꿈을 이루도록 돕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첫발을 내디뎌야 합니다.
그러면 시작되는 것이죠.
'파울로 코엘료'의 '산티아고 가는 길(Camino de Santiago:카미노 데 산티아고)'에서
오늘은 황금사원 수국사(守國寺)와 서오릉(西五陵)을 찾아서 가고자 한다.
그동안 차일피일하며 미루었던 수국사와 서오릉 탐방이
첫발을 내디디지 못하고 혹시나 주저앉을까 염려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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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오릉은 5개의 왕릉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오릉 지역이 무덤지역으로 선택된 이유는 세조 3년(1457)에 세자 장(덕종)이 사망하자, 풍수지리설에 의해 경릉이 들어서면서 부터이다.
서오릉은 덕종과 소혜왕후의 경릉, 8대 예종과 계비 안순왕후의 무덤인 창릉, 19대 숙종과 제1계비 인현왕후·제2계비 인원왕후의 명릉, 숙종의 원비인 인경왕후의 무덤인 익릉, 21대 영조와 정성왕후의 무덤인 홍릉을 말한다.
서오릉은 동구릉 다음으로 큰 조선왕조 왕실의 가족무덤를 이루고 있다. 조선시대 왕실에서는 품격에 따라 왕과 왕비의 무덤은 ‘능’, 왕의 생모·왕세자·빈의 무덤은 ‘원’, 대군·공주 등의 무덤은 ‘묘’로 구분하여 불렀다.
서오릉에는 5개의 능 이외에도 조선왕조 최초의 ‘원’으로 명종의 첫째 아들인 순회세자의 무덤 순창원과 숙종의 후궁으로 많은 역사적 일화를 남긴 희빈 장씨의 무덤이 있다.
추존(追尊)된 덕종(德宗)과 동비(同妃) 소혜왕후(昭惠王后)의 경릉(敬陵), 제8대(第8代) 예종(睿宗)과 동계비(同繼妃) 안순왕후(安順王后)의 창릉(昌陵), 제19대 숙종과 동제1계비(同第1繼妃) 인현왕후(仁顯王后), 동제2계비 인원왕후(仁元王后)의 명릉(明陵), 숙종(肅宗)의 원비(元妃) 인경왕후(仁敬王后)의 익릉(翼陵), 제21대(第21代) 영조(英祖)의 원비(元妃) 정성왕후(貞聖王后)의 홍릉(弘陵)의 5릉(陵)이 55만 3천여평의 한 경역내(境域內)에 있으며 동구릉(東九陵) 다음으로 능(陵)이 많이 모여 있다.
서오릉(西五陵)에 최초(最初)로 능기(陵基)가 택정(擇定)되어 봉릉(奉陵)된 것은 경릉(敬陵)이다.
경릉(敬陵)은 추존왕(追尊王) 덕종(德宗)과 동비(同妃) 한씨(韓氏)의 능(陵)으로서 세조(世祖)의 원자(元子)이며 왕세자(王世子)에 책봉(冊封)된 장(璋) 세조(世祖) 3년(1457년) 9월 춘추(春秋) 20세(歲)로 훙서(薨逝)함에 길지(吉地)로서 고양(高陽) 동(東) 봉현(蜂峴)이 거론(擧論)되고 부왕(父王)인 세조(世祖)가 친행(親幸)하여 능지(陵地)로 택정(擇定)된 것이다. 덕종(德宗)은 세자시(世子時) 훙서(薨逝)하여 의경묘(懿敬墓)로 하였으나 성종(成宗) 7년(1476년) 덕종(德宗)으로 추존(追尊)되고 의경묘(懿敬墓)를 경릉(敬陵)으로 추숭(追崇)하였다.
경릉(敬陵) 이후 덕종(德宗)의 弟 예종(睿宗)의 창릉(昌陵)이 설릉(設陵)되고 200여년(餘年) 뒤 숙종(肅宗) 원비(元妃) 김씨(金氏)의 익릉(翼陵)과 숙종(肅宗)과 동제1계비(同第1繼妃) 민씨(閔氏), 제2계비(第2繼妃) 김씨(金氏)의 명릉(明陵)이, 30여년후(餘年後)인 영조(英祖) 33년(1757년)에 영조(英祖) 원비(元妃) 서씨(徐氏)의 홍릉(弘陵)이 마지막으로 설릉(設陵)되고 이후(以後) 서오릉(西五陵)으로 불려지게 된 것이다.
서오릉(西五陵) 경내(境內)에는 순창원(順昌園)과 수경원(綏慶園) 및 대빈묘(大嬪墓)의 2원(園) 1묘(墓)가 있다.
조선조왕실(朝鮮朝王室)의 묘제(墓制)는 왕(王)과 왕비(王妃)는 능(陵)으로, 왕(王)의 생모(生母)인 사친(私親)이나 왕세자(王世子) 및 그 빈(嬪)은 원(園)으로, 대군(大君), 공주(公主), 옹주(翁主), 후궁(後宮)은 묘(墓)로 품격(品格)에 따라 차등(差等), 구분(區分) 호칭(呼稱)하였다.
순창원(順昌園)은 명종(明宗)의 제1자(第1子)인 순회세자(順懷世子)나 세자빈(世子嬪) 공회빈(恭懷嬪) 윤씨(尹氏)의 원(園)으로서 세자(世子)는 명종(明宗) 18년(1563년) 13세(歲)의 나이로 요절(夭折)하여 이곳에 장사(葬事)지냈으며 조선왕조(朝鮮王朝) 최초(最初)의 원(園)이다.
수경원(綏慶園)은 장조대왕(莊祖大王)의 사친(私親)이며 영조(英祖)의 후궁(後宮)인 영빈이씨(暎嬪李氏)의 원(園)이다. 영빈이씨(暎嬪李氏)는 영조(英祖) 40년(1764년) 훙서(薨逝)하여 경기(京畿) 고양(高陽) 연희(延禧) 신촌리(新村里)에 설원(設園)하였으며 한일합병(韓日合倂) 이후(以後)인 1920년대(年代) 당시(當時) 연희전문학교(延禧專門學校)가 수경원(綏慶園) 인근(隣近)에 개교(開校)되어 학교(學校)가 확장(擴張)되면서 학교(學校) 교내지(校內地)의 일부(一部)에 수경원(綏慶園)이 위치(位置)하게 됨에 따라 200여년(餘年)이 지난 1968년 6월에 이곳 서오릉(西五陵) 경내지(境內地)로 천장(遷葬)하였다.
대빈묘(大嬪墓)는 경종대왕(景宗大王)의 사친(私親)이며 숙종(肅宗)의 후궁(後宮)인 대빈장씨(大嬪張氏)의 묘(墓)이다. 희빈장씨(禧嬪張氏)는 숙종(肅宗)의 후궁(後宮)이 되고 왕비(王妃)와 계비(繼妃)의 소생(所生)이 없어 장씨(張氏) 소생(所生) 윤(윤)이 왕세자(王世子)로 책봉(冊封)된 숙종(肅宗) 14년(1688년) 왕비(王妃)가 되었으나 숙종(肅宗) 20년(1694년) 갑술옥사(甲戌獄事)로 강빈(降嬪)된 후(後) 동(同) 27년(1701년) 무고(誣蠱)의 옥(獄)으로 폐빈(廢嬪), 사사(賜死)되고 경기(京畿) 광주(廣州) 오포(五浦) 문형리(文衡里)에 설묘(設墓)되었으며 경종(景宗) 2년(1722년) 왕산부대빈(王山府大嬪)으로 추존(追尊)되었고 269여년(餘年) 후(後)인 1969년 6월 서오릉(西五陵) 경내(境內)로 천장(遷葬)됨으로써 숙종(肅宗)의 명릉(明陵)과 같은 서오릉(西五陵) 경역내(境域內)에 있게 된 것이다.
서오릉(西五陵) 경내(境內)엔 1960년대(年代)에 설치(設置)된 군(軍) 주둔지(駐屯地)가 있다. 상당(相當)한 면적(面積)에 이르는 이 주둔지(駐屯地)는 대북한(對北韓)과의 대치상황(對峙狀況)에서 군사목적상(軍事目的上) 설치(設置)된 것이기는 하나 그 위치(位置)가 서오릉(西五陵) 경내(境內) 능역(陵域)인 만큼 능역(陵域)으로서 보존(保存)되도록 환원(還元)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재실(齋室)은 동구릉(東九陵)의 예(例)와 같이 각(各) 능(陵)마다 있지 아니하고 서오릉(西五陵) 전역(全域) 아우르는 재실(齋室)이 서오릉(西五陵) 정면(正面) 출입로변(出入路邊)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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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오릉
1970년 5월 26일 사적 제198호로 지정되었다. 경기도 고양시 용두동(龍頭洞)에 있다.
서오릉은 풍수적(風水的)인 길지(吉地)에 왕실의 족분(族墳)을 이룬 것인데, 경릉(敬陵)·창릉(昌陵)·익릉(翼陵)·명릉(明陵)·홍릉(弘陵)의 5능을 일컫는다. 이곳에는 5능 외에 명종(明宗)의 첫째 아들 순회세자(順懷世子)의 순창원(順昌園)이 경내에 있으며, 최근 숙종(肅宗)의 후궁 장희빈(張禧嬪)의 대빈묘(大嬪墓)도 경내에 옮겨 놓았다.
⑴ 경릉 : 세조(世祖)의 세자 장(璋:德宗)과 그 비(妃) 소혜왕후 한씨(昭惠王后 韓氏)의 능이다. 능제(陵制)는 좌측이 왕, 우측이 비의 동원이강식(同原異岡式)으로 왕우비좌(王右妃左)의 일반 상례와 반대되고 있다. 이는 왕비가 생전에 덕종의 추존에 따라 왕비로 책봉되었기에 능제도 왕릉 형식을 갖추었으나, 왕은 당초 세자로 돌아갔으므로 세자묘대로 두기로 하였기 때문이다.
⑵ 창릉 : 덕종의 아우인 예종(睿宗)과 그 계비(繼妃) 안순왕후 한씨(安順王后 韓氏)의 능이다. 왕릉·왕비릉이 동원이강식을 이루고 있고, 그 석물(石物) 배치는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의 전통적인 예에 따르고 있으며, 석물의 양식상 특이한 것이 있다면 고석(鼓石)의 무늬와 석난간 대석주 주두양식(石欄干 大石柱 柱頭樣式)이다.
⑶ 익릉 : 숙종왕비(肅宗王妃) 인경왕후 김씨(仁敬王后 金氏)의 능이다. 능제(陵制)는 기본적으로 《국조오례의》의 제도를 따르면서 부분적으로는 임진왜란 이후의 양식을 좇고 있다. 능표(陵表)는 송시열(宋時烈)이 찬(撰)했고 심익현(沈益顯)이 글씨를 썼다.
⑷ 명릉 : 숙종(肅宗)과 계비(繼妃) 인현왕후 민씨(仁顯王后 閔氏)와 제2계비 인원왕후 김씨(仁元王后 金氏)의 능이다. 숙종과 인현왕후의 능이 쌍분(雙墳)으로 조영(造營)되고 인원왕후 능이 우측에 있어 좌측이 숙종의 능과 동원이강의 배치로 된 형식이다. 명릉은 조선의 능제상(陵制上)에 한 시기를 이루었으니 즉 그 제도는 《속오례의 산릉의(續五禮儀山陵儀)》의 골자가 되었고 조선 후기 치장(治葬)의 근간이 된 《상례보편 산릉의(喪禮補編山陵儀)》의 기초를 이루었다.
⑸ 홍릉 : 영조 원비(英祖元妃) 정성왕후 서씨(貞聖王后 徐氏)의 능이다. 영조는 왕후의 택조(宅兆)를 정하면서 장차 함께 묻히고자 허석(虛石)의 제도를 쓰고 능상석물(陵上石物)은 쌍릉(雙陵)을 예상하여 배치하여 놓고 있다. 현재 홍릉 우측의 공간은 바로 이것으로 영조의 능이 동구릉(東九陵)에 자리잡게 되자 빈 채로 남아 있게 되었다. 이 능은 능상설(陵象設)의 제도와 양식은 기본적으로 명릉(明陵)양식을 따르고 있으면서, 장명등(長明燈)·석망주(石望柱) 등에 독특한 양식의 변화를 보이고 있고 난간석주 주두양식(欄干石柱柱頭樣式)이 특이한 것으로 《속오례의(續五禮儀)》와 《국조상례보편(國朝喪禮補編)》의 제도가 잘 반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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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부를 시작하며...
▼ 구일역 앞에서...
▼ 안양천 산책로로 내려서며...
▼ 해를 기다리는 꽃
▼ 구일역사 아래를 지나...
▼ 동양공업대학과 고척교가...
▼ 고척교
▼ 고척교는 성능개선 공사 中...
▼ 가로등불빛에 물든 수크령
▼ 코스모스길
▼ 코스모스는 신이 제일 먼저 창조한 꽃이라네...국화는 제일 나중에 만든 꽃이고...
▼ 오금교가 보이고...
▼ 환삼덩굴과 엉켜 핀 나팔꽃
▼ 코스모스와 황화코스모스가 어우러져...
▼ 코스모스 원산지는 멕시코, 우리나라에는 선교사에 의해 씨앗이 파종되었는데 우리말로는 '살사리꽃'이라네...
▼ 벌개미취 군락
▼ 동쪽하늘이 밝아오네...
▼ 신정교가 보이고...
▼ 우측길은 도림천 산책로
▼ 도림천의 최하류에 있는 다리
▼ 도림천과 안양천이 만나는 합수점, 다리는 신정교
▼ 신정교를 지나니 목동 하이페리온이 우뚝...
▼ 달맞이꽃
▼ 부용이 다시 피어...
▼ 칸나를 보면 중랑천변의 칸나가 생각난다.
▼ 현대 하이페리온과 오목교
▼ 오목교에서...
▼ 목동 빙상장과 축구장, 야구장이...
▼ 현대 하이페리온
▼ 이곳은...
▼ 목동교가 보이네...
▼ 풀잎에 맺힌 이슬...
▼ 벌개미취
▼ 목동교에서...
▼ 안양천과 한강은 자전거와 보행자가 우측통행을 하는데, 불광천은 자전거는 우측, 사람은 좌측이란다.
▼ 새벽을 달리는 이들...
▼ 갈대
▼ 목동열병합발전소 굴뚝과 양평교
▼ 양평교에서...
▼ 이전에는 저 계단이 없어서....
▼ 멀리 양화교가 보이네...
▼ 붉은 유홍초
▼ 새로 단장한 양화교
▼ 양화교 교각아래에서...
▼ 이 길로 올라...
▼ 양화인공폭포가...
▼ 여기는...
▼ 양화인공폭포
▼ 성산대교램프로...
▼ 저 육교를 지나자마자 성산대교램프가 있다.
▼ 철없는 철쭉
▼ 뭔 공사?
▼ 이 길로...
▼ 성산대교램프를 타고...
▼ 성산대교
▼ 올림픽도로는...
▼ 한강변 산책로는...
▼ 성산대교는...
▼ 한강은...
▼ 하늘공원과 노을공원
▼ 성산대교 끝에는 한강공원으로 내려서는 계단이...
▼ 성산대교를 돌아보니...
▼ 이제 월드컵공원으로...
▼ 한강과 만나는 합수점에 있는 홍제천의 최하류 다리...
▼ 일단 좌측으로 가서...
▼ 월드컵공원 內 평화의공원에 있는 어린이놀이터
▼ 펌프를 보면 생각나는 말 - '마중물'
▼ 상암월드컵경기장
▼ 저 건물은...
☞ 여기서 1부를 마치고...
-▥☞ 1부[구일역-안양천-양화교-성산대교-평화의공원-상암월드컵경기장]는 여기를 누르세요.☜▥-
-▥☞ 2부[상암월드컵경기장-불광천-응암역-역촌역-수국사-분재연구원-서오릉]는 여기를 누르세요.☜▥-
-▥☞ 3부[서오릉(순창원-경릉-대빈묘-홍릉-창릉-익릉-수경원-명릉)-서오릉 정류장]는 여기를 누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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