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2.04.18 22:18
7개 트레킹코스 58㎞ 조성… 호수·산·관광지 어우러져 환상적인 자연경관 연출
'청풍호 자드락길'이 마침내 속살을 드러냈다.
제천시는 지난 1년 동안 12억4000만원을 들여
청풍호 일대 58㎞ 구간에 트레킹코스를 조성, 일반에 개방했다고 18일 밝혔다.
청풍호 자드락길은 내륙의 바다 청풍호와 인접해 있는 야트막한 산자락을 따라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고 맑은 바람을 맞으며 걸을 수 있도록 꾸며졌다.
자드락길은 '나지막한 산기슭의 비탈진 땅에 난 좁은 길'을 의미하는 순수 우리말이다.
청풍호 자드락길은
▲작은동산길(청풍 만남의 광장~능강교) ▲정방사길(능강교~정방사) ▲얼음골생태길(능강교~얼음골)
▲녹색마을길(능강교~상천 민속마을) ▲옥순봉길(상천 민속마을~옥순대교)
▲괴곡성벽길(옥순봉 쉼터~다불리~옥순대교) ▲약초길(지곡리~말목장) 등 7개 코스로 나뉘어 있다.
- 청풍호 자드락길 제3코스‘얼음골생태길’구간인 수산면 능강리에서 만날 수 있는 돌탑들. /제천시 제공
내방객들의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해당 지역에 전해오는 이야기 등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일부 구간은 교량과 선박도 갖췄고, 소요시간은 50분부터 4시간30분까지 다양하다.
제1코스 작은동산길(19.7㎞)은
청풍 만남의 광장에서 출발해 작은 동산에 오르면
아기자기한 섬 같은 산들과 호수의 수면이 닿는 선들이 그림처럼 펼쳐지며
'내륙의 바다' 청풍호를 바라보면 색다른 감상을 즐길 수 있다.
발 아래 청풍호는 수몰로 인해 호수에 잠긴 61개 마을의 아련한 추억을 간직하고 있다.
제2코스 정방사길(1.6㎞)은
짙은 향기의 소나무길 옆으로 맑은 물소리를 들으며 천년고찰 정방사로 올라가는 길이다.
정방사는 절벽 아래 제비집처럼 자리하고 있으며,
일망무제로 펼쳐지는 월악산 영봉과 겹겹이 이어지는 산 능선, 호수 아래 황금빛 노을이 장관이다.
제3코스 얼음골생태길(5.4㎞)에서는
얼음이 생기는 빙혈과 함께 인근 암자에서 정성껏 세운 돌탑들을 만날 수 있다.
작은 길을 편안하게 걸을 수 있고, 돌다리, 나무다리가 내방객을 정겹게 맞이한다.
제4코스 능강교에서 상천 민속마을에 이르는 녹색마을길(7.3㎞)은
산수유꽃, 기암절벽, 소나무가 어우러진 길이다.
아름다운 용담폭포를 구경하고 숯가마와 약초체험을 즐길 수 있다.
솟대조각가 윤영호씨가 운영하는 능강솟대문화공간은 5월 13일까지 희망엽서보내기 축제를 연다.
- 청풍호 자드락길 제6코스‘괴곡성벽길’에 포함된 수산면 다불리의 사진찍기 좋은 명소. /제천시 제공
녹색마을길이 끝나는 용담폭포에서 내려와 '금수산 탐방로'라고 적힌 상천리에서 출발한다.
호수 주변에 쉼터가 잘 조성돼 있고 단원 김홍도, 겸재 정선, 퇴계 이황 선생 등이 화폭에 담고,
시를 읊었던 옥순봉을 옥순대교 전망대에서 볼 수 있다.
제6코스 괴곡성벽길(9.9㎞)은
'산삼을 캔 심마니가 적지 않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자연환경이 그대로 보존돼 있다.
멀리 소백산, 월악산, 금수산이 한눈에 들어오고 발 아래로는 청풍호의 푸른 물이 장관을 이뤄 사진 찍기 좋은 곳이 많다.
달랑 3가구가 마을을 이루고 있는 다불리는 '충북의 하늘 아래 첫 동네'로
아직도 소와 함께 농사를 짓는 사람들이 살고 있다.
지곡리~옥순대교 4km 구간은 배를 타고 간다.
마지막 제7코스 약초길(8.9km)은 산간마을을 한 바퀴 돌아보는 구간이다.
왕비와 육판서를 낸 청풍김씨 시조묘가 가까이 있고,
걷는 길마다 한방도시 제천을 실감할 수 있는 약초향기로 몸과 마음을 맑게 할 수 있다.
약초를 직접 캐 볼 수 있고, 말목장에서 말타기 체험도 할 수 있다.
제천시는 "청풍호 자드락길은 호수를 중심으로 청풍면과 수산면의 아름다운 길을 엄선해 연결한
환상적인 트레킹 코스"라며 "다음달 19일 제천시민 걷기대회에 맞춰 개통식을 가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천 청풍호 자드락길 코스 지도
▼ 청풍호 자드락길 코스 지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강원·충청 도보후기☞ > ☆ 제천 자드락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천 작은동산길] 태평한 호수 벗 삼아 나무그늘 밟으며 걸어요 (0) | 2012.05.30 |
---|---|
[제천 자드락길]제천 청풍호 자드락길 코스 지도 (0) | 2012.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