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도보여행정보☞/♡ 산행·여행 지도 & 정보

by 맥가이버 Macgyver 2012. 7. 30.
[응봉산 계곡산행] 여름 계곡산행의 별천지 - 용소골 문지골 구수골 재량밭골 [응봉산 계곡산행] 여름 계곡산행의 별천지 - 용소골 문지골 구수골 재량밭골

[응봉산 계곡산행] 여름 계곡산행의 별천지
  • 사진·허재성 기자
      ‘적절한 수온의 계류&제약 없는 자유로움’ 갖춘 청정 계곡들

▲ 용소골 계류를 가로지르는 등산객들. 용소골은 ‘물속의 길’이 더 멋지고 편하다.

응봉산(鷹峰山·998.6m)은 자유의 산이다. 이 산에는 원상 그대로의 자유가 있다. 길을 걷고 싶으면 걷고, 걷다가 더우면 그대로 물속에 뛰어들면 된다. 그런다고 하여 호각을 불며 제지하거나 벌금을 물리는 사람도 없다.

여름 계곡 산행 시 사망사고는 심장마비가 태반이라고 한다. 땀이 식지 않은 채로 찬 물에 뛰어들었다가 변을 당하는 것이다. 대부분 산중 계류는 뛰어들기는 고사하고, 손발을 담그고 1분을 채 견디기 어려울 만큼 차갑기 마련이다.

그러나 응봉산의 계곡들은 비가 내린 지 며칠 지나지 않아 수온이 미지근하게 여겨질 정도가 된다. 동쪽에 위치한 덕구온천이 암시하듯, 응봉산 전체의 체온이 뜨거워서일까. 아무튼 여름 응봉산 계류는 타 계곡에 비해 높은 수온을 유지, 오래도록 유영해도 별로 춥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때문에 어떤 이들은 아예 구명조끼들을 챙겨 입고 줄지어 검푸른 소로 뛰어드는 ‘알탕 산행’을 즐기곤 한다. 자율 속의 자유를 만끽하며 즐기는 최고의 여름 계곡 산행지, 그곳이 바로 응봉산임을 이들 알탕족이 웅변한다. 설악, 지리의 시각적 아름다움이 아무리 대단하다 한들 응봉산이 가진 이 자유로움의 값어치를 결코 뛰어넘지 못할 것이다.

수질 오염을 걱정하는 사람이 있을 터이지만, 매년 장마철이나 태풍 때 엄청난 부피와 속도로 흐르며 골 안의 잡다한 것들을 쓸어내리는 용소골이나 재량밭골 물줄기를 한 번이라도 보았다면 사람이 풍덩 몸을 던져 더위를 식히는 정도의 행위는 골짜기의 깊은 오염과 아무 상관이 없음을 알게 될 것이다. 다만 자기보다 하류 쪽에서 물놀이하는 사람들을 위해 계류에 함부로 무엇을 버리거나 골짜기 내에서 대소변을 보는 행위는 최대한 삼가는 배려가 반드시 필요하다.

용소골, 재량밭골, 구수골 등 모두 명계곡
      응봉산에는 용소골, 문지골, 버릿골, 재량밭골, 온정골, 구수골 등 여러 가닥의 뛰어난 계곡이 형성돼 있다. 주변 사방에서 경치 좋은 골짜기만 골라 이 산중에 끌어 모아둔 것이나 아닐까 싶게 하나같이 멋진 계곡들이다. 그중에도 대표적인 것이 정상에서 남동~북서향으로 흐르는 용소골이다. 해발 1,000m도 넘지 않는 산이 어떻게 이렇듯 웅장한 계곡을 품어안을 수 있었을까 싶게 용소골은 길고 깊으며, 여러 다양한 형상의 암반과 그 위를 흐르는 계류로 시종일관 감탄스럽다.

용소골의 대표적 지류인 문지골은 용소골에 못지않은 경관을 지녔으되 조금은 규모가 작은 계곡이다. 용소골의 1, 2, 3용소만큼 크지는 않으나 나름 멋진 물줄기를 자랑하는 폭포들이 굽이마다 나타난다. 용소골보다 한결 산행객이 적다는 것이 등산꾼들에겐 매력 포인트이다.

산 북동쪽의 재량밭골은 맹렬한 폭포로 드러나는 용소골의 기운이 크게 순화된 듯한 이미지의 와폭들과 좀더 만만해 뵈는 깊이의 소들이 연이어지는, 용소골의 누이쯤 되는 계곡이다. 용소골은 초심자로 하여금 간혹 살떨리는 긴장을 맛보게 하는 아슬아슬한 지점이 한둘이 아니지만 이곳 재량밭골은 누구든 받아들일 듯한 너그러운 품을 보인다.

▲ 제2용소골 폭포 옆 밧줄구간. 초심자는 간혹 오금이 저려 지나가지 못한다.

응봉산 정상 남동쪽 구수골은 골짜기의 가닥들이 아홉이나 된다고 하여 그런 이름을 얻은, 수량 풍부한 계곡이다. 구수라는 이름의 유래는 그러하되 어감은 순박함, 유순함과 통하는 듯하다. 과연, 골짜기는 제 이름이 주는 어감을 의식하며 진화하기라도 한듯 순한 경사와 물줄기로 저 위까지 이어진다. 암반 계곡이되 깎아지른 폭포는 드물고, 두루뭉술하여 물줄기가 얇게 저며지듯 하며 술술 넘어가는 부드러운 굴곡면이 주류를 이룬다. 이렇듯 저마다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되 뛰어난 명계곡이라는 공통점을 지닌 것이 응봉산의 계곡들이다.

응봉산의 얼굴 마담격 능선길인 옛재능선은 아름드리 노송들이 울창한 숲을 이룬 한편 완경사여서 사계절 매력만점인 능선이다. 이 능선과 골짜기들을 잘 엮으면 전에 없이 알찬 여름휴가 산행이 될 것이다.

다만 이 산은 여름 장마가 끝난 직후 찾아가는 것이 좋다. 바위산이어서 장마가 끝나고 좀 오랜 시일이 지난 뒤에는 계곡의 수량이 크게 줄어서 별 재미없는 산행이 된다.
      산행 여정은 어떻게 엮든 하산 끄트머리에선 계곡을 만나게끔 짜는 것이 좋겠다. 옛재능선으로 하산하면 뜨거워진 가슴을 식히기가 쉽지 않다. 한편 온정골은 계곡 풍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수량도 적은 편이며 온천장을 찾은 이들이 종종 평상복 차림으로 올라오곤 하여 하산로로는 별로다.

가장 권할 만한 산행길 엮기는 옛재능선→정상→용소골이다. 송림 능선을 지나 정상에 오른 뒤 용소골로 하산하는 이 코스는 여름 응봉산 최고의 코스 엮기라 할 수 있다. 다만 코스가 길므로 아침 일찍 산행을 시작해야 한다.

구수골로 올라 용소골로 하산하기는 응봉산에서 가장 긴 산행길이 될 것이다. 이 경우는 새벽 일찍 출발이 되도록 서둘러야 한다. 아니면 용소골 상류의 작은당귀골 입구 작은 막영 터(모래사장)에서 막영하는 1박2일 산행을 구상해 본다. 이외에도 작은당귀골 입구에서 20분쯤 내려가서 골이 왼쪽으로 휘어나가기 시작하는 지점 오른쪽의 모래톱도 야영하기에 괜찮다.

옛재능선→정상→재량밭골은 정상 북쪽 능선상의 골짜기로 내려서는 지점을 주의해 잘 찾아야 한다. 커다란 소나무 고사목이 공룡뼈처럼 앙상한 가지를 뻗은 채 드러누운 곳(세계측지계 좌표 N37 05 03.4 E129 13 39.2)을 일단 찾아간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계곡에 내려서기까지는 엄청난 급비탈이므로 주의를 거듭해야 한다.

문지골을 즐기려면 용인등봉으로 올랐다가 하산로로 택하는 것이 최상이다. 그외, 어느 계곡이든 수량이 괜찮은 구간만 물탕을 튀기며 왕복하는 것도 좋다. 다만 1박2일이란 TV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이후 휴일의 용소골은 수많은 사람들이 줄을 이어 산행하는 곳이 되었다. 제1, 2용소 위의 로프 구간에서 공포에 휩싸인 초심자로 인해 뜻밖의 정체가 일어나기도 한다.

응봉산 계곡, 특히 용소골 막영 산행에서 가장 주의할 점은 폭우 시 급증하는 계류급류다. 막영하는 날 저녁부터 폭우가 쏟아진다면 정상 쪽으로 급히 탈출해 옛재능선으로 하산한다.

응봉산은 코스를 어떻게 엮든 자칫 길을 잘못 들 경우 매우 위험해진다. 계곡 양쪽이 대부분이 벼랑이거나 아니면 엄청난 급경사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전에 정보를 잘 파악해서 가야 한다.

[알탕 산행 르포 | 응봉산 용소골] 첨벙첨벙! 아싸! 용소골 다이빙 신난다!
      • 글·신준범 기자
      • 사진·염동우 기자

덕구온천~옛재능선길~정상~작은당귀골~용소골~덕풍마을 17.5km

용소골을 안 가봤다면 산꾼이 아니다. 지리산과 설악산을 올랐어도 용소골을 안 가봤다면 이 땅의 산꾼이라 할 수 없다. 용소골은 절정의 경치를 간직한 험한 계곡의 대명사가 된 지 오래다. 국립공원의 온실 속 등산로와는 차원이 다르다. 용소골은 벼랑이나 엄청난 물줄기로 쏟아지는 폭포가 앞을 가로막는 지점이 여러 곳이다. 요소마다 밧줄이 설치돼 있지만 매년 한 번씩 큰 비가 지나면 등산로 상태가 변해 아무도 시설물의 완벽함을 보장할 수 없다. 덕풍마을에선 몇 번이나 데크 등산로를 만들었지만 큰 비만 오면 떠내려가는 통에 더 이상 친절한 등산로는 만들 수 없다고 한다.

용소골은 깊다. 상류인 큰당귀골까지 치면 10km가 넘을 정도로 깊고 절벽에 가까운 협곡이라 탈출로가 없는 것은 물론 휴대폰도 터지지 않는다. 간간이 만나는 소(沼)는 깊이를 알 수 없는 검은 입을 벌리고 있어 위태롭게 지나는 이의 걸음을 떨리게 한다. 길들여지지 않은 야생의 계곡에서 산행은 더 고단하지만 풍경의 아름다움은 증폭된다. 그래서 산꾼이라면 “용소골”하고 발음할 때 순간적으로 1만 가지 풍경과 감정이 교차해야 정상이다.

▲ 용소골의 제왕이라 할 수 있는 2용소에서 다이빙하는 남정권씨.
      등산학교 강사이자 폭포 다이빙을 오래 해온 전문가다. 일반인이 따라하는 것은 절대금물이다.

제철 음식이 맛있듯 산도 제철에 타야 재밌다. 용소골의 제철은 장마가 지나간 한여름이다. 응봉산을 넘어와 땀으로 범벅되었을 때 만나는 싱싱한 계곡, 배낭 풀고 풍덩 뛰어들 때의 짜릿함과 자유로움이 용소골의 진정한 맛이다. 아직 용소골을 가보지 않은 베테랑 산꾼이 있다면 행운아다. 한국 산의 가장 시원하고 맛있는 부분을 아껴뒀기 때문이다. 용소골을 더 맛있게 타기 위해 알탕 산행을 간다. 끌리는 소가 있으면 어디든 풍덩 뛰어들 계획이다.

낙원 같은 황금빛 소를 발견하다

옛재능선이 떠들썩하다. 장난치고 웃는 소리가 능선을 퍼져나간다. 대구대 산악부 4학년 김관재(28), 한양대 산악부 2학년 김지욱(21), 국민대 산악부 1학년 배호경(20)씨와 함께 간다. 산행과 수영에 능한 이들은 알탕 산행을 즐길 준비가 되어 있다. 스포츠레저학과인 김관재씨는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고 있다. 20대의 나이에 대구등산문화센터를 설립해 관리와 운영을 도맡고 있다. 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등산을 비롯한 아웃도어 전반을 교육한다. 운영에 필요한 비용은 국민생활체육 트레킹학교와 OBK(Outward Bound Korea) 강사로 활동하며 충당하고 있다. 그는 “대구경북 지역 산악계에 공헌하고 미래의 아웃도어 사업이 될 수 있는 방향을 찾아 가겠다”고 당차게 얘기한다.

김지욱씨 역시 독특하다. 남미 에콰도르에서 나고 자랐으며 3년 전 홀로 한국으로 유학 왔다. 어릴 적 부모님으로부터 우리말을 익혀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다. 배호경양은 본지 취재산행에 동행한 바 있는 배성우(대정폴리텍 대표)씨의 딸로 부녀가 국민대산악부 선후배다. 어릴 적부터 부친을 따라 산에 다녔으며 중학교 2학년 때 올랐던 설악산 ‘한 편의 시를 위한 길’ 리지등반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는 만만찮은 경력의 새내기다.

▲ 1용소와 2용소 사이의 소에서 알탕을 즐기는 일행들. 계곡 알탕산행은 스릴과 시원한 짜릿함이 있다.

덕구온천을 출발해 옛재능선길로 응봉산 정상에 올라 작은당귀골을 거쳐 용소골로 내려올 계획이다. 가장 어려운 건 산행이 아닌 교통편이다. 덕구온천은 울진이고, 산행이 끝나는 덕풍마을은 삼척이다. 강원도와 경상도의 차이만큼 먼 길이라 덕구온천에서 차로 1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버스는 드물고 택시는 최소 5만 원을 요구한다. 함께 산행할 요량이었던 남정권(코오롱등산학교 강사)씨가 차로 덕풍마을에 가서 거꾸로 올라와 2용소에서 만나는 것으로 해결책을 만들었다.

옛재능선은 붉은빛의 곧은 소나무, 금강송이 숲을 이루었다. 소나무숲 덕분에 쨍쨍 내리쬐는 햇볕도 힘을 못 쓴다. 구수한 솔 냄새를 맡으며 수월한 오르막을 오른다. 2km를 지나자 본격적으로 고도를 올려보자며 산이 보챈다. 들머리 고도는 186m, 정상은 998m, 고도 812m를 올려야 한다. 편안한 흙길과 계속 이어지는 비슷한 숲길, 걸음에 점점 집중하게 된다. 가끔 나타나는 헬기장에선 하늘이 열리지만 뙤약볕이 따가워 머물지 못한다. 가팔라질수록 호흡은 거칠어지고 떠들썩한 말소리도 잦아든다. 산행 시작 2시간이 지나자 거칠던 호흡도 가라앉고 몸이 산에 적응한다. 기분 좋은 땀을 흠뻑 쏟고 정상에 올라서자 2m쯤 돼 보이는 표지석이 종업원마냥 익숙하게 일행을 맞는다. 맑지만 시야는 선명하지 않아 희미한 산줄기가 그림처럼 늘어서 있다.

정상 지나 삼거리에서 멈춘다. 도계삼거리다. 구수곡자연휴양림 방향과 용소골로 길이 나뉜다. 용소골 방향은 남부지방산림청에서 ‘위험’ 표지와 함께 줄을 쳐 놓았고, ‘우천시 절대 산행불가’라고 적혀 있다. 이정표엔 용소골 방향을 표시조차 하지 않았지만 워낙 유명해진 탓에 용소골로 가는 사람이 휴양림으로 가는 이들보다 많은 실정이다.

▲ 1 덕구온천에서 정상으로 이어진 옛재능선길. 쭉쭉 뻗은 금강송이 시원한 그늘을 내어준다.
      2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물을 자주 건너는 것이 용소골 산행이다.

점점 신갈나무가 늘어나며 내리막이 속도를 낸다. 낙엽이 수북해 밀리지 않도록 힘 줘서 지면을 밟는다. 물소리가 점점 가까워 온다. 산행 시작 4시간 만에 만난 계곡이지만 본격적인 산행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길들여지지 않은 거친 계곡을 헤쳐 가야 한다. 용소골의 지계곡인 작은당귀골이다. 시작부터 폭포다. 8m 정도의 비스듬한 암반을 흰 물줄기가 시원하게 흐른다. 땀에 절은 상태라 폭포 밑에서 샤워하고 싶은 충동이 솟구친다. 마침 폭포 아래 소는 무릎 깊이라 위험한 것도 없다. 그러나 이제 시작인데 시간을 허비할 수 없다며 유혹을 참는다.

개를 죽여 피를 뿌렸던 거대한 물의 연주 홀

숲이 짙어 어둑할 정도의 계곡이지만 표지기가 여럿 있어 길찾기는 어렵지 않다. 짙은 숲을 빠져나가는데 앞에서 “우와!”하는 소리가 들린다. 낙원 같은 황금빛 소다. 25m 길이 수영장을 옮겨 놓은 것 같다. 적당한 크기와 깊이, 빼곡한 숲 가운데 수면으로 내려서는 햇살, 암반이 만든 자연 미끄럼틀, 물놀이하기에 완벽한 곳이다. 우리나라에 이런 낙원 같은 웅덩이가 또 있을까. 남은 산행에 대한 부담은 잠시 접어놓고 배낭을 벗는다. 산을 넘어오느라 땀에 젖은 몸은 얼른 물에 들어가자고 보채는 것만 같다. 다들 어린아이처럼 물에 뛰어든다. 수영에 자신 있는 이들은 맨몸으로, 서투른 이는 준비해 온 구명조끼를 입고 30분가량 물놀이를 즐긴다. 웃음소리가 넘쳐나며 산행의 피로와 긴장이 순식간에 사라져버린다. 워낙 차가워 물속에 오래 있기는 어렵다. 더위는 어디 갔는지 자취를 감췄다.

▲ 응봉산 정상. 왼쪽은 국민대산악부 배호경양과 한양대산악부 김지욱군, 오른쪽 끝은 대구대산악부 김관재씨.

그러고 보니 소는 작은당귀골과 용소골이 만나는 곳에 있다. 본격적으로 용소골을 내려간다. 오지 계곡이고 정비된 등산로는 없지만 사람들이 다닌 흔적이 있어 길찾기는 어렵지 않다. 셀 수 없을 정도로 계곡을 왼쪽 오른쪽 많이 건넌다. 간간이 나타나는 소와 폭포를 제외하고는 깊은 데가 적어 주춧돌을 밟고 뜀박질하면 물에 빠지지 않고 지날 수 있다. 며칠 전 비가 오긴 했지만 장마가 들기 전이라 전체적으로 수심이 낮다. 물놀이하기 좋은 소가 계속 나온다. 그러나 첫 번째 소만큼 대칭적으로 완벽한 곳은 없다. 네 번째까지 소를 헤아리다 포기한다. 소가 너무 많기도 하고 불규칙적인 지형을 따라 가는 데 집중하기 위해서다.

계곡은 얕았다 깊어졌다를 반복하지만 공통점은 황금빛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녹차를 우려낸 물 색깔이다. 전체적으로 물길은 순하다. 녹차처럼 순한 식물성이다. 자연스럽게 배낭을 풀고 쉬게 되는 터다. 한쪽 벽면은 10m쯤 되는 바위벽이고 위에서 가는 물이 흘러내린다. 폭포 앞에는 얕은 소가 있고 이 장면을 보고 가라는 듯 그늘진 곳에 마당바위가 있다. 낮잠을 자거나 바둑을 두며 신선노름하기 어울린다.

협곡이 점점 거칠어진다. 편안히 걸을 수 있는 여건이 아니다. 그랜드캐니언처럼 협곡의 벽이 높다. 거인 같은 바위협곡이 뱀처럼 몸을 휘감아 돈다. 좁은 협곡을 지나느라 물은 빠르고 거칠다. 조심스럽게 트래버스한다. 협곡을 타고 돌며 감탄한다. 뱀처럼 섬세한 피부를 가진 듯 무늬가 촘촘하다. 고개를 들어 위를 보면 벽은 온통 붉은빛이다. 위협적이라기보다 매혹적이다.

징검다리를 넘는 횟수가 잦아지고 계곡의 바위도 점점 커진다. 몇 개의 지계곡을 만나며 용소골은 점점 힘이 강해지고 있다. 고정로프 같은 시설도 늘어난다. 골이 험해 조심해야 할 곳이 생겨난다. 검은빛을 띤 깊어 뵈는 소도 많지만 일행들에겐 다이빙할 시간이 없다는 게 아쉬울 따름이다. 굵직한 바위들이 앞을 가로막는다. 거친 물소리가 들린다. 2용소다. 남정권 강사가 멀리서 손 흔든다. 폭포 위에서 보니 물살은 괴성을 지르며 8m 높이에서 괴물처럼 떨어지고 있다. 아래엔 깊이를 알 수 없는 검은 소가 있다. 고정로프를 붙잡고 벽을 트래버스해 폭포 아래로 내려선다.

▲ 작은당귀골 합수점의 물놀이하기 좋은 소. 암반에서 미끄럼도 타고 다이빙, 수영, 탁족 모두 즐길 수 있다.

계곡 다이빙 전문가인 남정권 강사가 채비를 한다. GPS 강사이자 오지산행 전문가인 그는 오랫동안 폭포 다이빙을 해왔다. 그는 “2용소는 일반인이 다이빙하기에 위험하다”고 한다. 먼저 낙하지점에 입수해 수심을 점검한다. 몇 미터 아래에 장독처럼 바위가 뚫린 곳이 있는데 그 속은 물이 휘감아 돌고 있다고 한다. 수심이 5m 이상이니 다이빙에는 무리가 없단다. 트래버스해 폭포 위에 선 그는 망설임 없이 물속으로 뛰어든다. 장관이다.

일행에게는 다이빙해도 안전한 곳을 봐둔 곳이 있다며 이끈다. 1km쯤 내려가자 길쭉한 형태의 소가 있다. 1.5m 정도 높이에 물에 뛰어들기 좋은 암반이 있고 2.5m 정도 수심이다. 구명조끼를 입는 게 좋지 않겠냐는 말을 꺼낼 새도 없이 다들 물에 뛰어든다. 암반에서 미끄럼도 타고 갖가지 모양으로 다이빙을 하며 논다. 작은 물고기들은 신기하게도 물속에서 사람을 졸졸 따라다닌다. 녀석들도 사람이 신기한 모양이다.

몸을 닦고 다시 내려간다. 사람을 압도하는 두 번째 폭포는 1용소다. 2용소보다 높이는 낮지만 검은 벽이 소를 둘러싸고 있어 은밀하고 압도적이다. 물의 거대한 연주 홀 같은 곳이다. 예부터 이곳에 가뭄이 들면 개를 죽여 그 피를 이곳에 뿌렸다고 한다. 그런 기이한 믿음을 갖기에 충분히 신비스런 분위기의 공간이다.

용소골만 8km 이상, 6시간 넘게 이어오다 보니 화려한 경치를 많이 봐서 더 이상 감흥이 없다. 산행을 끝내기 위해 빠르게 걷는다. 덕풍마을에서 뒤돌아보니 용소골은 평범한 계곡인 척 무덤덤히 흐르고 있다. 마주치는 사람 한 명 없이 용소골을 독차지할 수 있었던, 여름 알탕산행의 기억은 오래 갈 것 같다.

▲ 물장난을 치며 유쾌한 시간을 즐기는 대학산악부원들. 물에 젖지 않고 갈 수 있는 길이 옆에 있다.

산행 길잡이

오후 1시에는 작은당귀골 도착해야 어둡기 전에 마칠 수 있어

거리도 길고 산행도 쉽지 않다. 17.5km에 9시간 정도 걸린다. 아침 일찍 산행을 시작해야 한다. 1박2일 야영산행을 하면 좋지만 막영장비를 무겁게 지고 용소골을 지나기란 쉽지 않다. 야영 시에는 최소한의 장비로 나서야 한다. 옛재능선길은 응봉산 정상으로 이어진 가장 빠르고 수월한 길이다. 능선을 따라 5.7km 걸으면 닿는다. 육산이라 위험한 곳은 없지만 고도를 812m 올려야 해 꾸준히 오르막을 올라야 한다.

용소골 산행만 5~6시간이 걸리므로 해가 긴 여름이라고 해도 오후 1시에는 작은당귀골에 닿아야 어둡기 전에 산행을 마칠 수 있다. 험한 곳은 고정로프가 있어 별도의 로프를 준비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물을 적시지 않고는 지날 수 없는 곳이 간혹 있으므로 수건이나 아쿠아슈즈를 준비해야 한다. 고정 시설물이 곳곳에 있으나 큰 비가 지나간 후엔 안전을 장담할 수 없으므로 선두에 선 이가 안전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더위를 날려버리기 위해 일부러 발을 담궈 텀벙텀벙 걷는다.

교통 서울에서 덕구온천으로 바로 가는 버스가 동서울터미널에서 1일 1회(09:34) 운행한다. 4시간 소요. 요금 2만4,500원. 직행버스는 1일 1회뿐이므로 보통은 울진군 북면 부구리까지 간 후 덕구온천행 버스를 갈아타야 한다. 서울에서 부구행 버스는 동서울터미널에서 1일 12회(07:10, 08:15, 09:35, 10:50, 12:00, 13:05, 14:15, 15:25, 16:35, 17:45, 18:55, 20:05) 운행한다. 3시간40분 소요. 요금 2만3,400원.

대구에서 부구행 버스는 동대구시외버스(053-756-0019)에서 1일 12회(05:00~18:15) 운행. 약 3시간20분 소요. 요금 2만400원. 포항에서 부구행 버스는 시외버스터미널(054-274-2313)에서 1일 11회(05:30~17:10) 운행. 요금 1만3,400원. 강릉에서 부구행 버스는 시외버스터미널(033-643-6092)에서 수시 운행. 요금 1만500원. 부구에서 덕구온천행 버스는 터미널(054-782-0049)에서 약 1시간 간격(06:15~18:55) 운행되는 시내버스를 이용한다. 약 15분 소요. 요금은 1,500원. 택시는 1만 원.

산행이 끝나는 덕풍마을에서는 주차장까지 6km를 임도 따라 가야 한다. 단체의 경우 덕풍마을에서 1인당 2,000원을 받고 트럭으로 태워주기도 한다. 덕풍계곡 주차장에서 910번 지방도를 따라 우측으로 650m 걸으면 삼거리에 버스정류장이 있고 태백행 버스가 1일 4회(07:40, 10:30, 15:10, 17:35) 운행한다. 차를 세워둔 덕구온천으로 돌아가야 할 경우 삼척시 원덕읍 호산리에서 택시를 부르는 것이 그나마 가장 가깝다. 호산까지 3만5,000원, 덕구온천까지 5만 원을 받는다. 문의 호산택시(033-572-0616), 개인택시(011-364-6736).

숙박 (지역번호 054) 덕구온천 부근에 숙박업소가 많다. 대형 숙소는 덕구온천호텔(782-0677), 벽산덕구온천콘도(783-0811), 구수곡자연휴양림(789-5470)이 있다. 식당은 할머니순두부식당(782-0169), 산길식당(582-4648), 응봉산식당(582-0565) 등이 있다. 덕풍마을 숙박업소는 문지골 가이드 기사 참조.
      원색부록 지도 참조 80~81p 사이

▲ 붉은 바위 협곡으로 접어든다. 용소골은 정비된 등산로가 없어 산행이 쉽지 않다.

[특집 응봉산 | 문지골 가이드] 수줍은 시골 처녀처럼 깨끗한 오지계곡
      • 글·신준범 기자
      • 사진·김영선 객원기자

야생의 아기자기한 청정골… 들머리 찾기가 관건
      ▲ 문지골은 금빛으로 빛나는 은밀한 계곡이다.

문지골은 6km 정도로 용소골에 비해 깊진 않지만 등산인들의 발길이 많이 닿지 않은 청정계곡이다. 덕풍마을 용소골 입구에 문지골 이정표가 있다. 용소골 서쪽 줄미등봉 줄기 너머 골짜기가 문지골이다.

문지골은 아기자기한 청정미가 있는 골짜기다. 용소골처럼 웅장한 협곡은 아니며 골이 소박한 편이라 용소골 같은 풍광을 기대한다면 실망할 수도 있다. 문지골의 매력은 은밀함과 깨끗함이다. 용소골에 비해 훨씬 찾는 이가 적어 사람의 발길이 덜 닿아 자연 그대로의 매력이 담겨 있다. 정비된 등산로나 안전 시설물은 거의 없지만 용소골처럼 깊은 소나 협곡이 드물어 위험한 곳이 적은 편이다.

그러나 길이 희미하고 이정표가 없어 길 찾기에 늘 신경 써야 한다. 문지골은 전체적으로 아기자기한 골짜기지만 위태로운 사면 길이 많고 고정로프 통과 구간에서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보조자일을 가져갈 필요는 없다.

문지골은 산행 코스를 잡기가 쉽지 않다. 응봉산 언저리의 산들은 몇 곳을 제외하곤 대체로 등산로가 희미하거나 개척산행을 해야 하는 곳이 많아서다. 대중교통이 불편한 이곳 특성상 원점회귀 산행을 하는 것이 좋다. 괭이골 입구에서 용인등봉으로 능선을 타고 올라 낙동정맥을 타고 남진하다 문지골로 내려서서 다시 덕풍마을로 빠져나오는 코스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산행은 일반적이지 않다.

우선 들머리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 덕풍마을에서 용인등봉으로 이어진 능선길 입구는 어떤 표시도 없다. 마을사람들이 약초 캐러 간간이 가는 희미한 소로에 불과하다. 풍곡리 주차장 지나 덕풍계곡 임도를 올라 용소골로 이어진 마지막 다리에서 좌회전하지 말고 직진하면 괭이골 입구다. 초록색 철다리에서 차를 세우고 걸어서 다리를 건넌다. 다리 건너 오른쪽으로 걸으면 나무다리가 나온다. 다리 건너 왼쪽 임도를 따르다 오르막에서 길이 오른쪽으로 꺾일 때 왼쪽 숲으로 들어가면 사람이 다닌 희미한 흔적이 나온다. 희미한 길은 계곡으로 이어지고 계곡을 건너 사면 길을 따르면 능선에 닿는다.

용인등봉으로 이어진 능선도 길은 없으나 능선을 따르는 것이라 어렵지 않게 길을 가늠할 수 있다. 숲이 짙어 경치가 트인 곳은 없으며 비교적 완만한 오르막이라 산행도 어렵지 않다. 지도에 용인등(770m)이라 표시된 곳에 이르면 아예 집터가 있었나 생각될 정도로 너른 평지가 나오기도 한다. 용인등봉 정상이자 낙동정맥 주능선이 가까워질수록 나무는 빽빽하다. 나뭇가지를 헤치고 가는 개척산행을 해야 한다.

낙동정맥부터는 길이 잘 나있어 편하다. 용인등봉 역시 전망은 없으며 터도 좋다. 아크릴판으로 표시를 해둔 997.7m봉을 지나면 문지골 갈림길이 나온다. 등산인들이 만든 이정표가 있어 놓칠 염려는 없다. 능선에서 문지골로 내려서는 길은 뚜렷한 편이지만 가파른 흙길이라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계곡을 만나는 지점(N37° 03´ 45.0˝ E129° 11´ 03.9˝)에 야영 터가 있다. 야영장처럼 드넓지는 않지만 2~3인용 텐트 5동은 칠 수 있는 터다. 6폭포 바로 위에 있다. 6폭포는 용소골의 1~2용소처럼 웅장하진 않지만 수줍은 처녀의 머릿결 같은 은은한 멋이 있다. 폭포 높이는 8~10m 정도로 높은 편이다. 여기서 1박하고 다음날 문지골을 하산하는 것이 산행의 재미를 극대화하는 방법이다.

▲ 문지골에 정비된 등산로는 없다. 표지기와 지나간 사람의 흔적을 쫓아간다.

문지골은 비탈 사면을 가는 곳이 많지만 주의하면 어렵지 않다. 표지기가 많아 길찾기는 수월하다. 다만 고정로프 구간을 지날 때 주의하면 된다. 수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수심 2m 정도의 작은 협곡을 지나야 하는 구간이 있다. 우회로가 없어 고정로프로 바위를 올라 트레버스해야 한다. 약간 오버행 바위라 고정로프에 체중을 싣고 발로 벽을 차고 올라야 한다. 사망사고가 있었다는 표시가 있는 지점이므로 주의를 요한다. 바위 높이는 2m 정도로 높지 않아 한순간만 힘을 쓰면 오를 수 있다.

문지골은 계곡을 가로지르며 가야 한다. 수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물에 발을 담그지 않아도 적당히 지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수심이 깊은 데가 드물어 대부분 무릎 이하 수심이다. 하류로 내려갈수록 길이 잘 나있다. 반면 계곡은 점점 커져 길은 계곡에서 조금씩 멀어진다. 문지골이 끝나는 곳이 용소골과 만나는 합수점이며, 덕풍마을이다. 덕풍마을 문지골 원점회귀 산행의 거리는 13.4km다. 들머리에서 문지골 야영 터까지 5시간, 야영 터에서 덕풍계곡까지 4시간 걸린다. 당일산행으로 가려면 8~9시간 정도 걸리므로 아침 일찍 출발해야 한다.

원점회귀를 고집할 필요가 없고 더 편한 산행을 원한다면 석개재에서 산행을 시작해 문지골로 내려서면 된다. 석개재는 낙동정맥 능선상의 도로라 산행이 수월하다. 개척산행을 즐기는 이라면 문지골로 올라 6폭포 이후 개척산행하여 줄미등봉 줄기에서 용소골로 내려가 덕풍마을로 내려서는 원점회귀 산행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당일에 소화하기에는 거리가 길고 비등산로를 개척해서 가야 하는 구간이 있어 베테랑이 아니라면 조난의 위험이 있다.

교통 문지골은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곳이다. 그래도 대중교통으로 간다면 태백에서 버스로 가는 방법이 있다. 태백에서 호산ㆍ풍곡리행 버스를 타고 덕풍계곡 입구에서 하차한다. 1일 4회(08:30, 13:00, 15:45, 19:00) 운행하며 40분 걸린다. 버스정류소에서 계곡 입구 주차장까지 700m 떨어져있고 여기서 산입구인 덕풍마을까지는 6km 떨어져 있어 1~2시간 정도 걸어가야 닿는다. 택시를 부르면 3만5,000원을 받는다. 호산택시(033-572-0616), 개인택시(011-364-6736). 인원이 많을 때는 1인당 2,000원을 내면 산장에서 트럭으로 태워주기도 한다.

숙박 (지역번호 033) 덕풍마을 용소골 입구에 덕풍산장(572-7378), 덕풍민박(572-7380)이 있다. 산행 들머리인 덕풍마을 개족발봉 아래에는 고향산장(572-2133)이 있다. 덕풍계곡의 숙소로 황토방민박(572-5801), 덕풍계곡펜션(010-9218-7144), 영곡슈퍼민박(573-0978) 등이 있다. 가곡자연휴양림은 수해로 문을 닫았다. 덕풍계곡 주차장에서 덕풍마을로 이어진 길에 야영장이 생겼다. 나무데크로 사이트를 만들었으며 도로 위쪽에 있다.
      개념도- 특별부록 응봉산 지도 참조

[특집 응봉산 | 재량밭골 가이드] 계류 좌우로 수없이 반복해 건너며 등행
      • 사진·허재성 기자

절터에서 되돌아서면 무난… 용소골로 이으려면 막영산행 해야
      ▲ 재량밭골 중간의 작은 폭포와 소. 이런 곳이 여럿 나타난다.

재량밭골을 즐기는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수량이 풍부하고 암반이나 자갈 바닥이 계속되는 절터까지 당일로 소풍 나선 듯 유유자적 다녀오는 것, 다음은 정상을 넘어 용소골로 하산하는 것이다. 용소골로 하산하기가 당일에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일단 대단한 건각이어야 하고, 다음은 산행 중 계곡물에 간혹 풍덩 몸을 던지는 즐거움은 거의 포기하고 걷기에 몰두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니, 재량밭골~정상~용소골로 산행로를 잡았다면 용소골 상류에서 하루 막영하는 1박2일 산행을 권한다.

용소골은 계단이나 밧줄이 없다면 지나기가 어려운 곳이 여러 군데여서 초심자를 동행하기가 꺼려지지만 재량밭골은 그런 데가 거의 없다. 계곡이 넓고 순해, 골을 따르다가 폭포나 소로 길이 막힌다 해도 어렵지 않게 우회해 지날 수 있다. 계류에 간혹 몸을 담그기도 하며 무더위를 깡그리 잊을 수 있는, 여름 계곡 산행지로는 거의 환상적 조건을 갖춘 대상지다. 주민들 말로는 골짜기 안에 넓은 밭 터가 있어서 재량밭골이라 했다고 한다.

산행 전 주차는 사곡분교장에 한다. 기운이 범상치 않은 노거송을 먼발치에서 지나자마자 오른쪽 아래로 짤막한 경사로가 나 있다. 이 길로 50m쯤 들어가면 훤하고 정갈한 분교장 마당에 다다른다. 옛 교사는 모두 헐리고  외래종의 화사한 노랑색 큰 꽃이 운동장의 절반을 뒤덮고 있다.

상촌마을 안 삼거리 모퉁이엔 아름드리 거목이 여러 그루 모여 섰고 그 가운데 당집을 들인 성황당이 있다. 이 성황당 앞을 지나 내려가면 곧 재랑밭골 주류다. 시간을 절약하려면 삼거리 왼쪽 농가 앞마당 길로 접어든다. 입산 통제 기간을 알리는 팻말 오른쪽, 풀이 수북하게 자란 임도로 송림을 가로질러 가면 폐철광 터를 지나며 곧 찻길은 끊어진다.

이후 옛 산판도로의 흔적을 따라 계류를 수없이 좌우로 건너기를 반복하며 상류로 거슬러 오르게 된다. 계류를 건너는 곳마다 여러 등산모임들의 리본이 매여 있지만, 리본이 없는 곳도 많다. 그러나 우정 그렇게 길만 찾아 오를 이유가 없다. 그냥 계류를 거슬러 오르다가 소나 폭포 등으로 길이 막혔을 때만 우회하도록 한다.

하상은 기복이 그리 심하지 않아 편안한 마음으로 물살을 즐기며 오를 수 있다. 굵은 바윗덩이들이 모인 곳이거나 호박돌들이 모여 하상을 뒤덮은 곳, 혹은 잔돌 하나 없이 말끔한 암반을 이룬 곳 등으로 변화를 보인다. 계곡이 이렇듯 아름답기에 어느 순간 물속을 걸어 오르는 재미에 빠져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된다. 물속엔 또한 수많은 종류의 물고기들이 까불거리며 헤엄쳐 돌아다닌다. 실로 오랜만에 이런 절경의 원시 계곡을 만끽하는 즐거움은 종내는 이 계곡에 대한 고마움과 애정으로도 변하게 될 것이다.

하상 기복 심하지 않아 편안히 물속 걸을 수 있어
      분교장에서 약 3km 상류지점, 고압선이 정수리 바로 위로 지나고 축대 오른쪽 옆으로 굵은 지류인 사곡리산기골 물이 흘러내리는 합수점에 다다른다. 계류 건너 축대 밑을 따르다가 둔덕 위로 올라서면 된다. 작고 말끔한 오두막집과 간이화장실이 한 모퉁이에 선 널찍한 묵밭이 거기에 펼쳐진다. 이곳 공터에서 다시 산판길은 뚜렷한 형태로 골 상류를 향하고 있다.

집터를 떠나 작은 폭포와 그 아래 검은 소 등을 보며 오르노라면 산판길 흔적은 점점 희미해지다가 소로로 변한다. 이곳은 송이산지라서 곳곳으로 송이 채취꾼들이 다닌 소로가 나 있다. 그러므로 무턱대고 길이 있다고 하여 따라 갔다가는 큰 고생을 하게 되므로 항상 계곡 주류를 잃지 않도록 유의한다.

길이 소로로 변하며 경치는 한결 더 좋아지기 시작한다. 계곡이 좁아지며 암반지대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집터에서 1km쯤 상류에서도 오른쪽으로 큰 지류가 합해진다. 이 합수점을 지나서도 한동안 물줄기를 타고 오른다. 절벽과 뚝발소로 길이 막히면 다시 몇 걸음 되내려와 족적을 찾아 오르기 반복하면 된다. 어떤 곳은 사태가 나서 흙비탈이 흉하게 드러난 곳도 있는데, 이런 곳에서는 길을 찾으려 하지 말고 계류의 흐름을 따르면 된다. 오르는 도중 어느 것이 주류인지 헷갈릴 만큼 지류의 물줄기도 굵지만, 둘 모두 오른쪽(서쪽)으로 나 있다. 그러므로 등행 시 큰 지류를 만나면 일단 왼쪽이 주류라 생각하고 지도를 확인해 본다.

절터는 두 가닥의 지류가 합해지는 지점의 오른쪽(북쪽) 사면에 드러나뵈는 여러 단의 축대로 쉽게 알 수 있다(세계측지계 좌표 N37 05 39.7 E129 14 05.7). 일제 때 절이 있던 자리라고 한다. 분교장에서 절터까지는 약 6km로, 길만 따를 경우 3~4시간, 하산에 2~3시간 정도 잡으면 된다. 계류를 첨벙거리며 오르내리는 방식은 2배 정도 시간이 더 걸린다는 걸 알아둔다.

응봉산 정상 북릉으로 이어지는 지릉길은 절터에서 만나는 두 계곡의 가운데 능선을 찾아 오르면 된다. 코가 닿을 듯 가파른 급사면 지릉에 족적이 갈지자로 꺾이며, 희미하나마 끊이지 않고 이어진다. 30분 이상 허덕여야 가파르고 답답한 구간이 끝나고 노거송들이 듬성듬성 늘어선 멋진 능선이 이어진다.

커다란 소나무 고사목이 공룡뼈처럼 앙상한 가지를 뻗은 채 드러누운 곳의 밑둥치로 길이 이어지는 T자형 삼거리(세계측지계 좌표 N37 05 03.4 E129 13 39.2)에서 왼쪽으로 조금 더 가면 퍼런 천막이 버려져 있는 송이막 터를 지나 비로소 좌우로 뚜렷하게 길이 지나는 주릉에 다다른다.

이 지점에서 300m쯤 더 가면 또한 T자형 삼거리가 나온다. 지형이 평평한 여기서 우측으로 뚜렷한 길이 갈라진다. 확인해 보지는 못했지만 방향이나 지점으로 보아 용소골의 지류인 큰터골로 빠지는 길일 수밖에 없다.

울창한 숲속의 뚜렷한 길을 따르면 큰 비석이 선 정상. 정상에서 남동방향 952m봉으로 하여 용소골 지류인 작은당귀골 길로 내려서도록 한다. 이후의 설명은 르포 참조.

교통 영동고속도로 최남단 동해시까지 간 다음 7번국도를 타고 남하, 원덕면 소재지를 지나자마자 416번도로로 우회전한다. 7km쯤 가면 사곡리 입구임을 알리는 도로표지판이 서 있다. 이곳에서 좌회전해 5km쯤 가면 사곡리마을이다.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원덕읍내의 호산정류장(033- 572-6412)을 지나 울진이나 후포 가는 버스 이용. 호산에서 내려 사곡리행 버스로 갈아탄다.
      ■동서울→호산  07:10~20:05, 하루 14회 운행. 3시간40분 소요.
      ■호산→동서울  07:55~18:00, 하루 14회 운행.
      ■호산→사곡리  13:30, 17:30. 20분 소요.

숙박(지역번호 033) 재량밭골 하류의 사곡리에 민박집과 펜션들이 몇 있다. 다만 어떤 펜션은 악취가 심한 돈사(豚舍)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여름이라 냄새가 심하지 않은지 전화로 주인에게 직접 확인해 보고 이용한다. 박태식씨집(572-6655)은 산비탈 조망 좋은 곳에 자리 잡은 한옥민박집이다. 이밖에도 재량밭골로 진입하는 길에 여유로운 삶펜션(572-6724), 죽화우펜션(576-1500), 황토펜션(010-4199-9113)이 있다.

[특집 응봉산 | 구수골 가이드] 직접 걸어보고픈 유혹 느껴지는 옥빛 암반계류
      • 사진·허재성 기자

용소골로 넘어가려면 작은당귀골 입구에서 1박하는 게 좋아

구수골 산행은 구수곡자연휴양림에서 시작한다. 휴양림 아래쪽 관리사무소 바로 위의 길로 골짜기 방향으로 가면 족구장이 있다. 이 족구장 옆을 지나면 곧 등산로 안내판이 나선다.

구수골은 골짜기를 건너는 곳마다 예쁘장한 아치형의 목교가 놓였고, 등산로도 잘 다듬어져 있다. 입구에 자연휴양림이 들어서며 휴양림 측이 정비해 둔 것이다. 목교의 수는 일일이 세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그만큼 계곡을 양쪽으로 건너는 횟수가 많다. 스테인리스스틸 난간이 길게 암반 계곡을 따라 이어지기도 한다.

▲ 구수골 중류부의 자갈밭 여울.

긴 암반 와류나 옥빛의 소가 누워 있기도 한 구수골 풍치는 도시민들에겐 연달아 탄성을 내지르게 한다. 구수골은 자체의 길이가 7km로 만만찮은데, 태반이 이러한 옥빛 계류와 암반으로 이어진다. 때문에 다리가 놓였어도 직접 계류 속을 걸어 보고픈 유혹을 느끼게 한다.

계곡 우측의 길을 따르노라면 ‘사랑나무’를 만난다. 소나무와 신갈나무가 끌어안고 교합하듯 줄기가 서로 파고들며 엉켜 있다. 사랑나무 근처엔 ‘소나무 군락지 4km, 용소폭포 3.5km, 웅녀폭포 3km’라는 팻말이 나무에 높이 걸려 있다. 사랑나무 바로 위 공터엔 간이화장실도 있다.

공터에서 곧장 골짜기 왼쪽으로 큰 징검다리를 딛고 건너는 길이 이어진다. 골 양쪽에 길이 나 있지만 비가 내려 물이 불었을 때나 쓸까, 맑은 날엔 그냥 골 암반을 따라갈 일이다.

백옥같이 흰 암반 계류를 지나고 나면 우측 저편으로 커다란 지류가 갈라져 나간다. 그 지류로는 길이 희미하다.

지류 입구를 지나서도 길은 뚜렷하고 구름다리도 여전하다. 이 뚜렷한 길은 웅녀폭포에서 끝난다. 웅녀폭포는 움푹 팬 암부 사이로 외줄기 가느다란 물이 흘러내리는, 높이 10m 남짓한 자그마한 폭포다. 이 웅녀폭포가 왼쪽 저편으로 건너다뵈는 등산로 끝지점에서 오른쪽 옆으로 족적이 나 있다. 좁고 가파른 협곡 위로 오르다가 왼쪽으로 가로질러 나아가면 웅녀폭포 상단으로 나선다.

이후 발이 슬슬 밀려 내려갈 만큼 가파른 산비탈을 가로질러 20여 분 가면 다시 계류로 내려선다. 이후 200m쯤 좁은 암반 협곡을 거슬러 오르다가 수통에 물을 채운 다음 오른쪽 능선으로 치달아 오른다. 지형도로 보아 능선까지 가장 가까운 구간으로, 역시 10분 만에 능선 위에 올라선다.

능선에는 길이 뚜렷하고 간혹 리본도 걸려 있다. 완경사로 곧게 뻗어 있는 능선길을 따르노라면 죽죽 뻗어 오른 황장목이 짙은 숲을 이룬 ‘황장목 군락지’도 지난다.

이윽고 응봉산에서 남으로 뻗어내린, 용소골과 구수골을 나누는 주능선 위에 올라서면(세계 측지계 좌표 N37 02 32.7 E129 14 07.0) 곧바로 능선 너머 용소골 상류로 내려가는 길이 뚜렷하다. 숲 짙은 산비탈을 내려간 끝에 질퍽한 습지 같은 작은 계곡의 산죽밭을 빠져나가면 임도가 나온다. 흉하게 용소골 상류부를 훼손한 임도를 따라 2km쯤 내려가면 왼쪽으로 용소골 상류의 또다른 지류인 원골이 합류한다. 임도는 이 원골 쪽으로 휘어 올라가며, 여기서 임도를 버리고 용소골 본류로 내려서야 한다. 제3용소 오른쪽 옆으로 돌아 작은당귀골 입구까지 내려가면 비로소 텐트를 칠 만한 모래톱이 나타난다. 작은당귀골이 용소골 본류와 합해지는 지점 바로 아래다.

▲ 구수골의 소 옆을 지나는 등산객들.
      막영장비를 지고 구수곡자연휴양림을 출발, 용소골 제3용소 아래 작은당귀골 입구의 막영 터까지 가는 데는 7시간 정도 걸리므로 아침 9시쯤엔 휴양림을 출발해야 어둡기 전에 막영 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작은당귀골 입구에서 덕풍 마을까지 내려가는 데는 5시간 정도 걸린다.

용소골 상류에서 막영에 좋은 곳은 두 군데다. 우선 작은당귀골 초입부가 있고, 작은당귀골 입구에서 20분쯤 내려가서 골이 왼쪽으로 휘어나가기 시작하는 지점 오른쪽의 모래톱이 괜찮다. 가운데로 짙은 청색의 띠가 길게 새겨진 암반지대를 지나서다. 모래톱 맞은편, 소나무들이 몇 그루 뿌리내린 삼각형의 암부 너머의 둔덕에는 비닐까지 깔아둔 캠프사이트가 하나 또 있다.

교통 울진까지 간 다음 휴양림 가는 시내버스를 갈아탄다. 서울 동서울터미널에서 울진행 직행 버스 1일 18회(07:10~20:05) 운행. 4시간20분 소요.

울진 시외버스터미널 건너편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구수곡자연휴양림 가는 울진여객(054-783-4141) 버스가 07:50, 10:50 출발. 덕구온천장 가는 버스는, 하루 15회(05:30~18:25) 운행.

숙박(지역번호 054) 구수곡자연휴양림(문의 783-2241)의 산막을 이용하면 좋지만 8월 중순까지는 예약이 극히 어렵다. 야영장에서 텐트를 치고 자는 것도 좋다(선착순). 휴양림 150m 아래에 조그만 매점이 있다. 휴양림에 자리가 없으면 10~20km 떨어진 동해안의 나곡이나 봉평, 후정해수욕장을 이용한다.

온천지구에 덕구온천호텔(782-0677), 덕구유황천원탕모텔(783-6219) 등 숙박업소와 음식점이 여럿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