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의 종주 후기☞/♧ 성남시계 일주

[성남시계일주]남한산성―청계산―불곡산―영정산…성남일주 순환등산로 연결

by 맥가이버 Macgyver 2005. 11. 25.

[성남시계일주] 남한산성―청계산―불곡산―영정산…성남일주 순환등산로 연결

 

남한산성―청계산―불곡산―영정산…성남일주 순환등산로 연결

 

경기 성남시계 남한산성청계산∼불곡산∼영장산 등을 순환하는 일주 등산로가 모두 연결된다.

성남시는 도로 개설로 끊긴 능선에 구름다리를 놓는 등 ‘단절 등산로 연결사업’을 벌이기로 하고 곧 연결공법 및 타당성 용역조사를 벌이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시가 추진하는 연결구간은 국지도 57호선 하오고개(성남∼의왕)와 태재,방도 389호선 이배재,지방도 308호선 남한산성 남문매표소(이상 성남∼광주) 등 4곳<그림>이다.

이곳은 2∼4차로 도로가 등산로를 끊고 있어 등산객들은 새벽이나 일몰 이후의 도로 횡단 위험성 등을 호소해 왔다.

시 관계자는 “정신문화연구원 부근 하오고개를 넘어가려면 의왕시 쪽으로 500여m를 내려가 지하차도를 건넌 뒤 다시 같은 거리를 거슬러 올라와 등산로로 진입해야 한다”며 “이 때문에 무단 횡단하는 등산객과 시민들이 있어 안전 확보 및 편의시설 확충 차원에서 등산로 연결사업을 벌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연결로는 구름다리,육교,
현수교
중 한 가지가 될 것”이라면서 “지질상태,연결거리,주변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연결로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올 상반기 용역결과가 나오는 대로 예산을 확보,이르면 하반기 공사에 들어가 내년말까지 4개 구간 연결사업을 모두 마무리지을 방침이다.

청계산·국사봉·남한산성 등 수도권 주민들이 즐겨 찾는 등산 코스가 이어지는 성남시 외곽 일주 등산로는 모두 6개 구간 64㎞에 달하며 일주하는데 21시간 정도 걸린다.

한편 이 등산로가 연결되면 야생동물들의 이동통로로도 기능해 생태계 보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청계산과 남한산성,영장산 등 3개 권역에 야생동물 이동통로를 개설하기로 하고 지난해 8월부터 1년 예정으로 생태조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성남=김도영기자 doyou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