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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보여행 후기☞/☆ 한강&지천따라걷기

[20090930]한강 야간도보(여의나루-선유도-마포나루-마포대교-여의나루)-3

by 맥가이버 Macgyver 2009. 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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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년 09월 30일(수)  

'한강 야간도보(여의나루역-선유도공원-마포나루터-마포대교-여의나루역)를 다녀오다.

 

 '한강 야간도보(여의나루-선유도-마포나루-마포대교-여의나루) 코스 :

여의나루역→마포대교→물빛광장(캐스캐이드)→서강대교→119수난구조대→요트마리나→당산철교→양화대교 남단

→선유교→선유도 유람→선유도공원 정문→양화대교 도강→양화대교 북단→당산철교 북단→절두산 성지 아래(양화나루터)

→서강대교→마포나루터→마포대교 북단→마포대교 도강→마포대교 전망대→마포대교 남단→물빛광장→여의나루역

  

 맥가이버의 '한강 야간도보(여의나루역-선유도공원-마포나루터-마포대교-여의나루역)' 이야기

  

오늘은 지난 25일(금)~26(토)일에 있었던 송파구청 주관의 '송파올레길(31.63km) 순례'에 대한 자료검색을 하다가 알게된

도보카페 '자유로운 도보여행'의 '한강 야간도보(여의나루역-선유도-마포나루터-마포대교-여의나루역)'에 함께 한다.

 

여의나루역 2번 출구에서 모여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하나로 새로 탈바꿈한 '여의도 한강공원'의 모습을 보며 출발한다.

 

새로 탄생한 '여의도 한강공원'에는 ‘자연형 호안과 수변 산책로'가 만들어 졌는데 

기존의 급경사 콘크리트 인공 호안을 걷어낸 부분에 완만하게 조성되어, 

과거 한강의 모습이 되살아난 기분이 들도록 했다고 한다.

그밖에 가족과 친구 등이 모여 앉아서 담소할 수 있는 물빛광장, 한강의 1/100 축소판인 415m의 '피아노물길',

대중공연을 많은 사람이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꾸민 수상무대 ‘플로팅 스테이지’ 등이 보인다.

 

'한강 야간도보(여의나루-선유도-마포나루-마포대교-여의나루)'자세한 이야기는 맥가이버의 블로그 사진후기로 대신한다.

 

   

        

'한강 야간도보(여의나루역-선유도공원-마포나루터-마포대교-여의나루역)'의 3부를 시작하며...

 

▼ 21시 34분 - 선유도공원 정문을 나서며...

 

▼ 양화대교 도강... 

 

▼ 성산대교 야경을 보니...

 

 

 

 

▼ 21시 40분 - 양화대교 중간 전망대를 지나...

 

 

 ▼ 21시 43분 - 양화대교 북단에서 한강산책로로 내려서고...

  

 

▼ 당산철교 야경

 

▼ 달과 당산철교 야경

  

▼ 코스모스가 피어있는 저곳에 한때는 메밀이 심어져서 메밀꽃이 피었는데... 

 

▼ 부용꽃이 아직도 피어있네...

 

부용[芙蓉, Hibiscus mutabilis]
 
아욱과(―科 Malvaceae)에 속하는 낙엽관목.

 

모습이 무궁화와 비슷하며 관상용으로 흔히 심는다.

키는 1~3m이고, 가지에 별처럼 생긴 털이 있다.

잎은 단풍나무 잎처럼 5~7갈래로 갈라지면서 어긋난다.

꽃잎이 5장인 담홍색의 꽃이 8~10월에 잎겨드랑이에 1송이씩 달려 핀다.

열매는 구형의 삭과(果)이고 씨에는 흰색 털이 있다.

 

중국 및 타이완이 원산지로,

조선 숙종 때 씌어진〈산림경제 山林經濟〉에 중국에서 부르는 목부용(木芙蓉)이 언급되어 있는 점으로 보아

한국에는 1,700년경 이전에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꽃의 색이 아침에는 흰색 또는 연분홍색으로,

점심 때는 진한 분홍색으로,

저녁에는 붉은 분홍색으로 바뀌었다가 시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꽃을 부용이라고 부르기도 하므로,

이 둘을 구분하기 위해 연꽃은 수부용(水芙蓉), 부용은 목부용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申鉉哲 글   

 

 

▼ 당산철교

 

 

 

 

▼ 21시 54분 - 절두산 성지 아래(양화나루터)를 지나...

 

양화나루(楊花津)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 지역의 한강 북안에 있었던 나루터이다.

'양화도(楊花渡)'라고도 하였으며 서울에서 양천을 지나 강화로 가는 조선시대 주요 간선도로상에 위치하였던 교통의 요충지였다.

조선초기 바닷물이 용산까지 밀려와 한때는 용산이 으뜸가는 나루였으나 염창의 모래언덕이 조수의 침입을 받아 허물어지고

점차 한강의 수위가 낮아지면서 큰 배가 용산까지 직접 못 들어 오자 양화진이 요충이 되어 크게 번창하였다고 전해진다.

이 나루는 경상·전라·충청·경기도에서 올라오는 곡물을 서강 광흥창까지 운반하는

조운(漕運) 항구로서 농산물의 재분배를 담당하는 중요한 지역이었다.

 

고려 이래로 양천·강화를 가려면 반드시 이곳 양화나루를 건너야 했으며,

조선 영조 이후에는 송파진(松坡鎭)·한강진(漢江鎭)과 함께 한강의 삼대 관방으로 요충을 이루었다.

따라서 군사적으로도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일찍이 어영청에 소속되어 10척의 배를 가지고 순시하였으며,

진을 구축하여 관리들이 파견되어 있었던 곳이다.

 

이 지역은 한강 가운데서도 가장 경치가 아름답고 정자가 많았던 곳인 반면,

개화기 때 개화사상의 선각자로 널리 알려진 김옥균(金玉均)이 처형된 곳이기도 하고,

천주교가 처음 우리나라에 유입될 때 많은 신자들이 처형된 장소로서 역사적으로 유서가 깊은 곳이다.

오늘날 이곳에는 양화진 순교자기념관이 절두산에 세워져 있어 그 영령들을 기리고 있다.

 

-한강시민공원 홈에서 -  

 

▼ 21시 34분 - 강변북로 교각사이로 여의도 야경을 바라보니...

  

 

 

 

 

 

 

 

 

 

▼ 서강대교 아치가 보이네...

 

▼ 22시 08분 - 상수나들목에서...

 

 ▼ 6호선 상수역으로 갈 님들과 여의나루역으로 갈 님들이 인사를 나누고... 

  

 

▼ 상수역(6호선)으로 가실 님들은 상수나들목으로...

 

▼ 여의나루역으로 가실 님들은 마포대교 방향으로...

 

 

 

 

 

 

▼ 22시 30분 - 마포나루터에서 잠시 휴식...

 

마포나루(麻浦津)

도성 서쪽 10리 지점에 있었던 나루로서 일명 삼개나루라 불렀다.

오늘날 마포대교 북쪽 방면으로 반대쪽의 여의도는 예전에 백사장이었다.

백사장을 지나면 시흥을 거쳐 수원으로 가는 길이 된다.

도선장에는 주로 상선들이 운집하였으며, 나룻배도 사선(私船)이 중심이었다.

옛부터 마포나루에는 새우젓을 파는 사람들이 많아 '마포새우젓장사'라는 애칭이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있다.

 

- 한강시민공원 홈에서 -

 

 

▼ 22시 39분 - 다시 출발...

 

 

▼ 22시 43분 - 마포대교 북단의 동편 오름길

  

 

▼ 22시 45분 - 마포대교로 진입...

 

▼ 마포대교로 도강...

 

▼ 원효대교와 여의도 63빌딩 야경

 

 

 

 ▼ 22시 48분 - 마포대교 전망대

  

 

 

 

 

 
▼ 22시 52분 - 다시 출발...

 

 

 

  

 

  

 

  

 

▼ 마포쪽을 돌아보니...

 

 

 

 ▼ 여의도 한강공원의 자연형 호안과 수변 산책로 

  

 

▼ 23시 06분 - 'LG트윈타워' 위에 달이...

 

▼ 23시 07분 - 마포대교 남단에서 여의도 한강공원으로 내려서고...

 

 

 ▼ 여의나루역으로... 

 

  

 

 

▼ 23시 14분 - 4시간 만에 여의나루역 2번 출입구로 돌아와서...

 

☞ 이것으로 '한강 야간도보(여의나루역-선유도공원-마포나루터-마포대교-여의나루역)'를 마친다.

 

 

 

2009년 09월 30일(수)

'한강 야간도보(여의나루역-선유도공원-마포나루터-마포대교-여의나루역)를 다녀오다.

   

-▥☞ 1부[여의나루역→마포대교→물빛광장→서강대교→요트마리나→당산철교→양화대교→선유교]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 2부[선유교→선유교전망데크→환경물놀이터→수질정화원→시간의정원→선유도공원 정문]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 3부[선유도공원 정문→양화대교→절두산성지 아래→마포나루터→마포대교→여의나루역]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