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동과 깨달음☞/♡ 좋은 시 모음

길이 아닌 길 / 이선영

by 맥가이버 Macgyver 2011. 7. 16.

 

길이 아닌 길

 

-이선영

 

저렇게 잘 닦인 길이 왜 내 길이 아닌가?하고

눈에 한참 밟히던 길이 있었다

아마 원주나 제천 가는 길목이었을 것이다

나는 그때 줄지어 가는 차들의 행렬에 끼여 있었다

세상엔 내가 알거나 모르는 수많은 갈래의 길이 있지만

그 길들은 그저 멀거나 조금 가까운 갈랫길일 뿐

내가 밟고 가는 길은 늘 하나의 길일 수밖에 없다

흔한 발자국들 찍힌 세상의 흔한 길들 중 하나가 될지라도

저 의젓한 길은 어디로 향하는가,

여직껏 나와 다른 길을 밟아온 길,

내게서 멀지 않은 거리에 있으면서 그러나 나와는 다른 곳을 향해 가고 있는

저 길은 어떤 까닭으로 이리로 이어져서 어떤 추억과 상처의 바퀴를 굴리기 위해 뻗어 있는가,

저 길을 통해 다다를 수 있는 곳은 낯선 천국이라는 것인가 아니면 낯선 오지라는 것인가, 저 길은

가는 길이 아니라는 것이다

단 한걸음도 들여놓지 못할 그 길을

나는 한동안 가슴에 담았었다

내 갈 길이 아닌 그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