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전라 도보후기☞/☆ 거제도의 산&길

근교산&그너머 <1112> 거제 맹종죽순 체험길

by 맥가이버 Macgyver 2020. 6. 23.

대숲은 사철 녹색을 품고, 편백은 피톤치드를 뿜고

- 총 3개 코스로 구성된 체험길
- 14개 개설된 ‘섬&섬길’ 중 하나
- 원점회귀 불가능 구간 제외한
- 7.9㎞ 거리 한 번에 이어 걸어

- 운동화 신어도 부담 없는 경사
- 칠천도·본섬 사이 해안 절경
- 울창한 편백숲서 삼림욕 매력

올겨울은 예년보다 큰 추위를 겪지 않고 지나는 듯하다. 가끔 추위가 닥치기는 했지만 간신히 영하를 넘나드는 정도라 그다지 추위가 느껴지지 않는다. 그래도 부산의 기후 특성상 바람이 더해지면 몸이 움츠러든다. 이럴 때 눈길이 가는 곳은 부산보다 기후가 온화한 거제도다. 거제도는 고로쇠 수액 채취가 시작된 노자산과 가라산, 진달래로 유명한 대금산을 비롯해 계룡산 국사봉 북병산 등 섬 산의 매력을 물씬 풍기는 산이 여럿이다. 하지만 꼭 산이 아니더라도 거제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곳은 또 있다.

‘근교산& 그 너머’ 취재팀이 거제 맹종죽순 체험길의 3개 코스 중 하나인 맹종죽 테마 코스의 대나무 숲길을 걷고 있다. 맹종죽순 체험길 대부분 구간에서는 눈이 시원해지는 녹음을 만끽할 수 있다.
‘근교산&그 너머’ 취재팀은 이번에 거제 북부 하청면 일대에 조성된 맹종죽순 체험길을 찾았다. 이 걷기 코스는 거제시가 2011년 조성을 시작한 ‘섬&섬길’ 16개 코스 가운데 일차로 2016년 조성된 9개 코스 가운데 하나다. 현재는 5개 코스가 더해져 모두 14개 코스가 개설됐다. 우리나라에서 제주도 다음으로 큰 섬으로 가장 긴 해안선을 지닌 섬이기도 한 거제도는 해안을 따라 걷거나 해안 풍광을 조망할 수 있는 코스를 쉽게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맹종죽순 체험길도 코스 중간에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곳이 있지만 이 코스의 매력이라면 두말할 것 없이 사시사철 녹색을 뿜어내는 맹종죽 숲을 걷는 것이다. 요즘처럼 대부분 산이 무채색으로 변한 시기에는 더욱더 또렷하게 대비되는 녹색의 숲을 볼 수 있다. 또 용등산 코스를 걷는 도중 울창한 편백 숲을 지나며 피톤치드를 흠뻑 들이마실 수 있다.

맹종죽순 체험길은 모두 3개 구간으로 구성돼 있다. 맹종죽 테마파크가 자리 잡은 159.9m 봉의 중간을 따라 난 임도를 한 바퀴 도는 맹종죽 테마 코스(1.6㎞)와 모리고개 임도 사거리에서 동쪽의 용등산(231m) 자락을 빙 돌아 성동마을 입구까지 걷는 용등산 둘레 코스(4.4㎞), 사환마을에서 모리고개 임도 사거리를 거쳐 실전마을로 내려가는 마실길 코스(1.7㎞)의 총 3개 코스로 구성됐다. 거제시청 홈페이지에는 코스 이름 대신 각각 2구간, 3구간, 1구간으로 표시돼 있다. 취재팀은 3개 코스 가운데 원점 회귀를 할 수 없는 모리고개 임도 사거리~실전마을 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을 한 번에 이어 걸었다. 전체 구간이 임도라 운동화를 신고도 부담 없이 걸을 수 있다. 이름과 달리 죽순을 보려면 때가 한참 이르지만 차라리 죽순 채취 시기를 피해 찾는 게 마음이 편하다.

맹종죽 테마파크 상부의 전망 덱에서 바라본 북쪽 칠천도.
이번 코스는 경남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사환회관에서 출발해 모리고개 임도 사거리~정자~전망 덱~모리고개~편백 쉼터 갈림길~용등산 정상 갈림길 정자~성동소류지~성동마을회관~하청LH아파트를 거쳐 사환회관으로 돌아가는 원점 회귀다. 전체 거리는 7.9㎞ 정도로 소요 시간은 3시간 안팎이다.

출발 지점인 사환마을의 맹종죽순 체험길을 알리는 이정표는 성동마을에서 오는 길에 만나는 마을 표지석에서부터 있다. 하지만 교통 편의성을 고려해 사환마을 버스정류장이 있는 사환회관에서 출발한다. 회관 앞 건널목을 건너 정면 골목으로 올라가면 이정표가 있는 오른쪽에서 오는 길과 만나는 삼거리다. 여기서 왼쪽으로 100m가량 가면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를 만나는데 오른쪽 임도 사거리 방향으로 올라가면 된다. 정면의 산비탈을 시원하게 뻗은 대나무가 가득 채우고 있다. 뒤돌아보면 아담하게 자리 잡은 사환마을 뒤로 칠천도와 본섬 사이 바다가 시야에 들어온다. 무덤 앞 임도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계속 올라가면 곧 모리고개에 닿는다.

용등산 둘레 코스 초입에 지나는 편백 숲길.
모리고개는 맹종죽순 체험길의 3개 코스가 모두 만나는 지점이다. 대형 코스 안내도와 간이 화장실이 있는 모리고개에는 네 갈래 임도가 갈라진다. 이정표를 따라 왼쪽으로 가면 곧바로 다시 길이 갈라지는데 맹종죽 테마 코스의 기점이다. 이 코스를 시계 방향으로 돈다. 왼쪽 길로 가면 곧 맹종죽 숲과 만난다. 틈틈이 바다가 보이는 숲길을 잠시 가면 정자가 나온다. 정자 옆으로 내려가면 맹종죽 테마파크다. 100m가량 가면 전망 덱이다. 정면에 옥녀봉을 품은 칠천도가 있다. 곧바로 테마파크에서 올라오는 길과 159.9m 봉 정상의 전망대로 올라가는 길이 갈라지는 사거리를 지난다. 북쪽으로 가다가 다시 방향을 돌려 남동쪽으로 완만한 임도를 느긋하게 걸어가면 모리고개로 돌아온다.

여기서부터는 용등산 둘레 코스를 걷는다. 자갈이 깔린 비포장 임도를 10분가량 가면 편백 숲이 반긴다. 갈림길에서 왼쪽 아래에 정자와 평상이 보이는데 답사로는 오른쪽 오르막이다. 산의 굴곡을 따라 들고나며 걷다가 잠깐 오르막을 가면 정자가 있는 안부다. 이곳에서 용등산 정상까지는 300m 거리다. 답사로는 여기서부터 내리막이다. 멀리 남쪽에 성동마을과 하청LH아파트가 보인다. 길은 동쪽으로 길게 휘어지는 능선의 서쪽 자락을 따라간다. 성동소류지를 지나면 곧 성동마을을 거쳐 하청LH아파트 앞에서 도로와 만난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도로를 따라 사환마을로 간다. 100m가량 가서 길을 건너 덱 탐방로를 따라가면 사환회관으로 돌아간다.

# 교통편

- 거제 고현버스터미널서 30번대 시내버스 타고 사환마을 정류장 하차

맹종죽순 체험길의 3개 코스가 모두 교차하는 모리고개에 선 대형 안내판.
이번 코스의 출발 지점인 경남 거제시 하청면 사환마을로 가려면 부산 서부버스터미널에서 거제 고현으로 간 뒤 시내버스로 이동해야 한다. 서부터미널에서 고현으로 가는 시외버스는 오전 6시부터 10~2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노포동 동부버스터미널과 동래정류장에서 고현 가는 버스는 40~5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고현 터미널에서는 30번, 30-1번, 31번, 31-1번, 32번, 32-1번, 33번, 35번, 35-1번 등 30번대 버스를 타고 사환마을 버스정류장에 내리면 된다. 버스를 이용할 경우 굳이 사환마을로 돌아가서 마치지 않아도 된다. 용등산 둘레 코스가 끝나는 성동마을 입구의 ‘하청주공아파트’ 정류장에서 고현행 시내버스를 타면 된다. 고현에서 부산 서부버스터미널로 가는 시외버스는 밤 11시, 동래로 가는 버스는 밤 9시가 막차다. 승용차를 이용할 때는 경남 거제시 하청면 거제북로 621 사환회관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하면 된다.

문의=생활레저부 (051)500-5147 이창우 산행대장 010-3563-0254

글·사진=이진규 전문기자 ocean@kookj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