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어요☞/♧ 동물 · 식물

비오리 common merganser

by 맥가이버 Macgyver 2023. 3. 9.

비오리 common merganser

분류 : 오리과(Anatidae)

서식지 : 유라시아대륙, 북아메리카대륙의 아한대와 온대에서 번식하고, 유럽, 인도 동부, 미얀마, 중국 동부, 한국, 일본, 북미 남부에서 월동한다.

크기 : L65cm

학명 : Mergus merganser Goosander / Common Merganser

서식

유라시아대륙, 북아메리카대륙의 아한대와 온대에서 번식하고, 유럽, 인도 동부, 미얀마, 중국 동부, 한국, 일본, 북미 남부에서 월동한다. 지리적으로 3아종으로 나눈다. 국내에서는 흔한 겨울철새이며 최근 동강을 비롯한 강원 일부 산간계곡에서 번식이 확인되고 있다. 10월 중순에 도래하며, 4월 중순까지 관찰된다.

행동

내륙의 호수, 댐 등지에서 무리를 이루어 생활한다. 일부 개체는 바다와 만나는 강, 하천에서도 서식한다. 날카로운 긴 부리를 이용해 물고기를 잡는다. 일정한 대형을 이루어 무리의 앞에서부터 차례로 잠수해 먹이 사냥한다. 월동 중에 시끄럽지 않고 별다른 소리를 내지 않는다.

특징

붉은색 부리는 폭이 좁고 길며, 윗부리 끝이 아래로 굽은 형태이다.

수컷

머리는 녹색을 띠는 검은색이다. 바다비오리와 달리 뒷머리에 댕기가 없으며 아랫목과 가슴, 옆구리가 흰색이다.

암컷

머리 부분은 갈색이며 다른 부위는 회갈색이다. 턱밑이 흰색이다. 목의 갈색 부분과 윗가슴의 흰 부분의 경계가 비교적 명확하다. 눈앞은 어두운 흑갈색이다(바다비오리는 색이 흐리다).

어린새

성조 암컷과 비슷하지만 부리가 엷은 붉은색이며, 뒷머리의 댕기가 짧다. 멱은 성조보다 흐린 흰색이다. 눈앞에 흐린 선이 있으며, 홍채는 색이 엷다.

 

: 박종길

 

출처 : 야생조류 필드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