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어요☞/♧ 동물 · 식물

쇠백로 Little Egret / 백로류 중 가장 작은 백로

by 맥가이버 Macgyver 2023. 3. 12.

쇠백로 Little Egret / 백로류 중 가장 작은 백로

 

분류 : 황새목백로과

서식지 : 하천, , 하구, , 습지, 갯벌, 해안

먹이 : 양서류, 어류(개구리류, 물고기 등)

크기 : 58~61cm

학명 : Egretta garzetta

수명 : 5~10

 

특징

백로류 중 가장 작고, 몸은 순백색이다.

부리는 검고 뾰족하여 물고기를 잡기에 알맞다.

하천의 가장자리, 강가, 해안, 하구, 논 등지에서 빠르게 움직이며 물고기, 연체동물 등을 잡는다.

도심 하천의 수중보에서 물고기가 올라올 때를 기다렸다가 잡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왜가리와 더불어 월동하는 개체군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번식정보

하천 및 강 등에서 멀지 않은 침엽수와 활엽수의 교목림에 다른 백로류와 함께 집단으로 번식한다.

한배에 낳은 알의 수는 5~6개예요. 알을 품는 기간은 22~24일이에요.

새끼는 부화 후 약 25~30일 동안 어미가 먹이를 공급하여 키운다.

황로, 해오라기 등과 비슷한 높이의 나무에 둥지를 짓고, 다른 백로류와 마찬가지로 부화한 새끼는 몸에 솜털이 있다.

 

구별하기(동정 포인트)

암컷과 수컷의 생김새는 동일하다.

여름 번식기에는 머리에 두 가닥의 긴 장식깃이 생기고, 등과 가슴에 여러 가닥의 장식깃이 생긴다.

발은 검은색이지만 발가락은 노란색이다.

크기가 유사한 노랑부리백로는 부리 색깔이 붉은색을 띤 노란색이고, 번식기에 머리에 생기는 장식깃은 여러 가닥으로 쇠백로와 구별된다.

 

제일 낮은 곳에 살아

일반적으로 백로류는 왜가리, 중대백로, 중백로, 쇠백로, 황로, 해오라기 등이 섞여서 번식하는데 이들 종이 전부 함께 번식하는 곳도 있고 몇몇 종만 번식하거나 가끔은 왜가리만 단독으로 집단 번식하는 지역도 있다.

백로류의 번식지에서 나무에 둥지를 짓는 위치는 몸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가장 덩치가 큰 왜가리는 천적이 별로 없어 앞이 트이고, 제일 높은 곳에 둥지를 짓고, 반면 크기가 작은 쇠백로, 황로, 해오라기 등은 천적이나 다른 백로류에게 밀려 번식지의 제일 낮은 곳의 나무에 둥지를 짓는다.

그래도 사람이나 다른 동물로부터 피할 수 있는 정도의 높이이다.

 

물고기 잡는 기술은 내가 짱

왜가리, 중대백로 등은 주로 논, 하천의 가장자리, 해안, 호수 가장자리나 수중보 위에서 천천히 걷거나 기다리며 먹이를 찾는다.

하천보다는 논이나 초지를 선호하는 황로와 중백로는 초지나 논 등에서 천천히 걸으며 개구리류나 곤충을 주로 잡아먹는다.

그러나 쇠백로는 하천 가장자리나 해안가 등에서 물고기를 잡아먹는데, 다른 백로류와는 다르게 자신의 발을 사용하여 물속에 넣고 흔들어서 물고기를 몰거나 움직이게 하여 잡아먹기도 하며, 빠르게 뛰어다니며 움직이는 물고기를 잡아먹는다.

일반적인 백로처럼 수중보에 가만히 있다가 뛰어오르는 물고기를 잡기도 하지만 다른 백로류에 비해서는 물고기 사냥을 적극적으로 하며, 심지어 물고기를 찾아내어 잡아먹기 때문에 백로 중 사냥 기술은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출처] 국립중앙과학관텃새 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