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도보여행정보☞/♡ 산행·여행 지도 & 정보

[월간산 추천, 2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부안 내소사 전나무숲길&관음봉, 가평 신선봉 순환둘레길, 정선 운탄고도1330 4길, 울릉 해담길 5-1코스

by 맥가이버 Macgyver 2025. 2. 3.

[월간산 추천, 2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부안 내소사 전나무숲길&관음봉, 가평  신선봉 순환둘레길, 정선 운탄고도1330 4길, 울릉 해담길 5-1코스

 
 

부안 내소사 전나무숲길&관음봉

 
 

내소사 전나무숲길은 내소사 일주문에서 사천왕문까지 600m가량 이어지는 숲길이다.

150여 년 전 임진왜란 때 피해를 입은 사찰을 복구하면서 삭막한 사찰 입구에 생기를 더하기 위해 심은 것이 지금에 이른다고 한다.

700여 그루의 약 30m 높이 전나무가 하늘 높이 솟아오른 시원한 모습이 인정받아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 제7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함께 나누고픈 숲길’로 선정, 우수상을 받기도 할 만큼 수려한 자태를 뽐낸다.

아이, 연인, 가족과 여유롭게 걷기 좋아 가벼운 등산을 하거나 사진을 찍기도 좋다. 

전나무숲길만으론 아쉽다면 뒷산인 관음봉까지 함께 둘러보는 것이 좋다.

거리는 비교적 짧지만 경사가 만만치 않아 시간 여유는 넉넉하게 잡아두는 것이 좋다.

 

코스 내소사~관음봉삼거리~관음봉~세봉~내소사

거리 5.4km  소요시간 3시간 45분

 

 

가평  신선봉 순환둘레길

 

청평호는 북한강을 막아 만든 청평댐이 건설되면서 만들어진 인공 호수다.

주위의 산과 호수의 맑은 물이 빚어내는 경치가 매우 아름다울 뿐 아니라, 서울에서 불과 50km 떨어져 있어 당일 코스 관광지로 발전한 곳이다.

청평호 주변은 그 아름다움으로 가평 8경 중 하나를 이루고 있다.

울업산과 신선봉 바위 절벽에 설치된 길이 신선봉 순환둘레길이다.

쏟아질 듯한 바위와 함께 탁 트인 청평 호반의 모습을 즐길 수 있다.

제1전망대에 서면 성처럼 거대한 장벽 안 궁궐 같은 건물들도 감상할 수 있다.

통일교 성지다.

한편 2027년까지 둘레길 인근은 산악 익스트림 관광지로 추가 조성될 예정이다.

산악체험시설, 전망대, 로프웨이, 짚와이어 등 600억 원의 시설이 만들어진다. 

 

코스 청심빌리지~수변데크길~제1전망대~청심빌리지

거리 3.3km  소요시간 1시간 30분

 

 

정선 운탄고도1330 4길

 

 

운탄고도는 본래 만항재에서 정선 고한읍의 백운산(1,426.6m)과 두위봉(1470.8m)을 거치는 해발 1,100m 지대에 조성된 임도 구간이다.

과거 석탄을 실은 차들이 다니던 길인데 지금은 이를 앞뒤로 연결한 운탄고도1330이란 이름의 걷기길로 조성돼 널리 사랑받고 있다.

겨울 트레킹 성지인지라 많은 사람들이 찾는데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바로 입산통제.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곳곳이 통제된다.

운탄고도1330 기준으로는 3길 전 구간, 4길은 새비재~꽃꺼끼재 16km 구간, 5길 전 구간, 6길 태백 연화산 일대 등이 이에 해당된다.

7길은 노선 복구공사로 임시 폐쇄된 상태다.

이 기간 중 갈 수 있는 곳으로는 예미역에서 새비재까지 오르는 4길 일부 구간이 있다.

전지현, 차태현 주연의 영화 ‘엽기적인 그녀’에 나와 유명한 엽기소나무가 있는 새비재 정상 타임캡슐공원에 서면 환상적인 고랭지 배추밭 절경을 바라볼 수 있다.

한편 운탄고도 명물 도롱이연못은 최근 백패킹이 완전히 금지됐다.

원래 금지였지만 그간 암암리에 백패커들이 머물고 가곤 했는데 오염이 지나치게 심해져 엄히 단속할 계획이라고 한다.

 

코스 예미역~정선군 신동야구장~함백초등학교~엽기소나무길 초입~타임캡슐공원~새비재

거리 12.7km. 소요시간 4시간 30분

 

 

울릉 해담길 5-1코스

 

화산 분출로 형성된 천연기념물 나리분지 숲길을 따라 울릉도의 역사와 자연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길이다.

길 곳곳에는 국가민속문화재, 도지정문화재 등 투막집과 같은 다양한 문화재를 비롯해 성인봉원시림에 울릉국화, 섬백리향 같은 희귀식물 식생이 산재해 있다.

알봉 둘레길 중간지점에 이르러 깃대봉 전망대에 올라서면 코끼리바위, 송곳봉, 현포마을, 천부마을 전경, 나리분지 등 울릉도 북쪽의 주요지역을 시원스레 감상할 수 있다.

평리마을로 내려가면 가수 이장희씨가 터를 잡고 살고 있는 울릉천국 아트센터를 만난다. 

생명의 숲길이란 이름이 붙은 나리분지~신령수 구간을 다녀오는 것도 좋다.

특히 이곳은 최근 제올레스트 볼 소재를 이용해 길을 새로 조성했다.

제올레스트 볼은 발바닥을 자극, 혈액순환을 돕고 심신 안정감을 높이는 데 효능이 있다고 한다. 

 

코스 나리 숲길안내센터~투막집~깃대봉 갈림길~깃대봉~울릉천국아트센터 

거리 5.5km  소요시간 3시간 

 

월간산 2월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