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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도보여행후기☞/☆ 남한강 자전거길

[20100516]낭만도보 - 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 1부

by 맥가이버 Macgyver 2010.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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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년 05월 16일(일)  
낭만도보-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낭만도보-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코스
 
팔당역→남양주 역사박물관→상팔당 버스정류장(팔당2리 표지석)→舊 팔당역→도깨비박물관 입구→폐철도 시작점→와카리하우스
→팔당댐 전망대→팔당댐→봉안터널→밀알의 집→팔당수력발전소→봉주르→능내연꽃체험마을→다산정약용유적지능내역 대합실

→진중삼거리→양수교→양수5일장터→두물머리 입구→석창원→두물머리 느티나무→두물머리 입구→체육공원 앞→세미원→양수역

 맥가이버의 '낭만도보 - 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이야기 

  

남양주市는 2012년까지 북한강과 팔당호, 광릉수목원 길을 포함한 경기 남양주시 전역에


트레일 코스 164.6㎞를 '남양주 트레일'이라는 이름으로 만들겠다고 한다. 

남양주 트레일 코스는 총 12개 구간인데 지난 3월 27일(토)에 그중 와부길과 한강길을 이어서 걸었다.
와부길(도심역~고려대농장~새재고개~세정사~운길산역 13.3㎞),
한강길(덕소역~팔당역~중앙선 폐철로~능내역~운길산역 19.8㎞), 

 

▼ 2010년 3월 27일(토) 남양주 트레일 중  와부길ㆍ한강길 이어걷기'를 보시려면 아래 ↓ 코스도를 클릭하세요.

  늘 언제나 항상 변함없이

 

오늘은
지난 번에 남양주 트레일 中 '와부길'과 '한강길(운길산역에서 팔당역까지)' 이어걷기를 하면서
좋은 날에 좋은 님들과 다시 걸으면 역방향으로 걸으면서
몇 군데를 둘러보며 걸어야겠다고 생각했던 코스를 걷는다.
 
팔당역에서부터 중앙선 폐철도를 걸으며 
팔당댐과 봉안터널을 거쳐 팔당호가 보이는 '봉쥬르'에서 이른 점심식사를 하고...
능내리공원(능내리 연꽃체험마을)을 거쳐 다산정약용유적지를 찾아간 후
 다시 중앙선 폐철도을 찾아 능내역으로 나오면서
마재성지를 거쳐 능내역 폐역사에서 휴식 겸 간식시간을 갖고,
진중삼거리에서 양수교를 도강하여 양수5일장터를 둘러보고
두물머리입구에서 산책로를 따라가다가 석창원을 둘러보고,
두물머리 느티나무에서 다시 한 번 휴식 겸 간식시간을 가진 후,
세미원을 일주하며 둘러보고 나서 인근 식당에서 저녁식사 겸 뒤풀이를 하고,
양수역에서 18시 43분경 전철을 타고 귀경한다.
 
'낭만도보 - 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자세한 이야기는 맥가이버의 블로그 사진후기로 대신한다.

 

 

 

'낭만도보 - 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 1부를 시작하며...



▼ 09시 21분 - 팔당역

 

 

▼ 09시 23분 - 남양주역사박물관 앞을 지나...

 

 

 

 

 

 

 

▼ 09시 35분 - 중앙선 페철길 입구

 

 

 

 

 

 

 


우리 걸어 보자

 

잠시 삶의 무게를 벗어버리고

마음 편하게 우리 걸어 보자


복잡한 생각을 다 잊어버리고

자연의 흐름에 모든 것을 맡기고

가볍게 걷고 또 걷자


나무들이 만들어 놓은

숲을 만나면

복잡하게 계산하고 따지던 것들이

하나 둘씩 사라진다


맑은 공기를 마시면

마음도 정갈해지고

우리가 어느 사이에

더 가까워짐을 느낄 수 있다


우리 걸어보자

모든 것을 새롭게 만나면

우리 살아 있음을 감사하자


- 용혜원의 '내 마음을 읽어 주는 사람' 中-


 

 

 

 

 

 길에 관한 명상수첩 / 이외수


[1]..
길은 떠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돌아오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인간이 길을 만들기 이전에는
모든 공간이 길이었다


인간은 길을 만들고 자신들이
만든 길에 길들여져 있다

 

그래서 이제는 자신들이 만든 길이 아니면
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2]..
하나의 인간은 하나의 길이다
하나의 사물도 하나의 길이다

 

선사들은 묻는다
어디로 가십니까
어디서 오십니까
그러나 대답할 수 있는 자들은 흔치 않다

 

때로 인간은 자신이 실종되어 있다는
사실조차도 모르고 길을 간다

 

 

[3]..
인간은 대개 길을 가면서 동반자가
있기를 소망한다

 

어떤 인간은 동반자의 짐을
자신이 짊어져야만 발걸음이 가벼워지고


어떤 인간은 자신의 짐을
동반자가 짊어져야만 발걸음이 가벼워진다

 

 

[4]..
길을 가는 데 가장 불편한 장애물은
자기 자신이라는 장애물이다

 

험난한 길을 선택한 인간은
길을 가면서 자신의 욕망을
버리는 일에 즐거움을 느끼고


평탄한 길을 선택한 인간은
길을 가면서 자신의 욕망을
채우는 일에 즐거움을 느낀다

 

전자는 갈수록 마음이 너그러워지고
후자는 갈수록 마음이 옹졸해진다

 

 
[5]..
지혜로운 자는 마음안에 있고
어리석은 자의 길은 마음 밖에 있다

 

아무리 길이 많아도 종착지는 하나다

 

 

 

길 가는 자의 노래 / 류시화

 

집이 없는 자는
집을 그리워하고
집이 있는 자는
빈 들녘의 바람을 그리워한다

 

나 집을 떠나
길 위에 서서 생각하니
삶에서
잃은 것도 없고
얻은 것도 없다

 

모든 것들이
빈 들녘의 바람처럼
세월을 몰고 다만 멀어져갔다

 

어떤 자는 울면서
웃을 날을 그리워하고
웃는 자는 또 웃음 끝에
다가올 울음을 두려워한다

 

나 길가에 피어난 풀에게 묻는다
나는 무엇을 위해서 살았으며
또 무엇을 위해 살지 않았는가를

 

살아 있는 자는
죽을 것을 염려하고
죽어가는 자는
더 살지 못했음을 아쉬워한다

 

자유가 없는 자는
자유를 그리워하고

 

어떤 나그네는
자유에 지쳐 길에서 쓰러진다

 

 

 

 

구름과 바람의 길 / 이성선

 

실수는 삶을 쓸쓸하게 한다.
실패는 생(生) 전부를 외롭게 한다.


구름은 늘 실수하고
바람은 언제나 실패한다.
나는 구름과 바람의 길을 걷는다.


물 속을 들여다보면
구름은 항상 쓸쓸히 아름답고
바람은 온 밤을 갈대와 울며 지샌다.


누구도 돌아보지 않는 길
구름과 바람이 나의 길이다.

 

 

 

 

 

 

 

 

▼ 10시 07분 - 팔당댐 전망대

 

세상에 둘도 없는 친구야!

 

친구야!
철길이 두 개인 이유가 뭔지 아니?

그것은
길은 혼자서 가는 게 아니라는 뜻이야.
멀고 험한 길일수록 둘이서 함께 가야 한다는 뜻이란다.

 

친구야!
철길이 왜 나란히 가는지 아니?

그것은
함께 길을 가게 될 때에는
대등하고 평등한 관계를 늘 유지해야 한다는 뜻이야.
토닥토닥 다투지 말고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말고
높낮이를 따지지 말고 가라는 뜻이다.

 

사랑하는 친구야!
철길은 왜 서로 닿지 않는 거리를 두면서 가는지 아니?

그것은
사랑한다는 것은
둘이 만나 하나가 되는 것이지만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둘 사이에 알맞은 거리가 필요하다는 뜻이야.
서로 등 돌린 뒤에 생긴 모난 거리가 아니라
서로 그리워하는 둥근 거리 말이다.

 

친구야!
철길을 따라가 보렴.
철길은 절대로 90도 각도로 방향을 꺽지 않아.
앞과 뒤..왼쪽과 오른쪽을 다 둘러본 뒤에
천천히 둥글게..커다랗게 원을 그리며 커브를 돈단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랑도 그렇게 철길을 닮아가야 돼.
그래야만 하나가 될 수 있어.


너와 나는 그런 친구가 될 수 있을 거야.

  

-좋은 글에서-

 

 

 

 

 

 

 

 

 

 

 

 

 

 

 

 

 

 

 

 

 

 

▼ 10시 17분 - 봉안터널

 

   

 

  

  

▼ 10시 20분 - 3분만에 봉안터널 통과...

 

 

 

 

 

 

 

 

 

 

 

 

 

 

 

 

나에게 길이 있었다 / 박상순

 

 그 길에 서 있는 모자 쓴 사람
 가방을 든 사람,
 눈이 큰 사람,
 키가 큰 사람,
 멜빵을 멘 사람
 그 사람들이 뭉쳐서 하나가 된 사람
 
 뭉쳐진 사람들 사이에서 부스러기처럼 떨어져
 다시 가방을 든 사람, 눈이 큰 사람, 키가 큰 사람
 새로 산 구두를 쭈그려 신은 사람
 
 그 사람들이 모두 사라진 길 위에
 또 보이는 사람
 새로 나온 사람, 새로 뭉쳐진 사람,
 다시 또 부스러기처럼 떨어진 사람
 그 길에 서 있는 모자 쓴 사람
 
 길이 끝난 곳에서
 그가 지나온 길을 색종이처럼 동그랗게 말아놓고 사라지던 사람
 멜빵을 멘 사람
 
 빈 상자를 닮은 사람,
 눈이 큰 사람을 닮은 사람,
 키가 큰 사람을 닮은 사람,
 사람을 멘 사람,
 오랫동안 나를 바라보던 사람

 

 

 

 

삶에게 길을 묻다 / 천양희

 

가장 큰 즐거움은
사람으로 태어난 것이라고 누가 말했었지요
그래서 나는 사람으로 살기로 했지요

날마다 살기 위해 일만 하고 살았지요
일만 하고 사는 일이 쉽지는 않았지요
일터는 오래 바람 잘 날 없고
인파는 술렁이며 소용돌이쳤지요
누가 목소리를 높이기라도 하면
소리는 나에게까지 울렸지요
일자리 바뀌고 삶은 또 솟구쳤지요
그때 나는 지하 속 노숙자들을 생각했지요
실직자들을 떠올리기도 했지요
그러다 문득 길가의 취객들을 힐끗 보았지요
어둠 속에 웅크리고 추위에 떨고 있었지요
누구의 생도 똑같지는 않았지요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건 사람같이 사는 것이었지요
그때서야 어려운 것이 즐거울 수도 있다는 걸 겨우 알았지요
사람으로 산다는 것은 사람같이 산다는 것과 달랐지요
사람으로 살수록 삶은 더 붐볐지요
오늘도 나는 사람 속에서 아우성치지요
사람같이 살고 싶어, 살아가고 싶어

 

 

▼ 고양이도...

 

 

 

 

 

 

 

▼ 예빈산 능내리 천주교공원묘지

 

 

 

 

 

 

 

 

 

▼ 10시 34분 - 봉주르에 도착...

 

 

 

 

 

☞ 여기서 '낭만도보-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 1부를 마치고...

 

 

 

2010년 05월 16일(일)
'낭만도보-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 1부[팔당역→폐철도 시작점→팔당댐 전망대→팔당댐→봉안터널→봉주르]는 여기를 클릭.☜▥-

 

-▥☞ 2부[봉주르→능내1리 연꽃체험마을→머루터널→연꽃 관찰데크→토끼섬]는 여기를 클릭.☜▥-

 

-▥☞ 3부[토끼섬→다산유적지 산책로 입구→아조타농원→강변연가→다산유적지]는 여기를 클릭.☜▥-

  

-▥☞ 4부[다산유적지→마재성지→능내역→고능 가도교→조안천교→진중삼거리]는 여기를 클릭.☜▥-

 

-▥☞ 5부[진중 삼거리→양수교→두물머리 산책로→석창원→두물머리 느티나무]는 여기를 클릭.☜▥-

  

-▥☞ 6부[두물머리 산책로→두물머리 입구→체육공원 앞→세미원 탐방→양수역]는 여기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