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도보여행후기☞/☆ 남한강 자전거길

[20100516]낭만도보 - 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 2부

by 맥가이버 Macgyver 2010. 5. 17.

 

29707

 



 2010년 05월 16일(일)  
낭만도보-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낭만도보-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코스
 
팔당역→남양주 역사박물관→상팔당 버스정류장(팔당2리 표지석)→舊 팔당역→도깨비박물관 입구→폐철도 시작점→와카리하우스
→팔당댐 전망대→팔당댐→봉안터널→밀알의 집→팔당수력발전소→봉주르→능내연꽃체험마을→다산정약용유적지능내역 대합실
→진중삼거리→양수교→양수5일장터→두물머리 입구→석창원→두물머리 느티나무→두물머리 입구→체육공원 앞→세미원→양수역

 맥가이버의 '낭만도보 - 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이야기 

  

남양주市는 2012년까지 북한강과 팔당호, 광릉수목원 길을 포함한 경기 남양주시 전역에


트레일 코스 164.6㎞를 '남양주 트레일'이라는 이름으로 만들겠다고 한다. 

남양주 트레일 코스는 총 12개 구간인데 지난 3월 27일(토)에 그중 와부길과 한강길을 이어서 걸었다.
와부길(도심역~고려대농장~새재고개~세정사~운길산역 13.3㎞),
한강길(덕소역~팔당역~중앙선 폐철로~능내역~운길산역 19.8㎞), 

 

▼ 2010년 3월 27일(토) 남양주 트레일 중  와부길ㆍ한강길 이어걷기'를 보시려면 아래 ↓ 코스도를 클릭하세요.

  늘 언제나 항상 변함없이

 

오늘은
지난 번에 남양주 트레일 中 '와부길'과 '한강길(운길산역에서 팔당역까지)' 이어걷기를 하면서
좋은 날에 좋은 님들과 다시 걸으면 역방향으로 걸으면서
몇 군데를 둘러보며 걸어야겠다고 생각했던 코스를 걷는다.
 
팔당역에서부터 중앙선 폐철도를 걸으며 
팔당댐과 봉안터널을 거쳐 팔당호가 보이는 '봉쥬르'에서 이른 점심식사를 하고...
능내리공원(능내리 연꽃체험마을)을 거쳐 다산정약용유적지를 찾아간 후
 다시 중앙선 폐철도을 찾아 능내역으로 나오면서
마재성지를 거쳐 능내역 폐역사에서 휴식 겸 간식시간을 갖고,
진중삼거리에서 양수교를 도강하여 양수5일장터를 둘러보고
두물머리입구에서 산책로를 따라가다가 석창원을 둘러보고,
두물머리 느티나무에서 다시 한 번 휴식 겸 간식시간을 가진 후,
세미원을 일주하며 둘러보고 나서 인근 식당에서 저녁식사 겸 뒤풀이를 하고,
양수역에서 18시 43분경 전철을 타고 귀경한다.
 
'낭만도보 - 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자세한 이야기는 맥가이버의 블로그 사진후기로 대신한다.

 

 

 '낭만도보 - 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 2부를 시작하며...



▼ 10시 35분 - 봉쥬르

 

  

 

 

 

 

 

 

 

  

 

▼ 11시 19분 - 봉주르에서 이른 점심식사를 마치고...

 

 

▼ 11시 25분 - 준비해온 막걸리를 한 잔씩 하고...

 

 

길에 관한 편견 / 박남희
  
길을 외롭다고 함부로 말하지 말라
길 위에는 하늘이 있고
바람이 있고
낙엽이 있다

더구나 그의 몸 속에는
그를 사랑했던 것들이 다녀간
둥글고 아늑한 어둠이 있다

육체를 지나 마음으로 향해있던 그 길은
살랑이던 낙엽의 언어와
출렁이던 바람의 춤과
하늘의 깊은 눈매까지를 잘 기억하고 있다

길이 외롭게 느껴지는 건
언젠가 그 길을 사랑하고 싶기 때문이다

 

▼ 11시 37분 - 출발...

 

길 / 윤동주

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
두 손이 주머니를 더듬어
길에 나아갑니다
 
돌과 돌이 끝없이 연달아
길은 돌담을 끼고 갑니다
 
담은 쇠문을 굳게 닫아
길 위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길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저녁에서 아침으로 통했습니다
 
돌담을 더듬어 눈물짓다
쳐다보면 하늘은 부끄럽게 부릅니다
 
풀 한 포기 없는 이 길을 걷는 것은
담 저쪽에 내가 남아 있는 까닭이고
내가 사는 것은 다만
잃은 것을 찾는 까닭입니다

 

 

 

▼ 11시 39분 - 능내리공원/능내1리 연꽃체험마을로 내려서고...

 

 

  

 

 

  

 

 

▼ ?

 

▼ !

 

 

 

 

 

 

 

 

 

 

 

 

  

 

 

 

 

 

 

 

 

 

▼ 전망데크에서...

 

 

 

 

 

▼ 11시 52분 - 능내1리 연꽃체험마을

 

 

  

 

 

 

 

 

 

 

 

 

  

 

 

 

 

길 / 신경림
 
사람들은 자기들이 길을 만든 줄 알지만
길은 순순히 사람들의 뜻을 좇지는 않는다
 
사람을 끌고 가다가 문득 벼랑 앞에 세워 낭패시키는가 하면
큰물에 우정 제 허리를 동강내어 사람이 부득이 저를 버리게 만들기도 한다
 
사람들은 이것이 다 사람이 만든 길이
거꾸로 사람들한테 세상 사는 슬기를 가르치는 거라고 말한다
 
길이 사람을 밖으로 불러내어 온갖 곳 온갓 사람살이를 구경시키는 것도
세상 사는 이치를 가르치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그래서 길의 뜻이 거기 있는 줄로만 알지
길이 사람을 밖에서 안으로 끌고 들어가
스스로를 깊이 들여다보게 한다는 것은 모른다
 
길이 밖으로가 아니라 안으로 나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에게만 길은 고분고분해서
꽃으로 제 몸을 수놓아 향기를 더하기도 하고
그늘을 드리워 사람들이 땀을 식히게도 한다
 
그것을 알고 나서야 사람들은 비로소
자기들이 길을 만들었다고 말하지 않는다
 

 

 

 

 

▼ 황소개구리 올챙이

 

 

 

 

 

   

▼ 12시 02분 - 연꽃관찰데크

 

 

 

 

 

▼ 12시 04분 - 토끼섬 입구

 

 

 

 

 

 

 

 

 

 

▼ 12시 07분 - 토끼섬에 토끼는 안보이고 맨 애기똥풀꽃 천지네...

 

 

 

 

 

 

숲으로 가는 길 / 이시하
 
숲이 내게로 오지 않아 내가 숲으로 갑니다
새 한 마리 길 열어 주니 두렵지는 않습니다

때로 바람이 음흉하게 휘돌아 몰아치고
마른 까마귀 카악카악 울며 죄를 물어와
두근거리는 심장을 안고 가야할 때 있습니다

어느 순간 바람도 잔잔하여지고
까마귀 울음소리도 잦아 들면
멀리 앞서가던 길잡이 새 나를 기다립니다

길은 밝아지고 푸른 것들이 환호하며 손뼉치는 소리
시냇물소리, 들꽃들 웃음소리, 나비의 날갯짓소리
푸른 숨소리, 소리들, 무지개로 떠 흐르는
저기 먼 숲이 나를 부릅니다
 
때로 두려웁지만
숲으로 가는 길은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애기똥풀 / 안도현

나 서른다섯 될 때까지
애기똥풀 모르고 살았지요

해마다 어김없이 봄날 돌아올 때마다
그들은 내 얼굴 쳐다보았을 텐데요

코딱지 같은 어여쁜 꽃
다닥다닥 달고 있는 애기똥풀
얼마나 서운했을까요

애기똥풀도 모르는 것이 저기 걸어간다고
저런 것들이 인간의 마을에서 시를 쓴다고
 

 

 

애기똥풀의 전설 1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눈에 이물질이 많아 눈을 뜨지 못한 채 태어난 아기제비가 있었는데,
이때 어미 제비가 애기똥풀의 줄기를 입으로 꺾어
거기서 나오는 유액으로 어린 아기 제비의 눈을 씻어 주었더니 눈이 떠졌다.
그래서 그리스어로 제비를 뜻하는 Chelidon에서 학명 첼리도니움(Chelidonium) 이 유래되었다.

애기똥풀의 꽃말은  '엄마의 사랑과 정성'과 '몰래주는 사랑' 이다.
 

애기똥풀. 양귀비과 두해살이풀.

개화기는 5~8월, 결실기는 9월이다.

다 자라면 30~80cm 정도.

식용, 약용으로 쓰인다.

씨아똥, 젖풀,

지방에 따라서는 줄기가 연약해 보이지만 억세다고 하여 까치다리라고 하기도 한다.

 

- 가져온 글 -

 

 

 

 

 

애기똥풀꽃 전설

천사가 지상에서 아기를 낳았다.
 
 법도에 어긋난 임신이었기에 천상에서는 낳아 기를 수 없어 고민하다가 지상에 내려와 분만한 것이다.
 그 동안 천상에서 임신으로 어려움을 겪은 일들이 많았다.
 
무지개가 필 때 무지개를 따라 함께 오르락내리락 하는 무지개 놀이에
무거운 몸이라 함께 하지 못하여 다른 천사들에게 눈에 안 뜨이도록 하느라 애를 먹기도 하고
칠월 백중에는 그 맑디 맑은 물 속에 첨벙 들어가 목욕놀이를 하는데 배가 불러 함께 할 수 없는 것 등이 너무나 괴로운 일이었다.

 이런 어려움을 겪고 아기를 낳은 것이다.
 하지만 지상에 오래 머물 수 없는 천사는 아기가 너무 가여워 기를 만한 집을 찾았다.

 팔도 강산을 두루 살핀 끝에 드디어 지금의 충청북도 보은군 내속리면
어느 양지 바른 산밑에 자리잡은 동리에서 달포 전에 아기를 낳은 집을 찾아내였다.

 천사는 포대기에 싼 아기를 자신의 아픈 마음을 참으며 눈물을 머금고
“아가 미안하다, 아가.....” 하며 대문 옆에 두고 갔다.

방에 누운 산모의 귀에 아기 우는 소리가 들렸다. 응아 응아 응아.....아니 왠 갓난아기 소리가...

산모는 불편한 몸을 이끌고 밖으로 나가 보았다.
포대기 속에 아기가 있는 게 아닌가.

산모는 아기를 안고 방안으로 들어가 자기가 낳은 아기 옆에 가지런히 놓아 젖을 먹였다.

저녁에 식구들이 돌아와 아기를 보고 놀랐다. 가족회의를 했다.

가족이라야 남편과 시어머니 산모와 아기 밖에 없었다.
처음에는 아기 젖이 부족할 테니 관가에 알려 보내는 게 좋겠다고 말했지만 산모가 기르겠다고 했다.

“어머니 이 불쌍한 아기를 제가 기를게요.”

시어머니는 “너의 착한 마음이야 내가 알고 있지만 어찌 둘이나 기르겠느냐.”

산모는 말하기를 “너무 불쌍하잖아요. 제가 길러 볼게요.”

산모의 주장에 마음씨 고운 가족들인지라 그 이상은 말리지는 않았다.
그런데 이 아기를 기른 후 밥맛도 나고 젖이 더 잘 나오고 두 아기가 잘 자라는 것이었다.

또 놀라운 사실은 대문 밖에서 주워 온 아기의 지저귀에 묻은 아기 똥이
빨래터에 갖다 놓은 후에는 온데 간데 없이 사라지고 기저귀는 새 것 그대로인 것이었다.
참으로 신기하고 재미있기도 했다.

그러기를 백 여 일이 지나 자기가 낳은 아기의 백일 잔칫날이 되었다.
두 아이의 잔치를 함께 하기로 하고 떡도 하고 단술도 하여 큰상을 차리고 잔치를 크게 연 것이다.

두 아기는 방실방실 웃기도 하여 여간 귀여운 게 아니었다.
언제 알았는지 각설이들이 들어 와서 음식을 얻어 가는 것이었다.

그리고 또 품바 노래를 부르기를
 
어허 품바가 들어간다
이 집 저 집 다 다녀도
이 집 애기 최고라네
삼천리 방방곡곡
예쁜 처자 많지마는
재색에다 천복 누릴
이 집 애기 최고라네
어허 품바가 들어간다...
어쩌고 하며 떠나가는 것이었다.

그날 밤 아기 어머니는 꿈을 꾸었는데 천사가 나타났다.

“아주머니 사실 그 아기는 제가 낳ㅇ느 자식인데 피치 못할 사정으로 염치없이 아주머니께 의탁하였습니다.
어미의 도리를 다하지 못하여 괴로워하다 옥황상제님께 눈물로 간청하여 허락을 받아 데리고 갑니다.
너무나 감사한 그 은혜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감사합니다.”

하며 다소곳이 고개 숙여 인사하고는 아기를 안고 그 눈부신 날개를 활짝 펴고 하늘로 올라가는 것이었다.

하늘로 하늘로 사라지는 천사를 바라보다 깨어보니 꿈이었다.
아기 쪽을 더듬어 보았다. 아니나 다를까 아기는 감쪽같이 없어졌다.
자는 남편과 시어머니를 깨워 온 집안과 대문 밖을 찾아보았으나 허사였다.

“그것 참 이상한 일이다.”
자초지종 이야기를 들은 가족들은 아쉽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했지만 모든 것이 잘된 일이라고 생각했다.

드디어 새 봄이 돌아왓다.

이른 초봄 대문 밖 어린 아기가 처음 발견된 그 자리에 노오란 들꽃이 피어났다.
그 잎은 부드러운 곡선과 가벼운 잔털이 나서 아기 피부 같았고 꽃은 아기가 눈 똥과 같이 노오란 빛깔이었다.
식구들은 이 꽃을 천사 아기가 눈 똥이 없어졌다가 꽃으로 환원되었다고 생각했다.
그 이후 그 꽃을 부르기를 애기똥풀이라 하였다.

그 집의 아기는 무럭무럭 자라 예쁜 소녀가 되고 나중에 먼 동리에까지 소문난 재색을 겸비한 낭자로 성숙했었다.
그 당시 궁궐에서는 왕자의 빈을 간택하는 일이 있었다.
낭자도 심사의 대상이 되었음은 물론이다.
천사도 왕비가 되도록 해 주리라 맘을 먹었다.

낭자의 부모도 꿈속에 나타났던 천사의 말을 생각하며 왕비가 될 것이 거의 틀림없을 거라고 기대했었다.
간택의 마지막 날이 되었다.천사는 더 깊은 생각에 빠지고 머릿속에 그게 아니다라는 생각이 번개같이 지나갔다.

‘왕비가 되는 건 오히려 불행해 질 뿐이야. 내가 그 애를 행복하게 해 주겠다고 했지, 높은 자리에 앉히겠다고 하지는 않았잖아.
행복하게 하려면 오히려 평범하면서도 부인을 끔찍이 사랑하고 인품이 훌륭한 남정네를 만나게 하는 게 훨씬.......'

선녀는 생각을 바꾸었다.

낭자는 간택이 되지 않았음은 물론이다.

부모들은 낙담했다.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선녀에게 서운했고 또 원망 같은게 생기는 것 같았다.
그러다 아래 고을 생원댁 맏아들과 결혼시켰다.
사위는 부인을 끔찍이 사랑하고 인품이 있어 주위의 존경을 받았으며 부인은 너무나 행복했었다.

그 후 궁궐에서 흘러나오는 소식으로는 왕이 궁녀들을 탐하고 왕비를 못살게 괴롭혀
왕비는 눈물로 지새운다는 얘기가 간간이 흘러 나왔다.

그 후 그 마을은 보은이라 불려지고 애기똥풀의 꽃말은 「진정한 행복」이 되었다.
 
- 가져온 글 -

 

 


☞ 여기서 '낭만도보-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 2부를 마치고...

 

 

 

2010년 05월 16일(일)
'낭만도보-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 1부[팔당역→폐철도 시작점→팔당댐 전망대→팔당댐→봉안터널→봉주르]는 여기를 클릭.☜▥-

 

-▥☞ 2부[봉주르→능내1리 연꽃체험마을→머루터널→연꽃 관찰데크→토끼섬]는 여기를 클릭.☜▥-

 

-▥☞ 3부[토끼섬→다산유적지 산책로 입구→아조타농원→강변연가→다산유적지]는 여기를 클릭.☜▥-

  

-▥☞ 4부[다산유적지→마재성지→능내역→고능 가도교→조안천교→진중삼거리]는 여기를 클릭.☜▥-

 

-▥☞ 5부[진중 삼거리→양수교→두물머리 산책로→석창원→두물머리 느티나무]는 여기를 클릭.☜▥-

  

-▥☞ 6부[두물머리 산책로→두물머리 입구→체육공원 앞→세미원 탐방→양수역]는 여기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