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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516]낭만도보 - 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 3부
by 맥가이버 Macgyver
2010. 5. 17.
29708
2010년 05월 16일(일) 낭만도보-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낭만도보-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코스 팔당역→남양주 역사박물관→상팔당 버스정류장(팔당2리 표지석)→舊 팔당역→도깨비박물관 입구→폐철도 시작점→와카리하우스
→팔당댐 전망대→팔당댐→봉안터널→밀알의 집→팔당수력발전소→봉주르→능내연꽃체험마을→다산정약용유적지→능내역 대합실→진중삼거리→양수교→양수5일장터→두물머리 입구→석창원→두물머리 느티나무→두물머리 입구→체육공원 앞→세미원→양수역
맥가이버의 '낭만도보 - 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이야기
남양주市는 2012년까지 북한강과 팔당호, 광릉수목원 길을 포함한 경기 남양주시 전역에
트레일 코스 164.6㎞를 '남양주 트레일'이라는 이름으로 만들겠다고 한다.
남양주 트레일 코스는 총 12개 구간인데 지난 3월 27일(토)에 그중 와부길과 한강길을 이어서 걸었다.와부길(도심역~고려대농장~새재고개~세정사~운길산역 13.3㎞), 한강길(덕소역~팔당역~중앙선 폐철로~능내역~운길산역 19.8㎞),
▼ 2010년 3월 27일(토) 남양주 트레일 중 와부길ㆍ한강길 이어걷기'를 보시려면 아래 ↓ 코스도를 클릭하세요.
오늘은 지난 번에 남양주 트레일 中 '와부길'과 '한강길(운길산역에서 팔당역까지)' 이어걷기를 하면서좋은 날에 좋은 님들과 다시 걸으면 역방향으로 걸으면서 몇 군데를 둘러보며 걸어야겠다고 생각했던 코스를 걷는다. 팔당역에서부터 중앙선 폐철도를 걸으며 팔당댐과 봉안터널을 거쳐 팔당호가 보이는 '봉쥬르'에서 이른 점심식사를 하고...능내리공원(능내리 연꽃체험마을)을 거쳐 다산정약용유적지를 찾아간 후 다시 중앙선 폐철도을 찾아 능내역으로 나오면서마재성지를 거쳐 능내역 폐역사에서 휴식 겸 간식시간을 갖고, 진중삼거리에서 양수교를 도강하여 양수5일장터를 둘러보고두물머리입구에서 산책로를 따라가다가 석창원을 둘러보고, 두물머리 느티나무에서 다시 한 번 휴식 겸 간식시간을 가진 후,세미원을 일주하며 둘러보고 나서 인근 식당에서 저녁식사 겸 뒤풀이를 하고, 양수역에서 18시 43분경 전철을 타고 귀경한다. ☞ '낭만도보 - 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의 자세한 이야기는 맥가이버의 블로그 사진후기로 대신한다.
☞ '낭만도보 - 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 3부를 시작하며...
▼ 12시 12분 - 토끼섬을 둘러보고...
▼ 12시 16분 - 토끼섬 입구에서...
▼ 12시 17분 - 다산유적지 산책로 진입로에서...
▼ 이 길로 가도 될 듯 하지만...
▼ 이곳으로...
▼ 12시 22분 - 포장도로에서 좌측으로 갔어야 했으나...
▼ 다시 돌아나와...
▼ 12시 32분 - 포장도로를 따라...
▼ 12시 33분 - 아조타농원을 지나...
▼ 12시 34분 - 삼거리에서 우측길로...
▼ 12시 39분 - 다시 삼거리를 만나 좌측으로...
▼ 다산유적지를 향해...
▼ 12시 40분 - 강변연가를 지나...
▼ 강변연가 지킴이
▼ 모란꽃
모란이 피기까지는 /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나의 봄을 기다리고 있을 테요
모란이 뚝뚝 떨어져 버린 날
나는 비로소 봄을 여읜 설움에 잠길 테요
오월 어느 날 그 하루 무덥던 날
떨어져 누운 꽃잎마저 시들어 버리고는
천지에 모란은 자취도 없어지고
뻗쳐오르던 내 보람 서운케 무너졌느니
모란이 지고 말면 그뿐 내 한 해는 다가고 말아
삼백예순 날 하냥 섭섭해 우옵네다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기다리고 있을 테요
찬란한 슬픔의 봄을
모란꽃의 진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저자인 김부식과 일연스님은 냄새를 맡지 못하는 무후각증(anosmia)을 앓고 있었던 것일까?
40대 전후 상당수는 모란에 향기가 없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배웠던 ‘선덕여왕과 모란꽃’ 이야기 때문이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기록을 요약하면 이렇다.
‘신라 진평왕(서기 7세기 전반) 때 당 태종이 모란꽃 그림과 종자를 신라에 보냈다.
꽃 그림을 본 덕만공주(훗날 선덕여왕)는 꽃은 아름다우나 향기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왕은 이유를 물었다.
공주는 그림에 벌이나 나비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최고의 역사서인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는 ‘씨를 심어 보니 과연 공주의 말이 옳았다’고 적었다.
원산지가 중국인 모란을 본 적이 없었던 1300년 전 덕만공주야 그림만 보고 ‘모란은 향기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모란에 향기가 없다고 기록한 김부식이나 일연스님은 사실 관계 파악에 소홀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다.
고려시대 문장가 이규보(1168~1241)가 지은 글을 보아도 모란이 고려시대에는 무척 ‘대중적인’ 꽃이었음을 알 수 있다.
‘어느 날, 아가씨가 모란꽃을 들고 서방님에게 물었다.
내가 고와요, 꽃이 고와요. 서방님은 꽃이 곱다고 했다.
아가씨는 그럼 꽃하고 사세요 라며 들고 있던 모란을 짓밟았다.’
김부식은 12세기에, 일연스님은 13세기에 살았다.
두 사람의 저서인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를 따른다면, 모란이 중국으로부터 온 지 최소한 500년은 지난 시점이었다.
이규보의 글에서처럼 모란은 아가씨가 발로 짓밟을 수 있을 정도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던 때였다.
역사 기록도 곧이 곧대로 믿을 수만은 없음을 알려주는 사례다.
한데 중국인들은 왜 모란그림에 나비를 그리지 않았을까?
조용진 서울교대 교수는 “동양화에 등장하는 소재는 저마다 의미가 있다.
때문에 동양화는 볼 뿐 아니라, 읽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옛 문헌에서부터 ‘꽃 중의 꽃(화중지왕·花中之王)’으로 불리던 모란은 그 화려함 때문에 부귀를 상징했다.
나비는 한자로 蝶(접)이다. 한데 80세 노인을 나타내는 ?(질)과 중국에서는 같은 발음인 ‘뎨’로 읽는다.
때문에 모란과 나비를 그리면 “80세에 부귀를 누린다”는 뜻이 된다.
한데 80세 이전에는 어떻다는 말인가? 이때 등장하는 게 고양이다.
고양이를 나타내는 猫(묘)는 70세 노인을 뜻하는 ?(모)와 발음이 같다. ‘마오’라고 읽는다.
때문에 모란에 고양이와 나비를 함께 그려 넣어 “70~80대에 이르기까지 장수하며 부귀를 누려라”고 뜻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이원복 국립광주박물관장도 “모란에 나비만 그리는 경우는 별로 없다”고 했다.
삼국유사는 선덕여왕이 죽기 전,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적었다.
“모란만 그린 것은 당나라 임금이 나에게 짝(남자)이 없는 것을 희롱한 것이다.”
선덕여왕은 죽을 때까지도 동양화 읽는 법에 서툴렀다는 사실을 이야기하는 장면이다.
물론 당나라에서 선덕여왕의 통치를 낮잡아 본 것은 사실이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선덕여왕 12년(서기 643년), 당으로 건너간 신라 사신에게 당 태종은
“그대 나라는 임금이 부인이어서 이웃 나라에서 업신여김을 받는다”라고 말한다.
- 한국분화재보존연구소에서 -
▼ 12시 46분 - 갤러리 마현을 지나...
▼ 12시 54분 - 다산유적지 內 천일각(재현)
▼ 12시 59분 - 여유당
▼ 13시 06분 - 다산 정약용 묘를 향해...
▼ 13시 11분 - 다산 정약용 묘를 둘러보고...
☞ 여기서 '낭만도보-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 3부를 마치고...
2010년 05월 16일(일) '낭만도보-팔당역에서 양수역까지 중앙선 폐철도 따라 걷기'
-▥☞ 1부[팔당역→폐철도 시작점→팔당댐 전망대→팔당댐→봉안터널→봉주르]는 여기를 클릭.☜▥-
-▥☞ 2부[봉주르→능내1리 연꽃체험마을→머루터널→연꽃 관찰데크→토끼섬]는 여기를 클릭.☜▥-
-▥☞ 3부[토끼섬→다산유적지 산책로 입구→아조타농원→강변연가→다산유적지]는 여기를 클릭.☜▥-
-▥☞ 4부[다산유적지→마재성지→능내역→고능 가도교→조안천교→진중삼거리]는 여기를 클릭.☜▥-
-▥☞ 5부[진중 삼거리→양수교→두물머리 산책로→석창원→두물머리 느티나무]는 여기를 클릭.☜▥-
-▥☞ 6부[두물머리 산책로→두물머리 입구→체육공원 앞→세미원 탐방→양수역]는 여기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