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곳에 가고싶다☞/♤ 도시와 산

[도시와 산] (14) 부산 금정산 - 마르지 않는 금샘 호국의 젖줄

by 맥가이버 Macgyver 2010. 11. 11.
[도시와 산] (14) 부산 금정산
마르지 않는 금샘 호국의 젖줄

부산에서 산을 얘기할 때 금정산을 빼놓으면 안 된다.

금정산은 도심 한복판에 있어 부산시민들은 마치 앞동산 ‘마실’을 가듯 다녀온다. 늘 붐빈다.

부산사람에게 부산을 대표하는 산을 물으면 서슴지 않고 “금정산 아니냐.”며 핀잔 섞인 어투로 답한다.

별걸 다 물어 본다는 투다. 굳이 명산이니 진산이니 하는 표현을 빌리지 않더라도 그만큼 친숙한 공간이다.

금정산은 부산의 허파이기도 하다. 공해와 매연으로 찌든 시민들에게 맑고 시원한 바람을 안겨 주는 소중한 터다.

▲ 부산 금정산성에서 북쪽으로 바라본 모습. 산성을 따라선 북문 건너 금정산 정상인 고당봉이 보인다. 산엔 초여름의 짙은 녹음이 우거져 있다. 부산 류재림기자 jawoolim@seoul.co.kr

 

●부산을 병풍처럼 두른 금정산

 

금정산(井山)은 금물고기가 노닌 ‘금샘’의 산이란 뜻이다.

조선 성종 13년 양성지, 강희맹 등이 펴낸 동국여지승람에 “금정산은 동래헌 북쪽 10리에 있다.

산마루에 세 길(한 길은 사람 한 명의 키로 150~160㎝) 정도 높이의 돌이 있는데 이 위에 우물이 있다.

둘레가 10여척(1척은 30㎝)이며 높이는 7촌(20㎝)쯤 된다.

물이 항상 가득 차 있어서 가뭄에도 마르지 않고 빛은 황금색이다.

한 마리 금빛 물고기가 오색구름을 타고 범천에서 내려와 이 속에서 놀았다고 해 금빛 우물이 있는 산이라는 금정산 이름과 ‘범천(梵天)의 고기’라고 하는 절 이름 ‘범어사’를 지었다.”고 기록돼 있다.

 

▲ 금샘은 높이 세 길(4.5~4.8m)의 바위 위에 둘레 10여척(3m), 깊이 7치(0.2m)로 나 있다. 물빛이 금색을 띤다고 한다.

높지도 낮지도 않은 금정산은 골짜기마다 울창한 숲과 기암절벽이 어우러져 절묘한 산세를 일궈 놓았다.

금정산 북쪽 장군봉에서 주봉인 고당봉을 거쳐 남쪽의 상계봉으로 이어지는 사이에는 원효봉, 의상봉, 대륙봉, 파류봉, 동제봉 등 준봉이 줄비하다.

산성마을의 한 식당 주인은 “주말과 휴일에는 단체 손님들로 가득찬다.”며 “금정산은 부산시민의 휴식처로 사랑받고 있다.”고 말했다.

해발 801.5m인 고당봉(姑堂峰)은 백두대간이 동해를 따라 흘러와 세워 놓은 마지막 영봉이다.

봉우리에 서면 부산시가지는 물론 바다와 낙동강, 김해평야가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고당봉은 범어사에서 산길을 따라 1시간 남짓 2.5㎞를 걸어 올라간다.

금정산성 북문에서는 0.9㎞ 거리라 빤히 올려다 보인다.

금정산보존회 허탁 단장은 “금정산은 역사적으로 나라를 지켜온 호국의 산이다.

이 산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호국사찰인 범어사와 금정산성이 있으며 계명대, 봉수대를 운용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범어사는 임진왜란 승병 훈련 장소로, 서산대사가 사령부로 삼아 의병활동을 한 곳이다.

일제 강점기 때에는 수련하던 학생들이 만해 한용운과 함께 ‘범어사학림의거’라는 독립만세운동을 펼치는 등 3·1운동 거점지의 하나였고, 암자에서 전국에서 쓸 태극기를 만들기도 했다.

여름철에는 부산시민들에게 무더위를 잊게 하는 곳이다.

금정산 최후의 비경인 사시골 계곡과 주변의 선경들은 바라만 보아도 더위가 가신다.

 

●집앞이 등산로

 

금정산에는 딱히 등산로가 따로 없다.

하나의 능선길에 무수한 가지 길이 얽혀 있어서다. 금정산의 또 다른 매력 가운데 하나다.

금정산은 고당봉을 제외한 주능선의 해발고도가 500~600m에 불과해 어느 곳에서 올라도 한두 시간이면 오를 수 있다.

금정산관리팀 김인수(42)씨는 “금정산은 아무 곳에서나 출발해도 정상과 연결된다.”며 “평일에는 2만~3만명 주말에는 8만~9만명이 찾고 있다.”고 귀띔했다.

최근에는 낮시간대의 번잡함과 더위를 피해 야간 산행도 성행하고 있다.

농협부산시청 신병용 지점장은 “가끔 직원 동료와 함께 금정산 야간산행을 하는데 또 다른 매력이 있다.”고 말했다.

 

등산로는 크게 남북방향과 동서방향으로 나뉜다.

남북방향은 금정산맥의 주 능선이 흐르는 방향이다.

산행코스는 성지곡수원지 또는 금정봉(금용산 또는 만덕고개)~제2망루(남문)~대륙봉~동문~제3망루~제4망루~의상봉~원효봉~북문~고당봉~장군봉~양산 동면(석산리)이 금정산 종주코스다.

만덕고개에서 양산 동면까지는 16㎞로 만만한 거리가 아니다.

하산이 쉽게 동면 석산리에서 출발하기도 한다.

남북방향은 상계봉 코스가 주된 등산로다.

 

동서방향 등산로는 거미줄같이 이어져 있어 남북 코스의 단조로움에 비해 훨씬 다양하고 아기자기하다.

금강공원에서 오르는 등산로는 능선과 계곡이 모조리 이어져 있다.

산 아래에는 신라 때부터 효험을 자랑하는 우리나라 최고 온천인 동래온천이 있다.

하산 후 피곤한 몸을 온천에 담그면 피로가 확 가신다.

고려 충렬왕 7년(128 1) 일연이 펴낸 삼국유사에 동래온천이라는 이름이 처음 등장한다.

신라 신문왕 2년(682) 충원공이라는 재상이 동래온천에서 목욕했다는 기록이 있다.

국여지승람에는 동래온천에서 병자들이 목욕하면 치료가 돼 신라 때부터 왕들이 여러 차례 목욕했다고 기록돼 있다.

이처럼 금정산이 부산시민에게 없어는 안될 휴식처로 자리 잡자 시는 2005년 금정산관리팀을 발족, 등산로 정비 등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 천년고찰 범어사 국내최대 금정산성

 

금정산에는 천년고찰 범어사와 금정산성이 있다.

범어사는 1400여년 전 신라시대 의상대사가 화엄 10찰로 창건한 것으로 전해진다.

임진왜란 때 송두리째 불탔으나 1602년 중건된 뒤 또 한 차례 화재로 소실됐다가 광해군 5년(1 613)에 다시 건립되는 등 오랜 세월만큼이나 험난한 과정을 겪었다.

임진왜란 등 재난으로 문화재의 유실은 물론 문헌 기록도 상당한 손실을 보았다.

범어사는 뛰어난 고승들을 배출했고 일제 강점기 때 선찰 대본산이 돼 민족사찰로서 불교를 수호하는 데 앞장섰다.

3층 석탑과 대웅전이 보물 제250호와 제434호로 지정돼 있으며, 일주문은 유형문화재 2호로, 원효암 3층 석탑은 제11호로 각각 지정됐다.

등나무 군생지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돼 보호받고 있다.

 

금정산성의 건립연대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신라시대부터 있었다는 설이 있으며, 현존하는 산성은 1703년(숙종 29년)에 축성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전에 성이 있었는데 재축조됐다는 의견도 있다.

산성은 총길이 1만 7337m에 성벽 높이는 평균 1.5~3m, 성내 총 면적은 8.2㎢이다.

주봉인 고당봉과 상계봉, 원효봉, 의상봉 등 봉우리들을 연결해 축조한 것으로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1972년 부산시 사적 제215호로 지정됐으며, 4대 성문인 동문·서문·남문·북문과 망루도 최근 복원됐다.

부산 금정구는 관광객들이 왜구 등 적들의 침입에 맞서 나라를 지키던 선열들의 혼을 느낄 수 있도록 성문에 군기(軍旗) 10종 24개를 최근 설치했다.

동서남북 및 중앙의 수호신을 상징하는 청룡기, 백호기, 주작기, 현무기, 등사기를 비롯해 장군이 군중을 순시할 때 사용하는 순시기, 군령을 전할 때 사용한 영자기(令字旗), 진퇴를 지휘하던 금고기(金鼓旗), 문 밖에 세운 호랑이 문양의 호기(虎旗), 행군할 때 앞에서 길을 치우는 데 쓰는 청도기(?道旗) 등이다.

 

부산 김정한기자

서울신문 2009-07-06  2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