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 도보여행 후기☞/☆ 한강&지천따라걷기

[20240301]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 1부

by 맥가이버 Macgyver 2024. 3. 1.

3월 01일(금)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코스

 

대화역고양종합운동장 사거리고양대로 따라고양체육관 사거리대화중학교킨텍스킨텍스중앙공원대화마을입구 사거리SK주유소이산포JC일산대교 북단에서 도강일산대교TG엔젤푸드홍도평로김포한강로 굴다리금포로 자전거길→향산배수문→향산배수펌프장 토끼굴연희카페→풍곡리쉼터(평화누리자전거길 인증부스)화장실갈림길유원지낚시터/방파제낚시터수풀림갈비/석이네추어탕신동마을입구현대오일주유소영사정입구→영사정(남원윤씨묘역)백마교(신곡양배수장 입구)영사대교김포대교전호야구장강원막국수전호리입구전호교경인아라뱃길 판개목쉼터아라한강갑문인증센터→강서둘레길 갈림목(강서둘레길 3코스 방향)행주대교 남단에서 도강→고양한강평화공원행주나루터행호쉼터/행호루행주산성역사공원이가순 관개 송덕비행주산성역사누리길 입구팔각정 초소전망대행주산성 수변누리길(평화의길) 전망대쉼터행주수위관측소→창릉천 수중보방화대교고양대덕생태공원마곡철교남고양IC램프용치탐조대고양대덕야구장종로구립한강다목적운동장난지교난지수리소난지국궁장가양대교 북단에서 도강염강나들목염창나들목안양천합수부다리두물머리쉼터월드컵대교 남단에서 도강거울분수홍제천교성산대교서울함공원양화대교 북단포은정몽주선생상합정역

한강다리 이름은 (하류에서 상류방향으로 / 현재 걸어서 도강이 가능한 다리는 파란색으로 표기)

 

일산대교김포대교행주대교방화대교마곡철교가양대교월드컵대교성산대교(성능개선공사로 25년 말까지 도보 통행불가)양화대교당산철교서강대교마포대교원효대교한강철교한강대교동작대교반포대교잠수교한남대교동호대교성수대교영동대교청담대교잠실대교잠실철교올림픽대교천호대교광진교구리암사대교강동대교고덕대교/구리대교(2025년 완공예정)미사대교팔당대교→신팔당대교(2028년 완공예정)

 

삼일절 연휴에 

한강다리 中 보행가능교 24개 모두 건너기를 하려고 준비하던 중에 

성산대교 도강이 불가하다는 정보가 있어서...

 

2월 28일(수)에 답사를 나섰더니...

성산대교 성능개선공사로

2025년 말까지 성산대교 보도부를 전면폐쇄하여

걸어서는 도강할 수 없다네...

 

해서

'한강다리 中 보행가능교 23개 모두 건너기'로 수정함.

오늘은 

삼일절 연휴도보로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걷기를 나선다.

▼ 대화역에서...

일산대교 一山大橋
 
길이 1.84㎞, 폭 28.5m, 6차로로 2003년 8월에 착공하여 2008년 1월에 개통하였다.
한강 교량 중 가장 서쪽에 있고 경기도에서 시공한 교량 건설로는 처음으로 민자사업으로 추진되었다.

 
교량의 본선은 경량화된 고강도 강재를 사용하여 용접개소 및 부재개소를 최소화하여 구조를 단순화한 소수주형 판형교로 시공되었다.
이 공법은 가설이 간단하고 교량경관이 수려하며 공사비도 10~15% 저렴하다.

수상구간의 시공을 위한 가도 축조에도 설치와 해체가 용이하고 환경오염이 없는 친환경 축조공법인 지오튜브(Geo-Textile Tube) 공법을 적용하여 외부 토사반입 없이 자체 하상 준설토로 제체를 설치하였다.

 
수도권의 대표적인 철새 도래지인 장항습지 및 야생동물을 보호하는 친환경적인 시공으로 철새보호를 위한 불빛 차단과 소음방지를 위한 방음벽 설치, 저소음 포장공법 등으로 도로 주변 소음환경을 개선하였고 교량 색채도 주변환경 및 철새들과 친근한 연두색을 썼다.

교량의 겉모습도 평범하고 교량 장식을 위한 시설을 일체 설치하지 않았으며 철새들의 편안한 수면을 위해 야간의 경관조명시설도 하지 않았다.

 
일산대교의 개통으로 김포·강화 일대의 유적과 관광자원을 활용한 레저 시설이 활성화되고, 일산의 관광문화단지, 파주시의 통일동산·임진각 등과 연계한 개발과 접근성을 확보하여 지역의 균형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또한 대규모 신도시 건설로 생기는 경기 서북부지역의 교통난 해소와 교통체증 완화에 기여하며, 고양시와 김포시를 왕래하기 위해 김포대교와 48번 국도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 거리상 약 20㎞, 시간상으로 약 22분 단축된다.

 
[출처] 다음백과

 

☞ 여기서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 1부'를 마치고...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 1부[대화역일산대교향산배수문풍곡리쉼터신동마을입구영사정→영사대교]는

 https://macgyver-dct.tistory.com/16163569 ☜클릭

 

▣ 2부[영사대교김포대교전호교행주대교행호쉼터/행호루팔각정 초소전망대]는

 https://macgyver-dct.tistory.com/16163570 ☜클릭

 

▣ 3부[팔각정초소전망대창릉천수중보방화대교마곡철교용치탐조대가양대교]는

 https://macgyver-dct.tistory.com/16163571 ☜클릭

 

▣ 4부[가양대교월드컵대교홍제천교성산대교서울함공원양화대교합정역]는

 https://macgyver-dct.tistory.com/16163572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