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01일(금)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코스
대화역→고양종합운동장 사거리→고양대로 따라→고양체육관 사거리→대화중학교→킨텍스→킨텍스중앙공원→대화마을입구 사거리→SK주유소→이산포JC→일산대교 북단에서 도강→일산대교TG→엔젤푸드→홍도평로→김포한강로 굴다리→금포로 자전거길→향산배수문→향산배수펌프장 토끼굴→연희카페→풍곡리쉼터(평화누리자전거길 인증부스)→화장실→갈림길→유원지낚시터/방파제낚시터→수풀림갈비/석이네추어탕→신동마을입구→현대오일주유소→영사정입구→영사정(남원윤씨묘역)→백마교(신곡양배수장 입구)→영사대교→김포대교→전호야구장→강원막국수→전호리입구→전호교→경인아라뱃길 판개목쉼터→아라한강갑문인증센터→강서둘레길 갈림목(강서둘레길 3코스 방향)→행주대교 남단에서 도강→고양한강평화공원→행주나루터→행호쉼터/행호루→행주산성역사공원→이가순 관개 송덕비→행주산성역사누리길 입구→팔각정 초소전망대→행주산성 수변누리길(평화의길) 전망대쉼터→행주수위관측소→창릉천 수중보→방화대교→고양대덕생태공원→마곡철교→남고양IC램프→용치탐조대→고양대덕야구장→종로구립한강다목적운동장→난지교→난지수리소→난지국궁장→가양대교 북단에서 도강→염강나들목→염창나들목→안양천합수부다리→두물머리쉼터→월드컵대교 남단에서 도강→거울분수→홍제천교→성산대교→서울함공원→양화대교 북단→포은정몽주선생상→합정역
한강다리 이름은 (하류에서 상류방향으로 / 현재 걸어서 도강이 가능한 다리는 파란색으로 표기)
일산대교→김포대교→행주대교→방화대교→마곡철교→가양대교→월드컵대교→성산대교(성능개선공사로 25년 말까지 도보 통행불가)→양화대교→당산철교→서강대교→마포대교→원효대교→한강철교→한강대교→동작대교→반포대교→잠수교→한남대교→동호대교→성수대교→영동대교→청담대교→잠실대교→잠실철교→올림픽대교→천호대교→광진교→구리암사대교→강동대교→고덕대교/구리대교(2025년 완공예정)→미사대교→팔당대교→신팔당대교(2028년 완공예정)
삼일절 연휴에
한강다리 中 보행가능교 24개 모두 건너기를 하려고 준비하던 중에
성산대교 도강이 불가하다는 정보가 있어서...
2월 28일(수)에 답사를 나섰더니...
성산대교 성능개선공사로
2025년 말까지 성산대교 보도부를 전면폐쇄하여
걸어서는 도강할 수 없다네...
해서
'한강다리 中 보행가능교 23개 모두 건너기'로 수정함.
오늘은
삼일절 연휴도보로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걷기를 나선다.
▼ 신곡리 영사대교에서...
김포대교 金浦大橋 요약 경기도 김포시 고촌면과 고양시 토당동을 잇는 한강상의 교량. 총연장 2,280m, 교폭 38.2m로, 한강 횡단 교량 중 폭이 가장 넓다. 1992년 12월 착공하여 1997년 10월 완공되었다. 서울 외부순환고속도로 계획의 일환으로 건설되었으며, 왕복 8차선의 고속도로로 한강상의 교량 가운데에서는 21번째로 완성되었다. 상부구조는 PSC 박스, 강합성상형교이며, 하부구조는 교대가 20기이고, 경간 사이의 최대 거리는 125m에 달한다. 김포제방도로와 일산측으로는 자유로를 횡단하며, 자유로와 연결되는 신평 I/C, 강남측에 위치하는 48번국도(서울-강화)와 이어지는 김포 I/C가 포함되어 있다. 최신식 다리인 만큼 하부의 교각이 상부구조와 조화를 이루어 미관이 뛰어나다. 김포시와 고양시 일산 지역은 물론 문산읍과 파주시, 서울특별시 서부 지역의 교통난을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출처] 다음백과 |
행주대교 幸州大橋 舊행주대교는 강서구 개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외동 사이를 연결하는 한강상의 교량이다. 폭 10m, 길이 1,460m의 다리로 1975년 7월 5일 착공하여 1978년 7월 22일 완공하였다. 이 교량의 완공으로 김포지역과 의정부,문산방면을 왕래하는 차량이 서울 도심지를 경유하지 않고 직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일명 '김포대교'라고도 불렀다. 이 다리의 노후화와 교통량 증가로 하류 지역에 斜張橋 형태의 신행주대교를 가설하였다. 이 다리 (신행주대교)는 1992년 7월 공사 중 중앙부 사장교 구간이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하여 개통이 지연되어 1995년 5월 20일 준공되었다. 벽산건설 외 2개사가 참여하여 완공하였으며, 규모는 길이 1,460m, 폭 14.5 m이다. 이후 계속되는 교통량의 증가로 신행주대교와 舊행주대교 사이에 새로운 다리를 가설하게 되었다. 일명 제2신행주대교라고 부르는 이 다리는 1996년 착공하여 2000년 12월 27일에 준공하였다. 다리의 규모는 신행주대교와 같다. 두 개의 다리가 완공됨에 따라 하류측에 있는 행주대교(하)는 고양시에서 강서구 개화동 방향으로, 상류쪽에 있는 행주대교(상)는 개화동에서 고양시 방향으로 일방통행하게 되었다. 각 노선은 편도 3차선이다. 1978년에 준공된 舊행주대교는 폐쇄되었으며 향후 철거될 예정이다. [출처] 서울지명사전 |
☞ 여기서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 2부'를 마치고...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 1부[대화역→일산대교→향산배수문→풍곡리쉼터→신동마을입구→영사정→영사대교]는
https://macgyver-dct.tistory.com/16163569 ☜클릭
▣ 2부[영사대교→김포대교→전호교→행주대교→행호쉼터/행호루→팔각정 초소전망대]는
https://macgyver-dct.tistory.com/16163570 ☜클릭
▣ 3부[팔각정초소전망대→창릉천수중보→방화대교→마곡철교→용치탐조대→가양대교]는
https://macgyver-dct.tistory.com/16163571 ☜클릭
▣ 4부[가양대교→월드컵대교→홍제천교→성산대교→서울함공원→양화대교→합정역]는
https://macgyver-dct.tistory.com/16163572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