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01일(금)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코스
대화역→고양종합운동장 사거리→고양대로 따라→고양체육관 사거리→대화중학교→킨텍스→킨텍스중앙공원→대화마을입구 사거리→SK주유소→이산포JC→일산대교 북단에서 도강→일산대교TG→엔젤푸드→홍도평로→김포한강로 굴다리→금포로 자전거길→향산배수문→향산배수펌프장 토끼굴→연희카페→풍곡리쉼터(평화누리자전거길 인증부스)→화장실→갈림길→유원지낚시터/방파제낚시터→수풀림갈비/석이네추어탕→신동마을입구→현대오일주유소→영사정입구→영사정(남원윤씨묘역)→백마교(신곡양배수장 입구)→영사대교→김포대교→전호야구장→강원막국수→전호리입구→전호교→경인아라뱃길 판개목쉼터→아라한강갑문인증센터→강서둘레길 갈림목(강서둘레길 3코스 방향)→행주대교 남단에서 도강→고양한강평화공원→행주나루터→행호쉼터/행호루→행주산성역사공원→이가순 관개 송덕비→행주산성역사누리길 입구→팔각정 초소전망대→행주산성 수변누리길(평화의길) 전망대쉼터→행주수위관측소→창릉천 수중보→방화대교→고양대덕생태공원→마곡철교→남고양IC램프→용치탐조대→고양대덕야구장→종로구립한강다목적운동장→난지교→난지수리소→난지국궁장→가양대교 북단에서 도강→염강나들목→염창나들목→안양천합수부다리→두물머리쉼터→월드컵대교 남단에서 도강→거울분수→홍제천교→성산대교→서울함공원→양화대교 북단→포은정몽주선생상→합정역
한강다리 이름은 (하류에서 상류방향으로 / 현재 걸어서 도강이 가능한 다리는 파란색으로 표기)
일산대교→김포대교→행주대교→방화대교→마곡철교→가양대교→월드컵대교→성산대교(성능개선공사로 25년 말까지 도보 통행불가)→양화대교→당산철교→서강대교→마포대교→원효대교→한강철교→한강대교→동작대교→반포대교→잠수교→한남대교→동호대교→성수대교→영동대교→청담대교→잠실대교→잠실철교→올림픽대교→천호대교→광진교→구리암사대교→강동대교→고덕대교/구리대교 (2025년 완공예정)→미사대교→팔당대교→신팔당대교(2028년 완공예정)
삼일절 연휴에
한강다리 中 보행가능교 24개 모두 건너기를 하려고 준비하던 중에
성산대교 도강이 불가하다는 정보가 있어서...
2월 28일(수)에 답사를 나섰더니...
성산대교 성능개선공사로
2025년 말까지 성산대교 보도부를 전면폐쇄하여
걸어서는 도강할 수 없다네...
해서
'한강다리 中 보행가능교 23개 모두 건너기'로 수정함.
오늘은
삼일절 연휴도보로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걷기를 나선다.
▼ 팔각정초소 전망대에서...
방화대교 傍花大橋 요약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잇는 한강상의 교량. 총연장 2,559m, 교폭 31.1m로, 한강 횡단 교량 중 가장 길다. 1995년 12월 29일 착공하여 2000년 9월 30일 완공되었다. 상부구조는 강상판 상자형교이며, 특히 중앙부 540m의 아치트러스(arch truss)교는 비행기의 이착륙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동차 전용 6차선 고속도로로, 올림픽대로 J/C와 강변북로 J/C를 포함하여 건설되었다.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서울측 시발점에 건설되어 인천국제공항과 서울간의 유일한 관문이 되며, 수도권 지역의 타 교통망과 연계하여 항공 고속화 및 육로 고속화 시대를 잇는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다.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민간자본유치 촉진법에 의한 제1호 민자유치사업으로 추진되었으며, 11개 건설회사가 민간자본을 공동출자하여 만든 유료도로이다. [출처] 다음백과 |
방화대교 傍花大橋 요약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연결하는 다리. 개설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고속국도 제130호)에 건설된 다리이며, 서울특별시 입구에 건설된 다리이다. 한강을 횡단하는 다리 가운데 27번째로 건설된 교량으로, 특히 중앙부 540m의 아치트러스교는 비행기 이착륙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미관이 뛰어나서 남쪽의 개화산과 북쪽의 행주산성 등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으로 진출입하는 전용 고속도로의 일부로, 올림픽대로와 연결되는 88분기점과 자유로(강변북로)와 연결되는 북로분기점 사이에 위치한다. 기존의 한강 교량과는 달리 강서구 방화동이나 경기도 고양시 방향으로는 진출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인근 지역 주민의 통행 편의 제고나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 한강변 간선도로 간의 교통분산 효과는 미미한 편이다. 형성 및 변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건설의 일환으로 1999년 완공되었다.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민간자본유치촉진법에 따른 제1호 민자유치시설사업으로, 민간 운영사인 신공항하이웨이(주)에서 운영하는 유료도로이다. 현황 총 연장 2,559m의 왕복 4차선 교량이다. 88분기점과 김포 나들목, 노오지 분기점 등에서 고양 방향으로의 진입과 인천 방향에서의 진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인천국제공항이나 영종·무의도 방향 이외의 차량은 착오 진입을 유의해야 한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마곡대교 麻谷大橋 / 마곡철교 1. 개요 마곡대교는 인천국제공항철도 마곡나루역과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잇는 철교이다. 구간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 549-5' 번지 인근부터 서울식물원 호수공원 인근까지이다. 강변 쪽은 강상판 상자형, 중간 부분은 하부 부분이 단순 워런 트러스로 만들어진 철교이다. 한강철교(A선, B선)에서 볼 수 있는 상부 트러스 구조물을 하부에 넣은 것과 비슷한 형태이다. 다리 하나에 선로가 2개 부설된 복선철도교이고, 콘크리트도상을 사용하는 도상교량이다. 철교로 건설되어 있지만 공식 명칭에서 '철교'가 아닌 '대교'를 사용한다. 실제 도로를 지날 때 안내하는 표지판에 마곡대교라는 명칭을 사용하며 인천국제공항철도 열차를 타고 지나가다 보면 철로 표지판에 마곡대교(시점, 종점)라고 써 있다. 그런데 한강 이남의 자전거길을 가다 보면, 바닥에는 흰색 글씨로 마곡철교라고 써 있다. 2. 특징 철교라는 점을 제외하면 붕괴한 옛 성수대교와 여러모로 유사점이 많은 다리이다. 하늘색 계통의 트러스 색상도 거의 일치하고 교량 구조 디자인도 상당히 유사하여, 1994년 붕괴한 옛 성수대교를 떠올리게 하지만 성수대교보다는 튼튼하며, 당산철교 신교(구교는 철거)와 같은 1등급 철교 인증을 받았다. 그리고 서쪽에 인접한 방화대교도 성수대교의 서쪽에 인접한 동호대교와 유사한 교량 디자인을 보이는 등 의외로 비슷한 점이 많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철교 양쪽이 지하역이다(디지털미디어시티역, 마곡나루역). 고양역이 개통되면 이 기록은 깨질 예정이었으나 고양역 사업이 표류하게 되면서 아직 깨질 지가 미지수이다. 김포공항 방면의 경우 마곡대교를 건너면 얼마 안 돼서 지하로 들어가며 DMC, 서울역 방면의 경우 마곡대교이후에도 고가구간이 제법 길게 이어지다가 수색차량기지 인근에서야 지하로 들어간다. 3. 역사 2010년 12월 29일 인천공항철도 2단계 구간과 함께 개통되었다. 4. 기타 퀵 후반부에 등장하는데 이름과 공항철도가 지나간다는 것만 같고 실제 촬영 장소는 경춘선 가평철교였다. 올림픽대로 강일IC 방향으로 갈 때 마곡대교 다리 옆부분에 Seoul Welcomes You라는 문구가 써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통해 서울로 진입하려 할 때 올림픽대로를 이용할 경우 첫 번째로 만나는 서울시내 한강교량이 이 다리이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서울입니다. 서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정도의 의미라고 보면 된다. [출처] 나무위키 |
가양대교 加陽大橋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과 마포구 상암동을 연결하는 다리. 개설 서울 서부지역인 강서구 가양동과 마포구 상암동을 남과 북으로 연결하는 다리로 북단은 강변북로(자유로), 남단은 올림픽대로와 직접 연결된다. 교량 남쪽과 북쪽 끝에 위치한 화곡나들목과 상암나들목을 통해 한강 교량 가운데 동서남북 전방향 진출입이 가능한 유일한 교량이다. 부드러우면서도 단순한 조형미를 위주로 설계되었고 야간조명이 아름다워 2002년 월드컵 때에는 상암월드컵경기장을 찾은 내·외국인들에게 파노라마식 조명을 선보인 곳으로 유명하다. 형성 및 변천 1994년 12월 착공되어 2002년 5월 31일 완공되었다. 현대건설(주) 외 2개 회사가 시공을 담당하였으며, 총 1651억 4600만원의 공사비가 소요되었다. 교량 본선 상부구조는 강상판 상자형이며, 하부는 우물통(피어)기초 43기, 현장타설 말뚝기초 68기와 강관파일기초 등으로 시공되었다. 너비는 16∼29m(4차선·6차선), 총 연장 1,700m의 장대교량으로 교각 간 거리(스팬)가 최저 100m, 최대 180m에 이르러 강상판 상자형교(steel box girder) 양식으로서는 국내에서 가장 긴 교량이다. 가양대교를 통해 마포구 수색, 상암 택지지구와 강서구 가양동 방면 차량들이 한강을 건너거나 강변 간선도로에 접속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 서부의 관문에 해당하는 위치와 교량 북단 및 남단에서 동시 진출입이 가능한 장점 때문에, 고양(일산), 김포 방향에서 서울로 진출입하는 차량들이 간선도로(강변북로 및 올림픽대로)를 변경하는 통로로도 많이 활용된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 여기서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 3부'를 마치고...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 1부[대화역→일산대교→향산배수문→풍곡리쉼터→신동마을입구→영사정→영사대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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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부[영사대교→김포대교→전호교→행주대교→행호쉼터/행호루→팔각정 초소전망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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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부[팔각정초소전망대→창릉천수중보→방화대교→마곡철교→용치탐조대→가양대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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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부[가양대교→월드컵대교→홍제천교→성산대교→서울함공원→양화대교→합정역]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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