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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보여행 후기☞/☆ 한강&지천따라걷기

[20240301]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 4부

by 맥가이버 Macgyver 2024. 3. 1.

3월 01일(금)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코스

 

대화역고양종합운동장 사거리고양대로 따라고양체육관 사거리대화중학교킨텍스킨텍스중앙공원대화마을입구 사거리SK주유소이산포JC일산대교 북단에서 도강일산대교TG엔젤푸드홍도평로김포한강로 굴다리금포로 자전거길→향산배수문→향산배수펌프장 토끼굴연희카페→풍곡리쉼터(평화누리자전거길 인증부스)화장실갈림길유원지낚시터/방파제낚시터수풀림갈비/석이네추어탕신동마을입구현대오일주유소영사정입구→영사정(남원윤씨묘역)백마교(신곡양배수장 입구)영사대교김포대교전호야구장강원막국수전호리입구전호교경인아라뱃길 판개목쉼터아라한강갑문인증센터→강서둘레길 갈림목(강서둘레길 3코스 방향)행주대교 남단에서 도강→고양한강평화공원행주나루터행호쉼터/행호루행주산성역사공원이가순 관개 송덕비행주산성역사누리길 입구팔각정 초소전망대행주산성 수변누리길(평화의길) 전망대쉼터행주수위관측소→창릉천 수중보방화대교고양대덕생태공원마곡철교남고양IC램프용치탐조대고양대덕야구장종로구립한강다목적운동장난지교난지수리소난지국궁장가양대교 북단에서 도강염강나들목염창나들목안양천합수부다리두물머리쉼터월드컵대교 남단에서 도강거울분수홍제천교성산대교서울함공원양화대교 북단포은정몽주선생상합정역

한강다리 이름은 (하류에서 상류방향으로 / 현재 걸어서 도강이 가능한 다리는 파란색으로 표기)

 

일산대교김포대교행주대교방화대교마곡철교가양대교월드컵대교성산대교(성능개선공사로 25년 말까지 도보 통행불가)양화대교당산철교서강대교마포대교원효대교한강철교한강대교동작대교반포대교잠수교한남대교동호대교성수대교영동대교청담대교잠실대교잠실철교올림픽대교천호대교광진교구리암사대교강동대교고덕대교/구리대교 (2025년 완공예정)미사대교팔당대교→신팔당대교(2028년 완공예정)

 

삼일절 연휴에 

한강다리 中 보행가능교 24개 모두 건너기를 하려고 준비하던 중에 

성산대교 도강이 불가하다는 정보가 있어서...

 

2월 28일(수)에 답사를 나섰더니...

성산대교 성능개선공사로

2025년 말까지 성산대교 보도부를 전면폐쇄하여

걸어서는 도강할 수 없다네...

 

해서

'한강다리 中 보행가능교 23개 모두 건너기'로 수정함.

오늘은 

삼일절 연휴도보로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걷기를 나선다.

▼ 가양대교 남단아래에서...

가양대교
 
요약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과 마포구 상암동을 잇는 한강상의 교량.
 
총연장 1,700m, 교폭 16~29m인 4~6차선 도로교이다.
2002년 5월 준공되었다.
남·북단 끝은 화곡 I.C와 상암 I.C가 각각 연결되어 있다.

국내 최장 경간(110+180+110m)의 강상판 상자형교로, 최장 경간 부분의 조인트와 조인트 사이의 간격이 약 400m에 달한다.

 
교량의 상부구조는 강상판형, 프리플렉스형이며, 하부구조는 우물통 43기, 현장타설 말뚝기초 68기, 북단의 상암 I.C는 강관파일 기초형식으로 시공되었다.
 
가양대교는 한강교량으로서는 최초로 전방향 진출입이 가능하게 만들어진 도로로서, 가양동과 상암동에서는 물론, 올림픽대로와 자유로에서의 진출입도 가능하다.

이런 전방향 진출입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4차선으로 이루어진 본도로 외에 양쪽 끝으로 각각 1차선씩을 더 확보하여 전체 6차선이 되었다.

상암동 월드컵 주경기장 주진입 교량으로서의 역할을 하며, 서울 서부지역의 관문 가운데 하나로서 남과 북을 이으며 간선도로망과 연결되는 주요 교량이다.

 
[출처] 다음백과

월드컵대교
 
월드컵대교는 마포구 상암동~강서구 염창동, 영등포구 양평동간을 잇는 연장 1980m, 너비 31.4m의 왕복 6차로 교량이다.
한강의 31번째(서울시 구간 26번째) 교량으로 서부간선도로와 내부순환로를 직접 연결한다.
착공 11년 만에 2021년 9월 1일 개통됐다.

상습 교통정체를 겪고 있는 서부간선도로의 교통량을 분담할 ‘서부간선지하도로’도 같은 날 운영을 시작했다.
이 다리를 통해 서부간선도로에서 내부순환로나 증산로로 이동하거나 한강 북측에서 다리를 건넌 뒤 노들로나 올림픽대로로 바로 진입할 수 있다.

 
월드컵대교는 ‘2002 한일 월드컵’을 기념해 지어진 다리로 설계 등을 거쳐 오세훈 서울시장이 과거 재임했던 2010년부터 공사에 들어갔다.
한강에 건설된 최초의 비대칭 사장교1) 다.
교량 경간(기둥과 기둥 사이 거리)은 225m로 한강에 설치된 교량 가운데 가장 넓다.
방탄소년단이 월드컵대교를 배경으로 ‘버터(Butter)’ 뮤직비디오를 찍기도 했다.

 
[출처] 에듀윌 시사상식

성산대교 城山大橋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연결하는 다리.
 
개설
서울의 도심에서 신촌 부도심을 지나 서부간선도로와 경인고속도로를 연결시켜 주는 다리로서 인접한 양화대교의 교통량 증가로 도로의 추가 수요가 발생함에 따라 성산대교가 계획되었다.
신촌지역 교통량을 서울의 남서지역인 공항로와 연결할 수 있게 해 준다.

 
형성 및 변천
성산대교는 서울 서남부의 교통량 분산 및 김포공항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 시간을 단축시키시기 위하여 1977년 4월에 착공하여 1980년 6월에 준공되었다.
최대경간 120m, 교폭 27m, 총연장 1,410m이다.

이 교량의 상부구조는 게르버트러스(gerber truss), 강판형(鋼板桁, steel plate girder) 및 PSC 거더의 세 가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부구조는 라멘형식의 교각과 우물통기초 20기, 파일기초 2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교량은 한강의 열 두번째 교량으로서 성수대교와 같은 트러스공법으로 세워졌는데, 교량의 아름다움을 더하기 위하여 트러스 외측을 반달형으로 하여 직선미와 동양적 곡선미를 조화시킨 특유한 조형미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량의 양끝을 완전 입체교차시설로 처리하여 한국교량건설사상 신기원을 이룬 작품이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 이후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게르버트러스 부재의 취약부에 대한 보수·보강을 완료하여 다리의 구조적 안전에는 이상이 없는 상태이며, 다리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강교 재도장 공사와 신축이음장치, 다리받침 등을 보수하였다.

2004년에는 차량방호울타리 설치 공사, 난간 교체, 우물통 보수 등을 완료하였다.
2006년 4월부터 2007년 4월까지의 진단결과 신축이음장치 누수·슬래브 하면 균열·일부 교각 균열 및 백태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여 2008년에 보수를 마무리하였다.

 
현황
성산대교의 건설로 인하여 교량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인접한 양화대교 및 신촌로의 교통량이 분산됨으로써 김포가도와 도심지의 연결이 원활해졌다.

성산대교의 차량 통행량은 2007년까지 꾸준히 증가하여 2007년에 일일 평균 19만 980대를 기록하였으나 이후 감소하여 2009년에는 18만 9,313대를 기록하였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양화대교 楊花大橋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연결하는 다리.
 
개설
양화대교는 두 차례에 걸쳐서 건설되었는데, 구교인 제2한강교는 한강 위에 가설된 세 번째 교량이다.
이후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확장공사를 실시하였으며, 서울의 서부지방과 인천·김포공항·인천공항 등을 연결하는 관문교량의 역할을 하고 있다.

 
형성 및 변천
1965년 1월 25일에 건설된 구교는 길이 1,108m, 너비 18m로 건설되어 서울 서부와 수도권 서부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서울에서 서부전선의 문산으로 물자수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군사적 목적이 더 컸다.
 
이후 급격한 교통량 증가와 대형교통의 빈번한 통과로 말미암아 교량의 노후문제가 발생하여,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1982년 2월에 왕복 8차로의 신교를 준공하였다.
기존의 다리를 확장하고 입체시설도 개선하여 현재의 교량으로 개축되었다.

 
구교의 상부구조는 폭 18m, 길이 1,053m인 강판형교(steel plate girder) 및 콘크리트 박스거더(concrete box girder)로 구성되어 있고, 신교는 폭 16.2m, 길이 1,053m인 강판형교로 구성되었다.
하부기초는 우물통 파일기초 또는 직접기초방법을 적용하였다.

 
교통량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교량 양측에 접속 입체교차로를 가설하였는 바, 복합클로버형을 채택하여 좁은 면적으로도 완전입체교차시설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산업 발달과 물동량 증가로 교통이 대형화하여 2등교인 구교는 이용에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시설물의 노후화에 따른 안전이용이 우려되어 1996년 6월부터 구교의 성능 개선과 신교의 보수를 위한 공사를 시작하여 2002년 8월 14일에 교량의 성능개선을 완료하였다.
이와 함께 일산·마포대교·여의도·인천국제공항 쪽에서 양화대교 방향, 양화대교에서 마포대교 방향으로 진출입하는 램프도 함께 개통되었다.

 
현황
2002년의 성능개선 공사가 완료됨과 동시에 양화대교의 차량통행량은 급증하였다.
2001년까지는 일일 평균 8만여 대의 차량이 통과하였지만 2002년부터 차량통행량은 증가하여 2009년에는 일일 평균 13만 4,710대가 양화대교를 통행하였다.

 
한편 교량 밑으로 대형 선박이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교량 중앙의 112m 구간과 이를 지지하던 교각 2개를 해체한 후 로제아치교를 대신 설치하는 구조개선공사가 2010년부터 2011년 말까지 진행된다.
이는 경인 아라뱃길을 통한 서해로의 뱃길회복에 발맞추어 대형선박의 한강 내 운항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사업이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이것으로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이야기를 마친다.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1일차(일산대교ㆍ행주대교ㆍ가양대교ㆍ월드컵대교)'

 

▣ 1부[대화역일산대교향산배수문풍곡리쉼터신동마을입구영사정→영사대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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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부[영사대교김포대교전호교행주대교행호쉼터/행호루팔각정 초소전망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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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부[팔각정초소전망대창릉천수중보방화대교마곡철교용치탐조대가양대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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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부[가양대교월드컵대교홍제천교성산대교서울함공원양화대교합정역]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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