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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골탈태 換骨奪胎 / 탈태환골 奪胎換骨

by 맥가이버 Macgyver 2016. 12. 9.


 

환골탈태 換骨奪胎 / 탈태환골 奪胎換骨

 



환골탈태 [換骨奪胎]  

  

1. 낡은 제도나 관습 따위를 고쳐 모습이나 상태가 새롭게 바뀐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용모가 이전에 비하여 매우 새롭고 아름다워짐.


3. 뼈대를 바꾸고 태를 바꾸어 쓴다는 뜻으로,

선인(先人)의 시문(詩文)을 본떠서 더욱 아름답고 새로운 글로 만들어 냄을 이르는 말.

중국 남송(南宋)의 승려 혜홍(惠洪)냉재야화(冷齋夜話)에 나오는 말이다.

 


출처 : 다음사전


환골탈태 換骨奪胎 

바꿀 환 · 뼈 골 · 빼앗을 탈 · 아이 밸 태

 

 

뼈를 바꾸고 태를 빼내다.

환골(換骨)은 옛사람의 시문(詩文)을 본떠서 어구를 만드는 것을 말하고,

탈태(奪胎)는 고시(古詩)의 뜻을 본떠서 원시(原詩)와 다소 다른 뜻을 가지게 짓는 것을 말한다.

환골탈태는 다른 사람의 글에서 그 형식이나 내용을 모방하여 자기 작품으로 꾸미는 일이나,

용모를 바꾸어 딴 사람처럼 된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출처 : 고사성어대사전 김성일 시대의창

 

 

탈태환골 奪胎換骨

빼앗을 탈 · 아이 밸 태 · 바꿀 환 · 뼈 골 

 

 

뼈를 바꾸고 태를 빼내다.

환골(換骨)은 옛사람의 시문(詩文)을 본떠서 어구를 만드는 것을 말하고,

탈태(奪胎)는 고시(古詩)의 뜻을 본떠서 원시(原詩)와 다소 다른 뜻을 가지게 짓는 것을 말한다.

환골탈태는 다른 사람의 글에서 그 형식이나 내용을 모방하여 자기 작품으로 꾸미는 일이나,

용모를 바꾸어 딴 사람처럼 된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출전

 

황산곡(黃山谷)이 말했다.

시의 뜻은 무궁한데 사람의 재주는 한이 있다.

한이 있는 재주로 무궁한 뜻을 좇는다는 것은 비록 도연명(陶淵明)이나 두보(杜甫)라 할지라도 교묘하게는 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그 뜻을 바꾸지 않고 그 말을 만드는 것을 가리켜 환골법(換骨法)이라 하고,

그 뜻을 본받아 형용하는 것을 가리켜 탈태법(奪胎法)이라 한다.

(詩意無窮, 而人之才有限. 以有限之才, 追無窮之意, 雖淵明少陵不能工也.

然不易其意而造其語, 謂之換骨法. 窺入其意而形容之, 謂之奪胎法.)


이 이야기는 남송(南宋) 혜홍(惠洪)냉재야화(冷齋夜話)에 나오는데,

환골법과 탈태법이 합해져 탈태환골이 되었다.

 ‘탈태환골환골탈태라고도 한다.

 

용례

  어떤 작가는 남의 글을 가지고 탈태환골하는 기막힌 재주를 가지고 있다.

  이제 나태하고 무기력한 생활에서 벗어나 탈태환골하여

새로운 사람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넌 이 험한 세상을 살아가기가 힘들 거야.


출처 : 고사성어대사전 김성일 시대의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