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 도보여행 후기☞/☆ 한강&지천따라걷기

[20240302]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2일차(양화대교ㆍ서강대교ㆍ마포대교ㆍ원효대교ㆍ한강대교ㆍ동작대교ㆍ잠수교ㆍ반포대교ㆍ한남대교ㆍ동호대교ㆍ성수대교ㆍ영동대교) - 3부

by 맥가이버 Macgyver 2024. 3. 2.

3월 02일(토)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2일차(양화대교ㆍ서강대교ㆍ마포대교ㆍ원효대교ㆍ한강대교ㆍ동작대교ㆍ잠수교ㆍ반포대교ㆍ한남대교ㆍ동호대교ㆍ성수대교ㆍ영동대교)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2일차(양화대교ㆍ서강대교ㆍ마포대교ㆍ원효대교ㆍ한강대교ㆍ동작대교ㆍ잠수교ㆍ반포대교ㆍ한남대교ㆍ동호대교ㆍ성수대교ㆍ영동대교)' 코스

 

당산역양화대교 남단에서 도강당산철교절두산(잠두봉) 순교성지서강나루터/상수나들목서강대교 북단에서 도강여의도 물빛무대여의도 물빛광장마포대교 바람의 길마포대교 남단에서 도강한번만 더 동상마포종점나들목청암보도육교용산수위관측소원효대교 북단에서 도강63빌딩샛강한강철교한강대교 남단에서 도강노들섬한강거북선나루터동작대교 북단에서 도강더 리버서래섬세빛섬잠수교 남단에서 도강반포대교 북단에서 도강달빛무지개분수쇼 관람대자연학습장한남대교 남단에서 도강천일정 터한남동 주민쉼터/큰한강 부군당한남오거리한남역한남나들목옥수나들목옥수역동호대교 북단에서 도강의인 최원욱 추모비성수대교 남단에서 도강한강전망대성덕정나들목수레나루나들목한신아파트나들목능소화군락지청구아파트나들목/강변데크영동대교벽천쉼터벽천분수인공암벽벽천나들목신양중학교신성기업영동대교 북단에서 도강영동대로학동역삼성해맞이공원(장미원)청담나들목청담대교탄천합수부다리잠실종합경기장나들목잠실새내나들목잠실물놀이장잠실대교 남단잠실역

한강다리 이름은 (하류에서 상류방향으로 / 현재 걸어서 도강이 가능한 다리는 파란색으로 표기)

 

일산대교김포대교행주대교방화대교마곡철교가양대교월드컵대교성산대교(성능개선공사로 25년 말까지 도보 통행불가)양화대교당산철교서강대교마포대교원효대교한강철교한강대교동작대교반포대교잠수교한남대교동호대교성수대교영동대교청담대교잠실대교잠실철교올림픽대교천호대교광진교구리암사대교강동대교고덕대교/구리대교 (2025년 완공예정)미사대교팔당대교→신팔당대교(2028년 완공예정)

 

삼일절 연휴에 

한강다리 中 보행가능교 24개 모두 건너기를 하려고 준비하던 중에 

성산대교 도강이 불가하다는 정보가 있어서...

 

2월 28일(수)에 답사를 나섰더니...

성산대교 성능개선공사로

2025년 말까지 성산대교 보도부를 전면폐쇄하여

걸어서는 도강할 수 없다네...

 

해서

'한강다리 中 보행가능교 23개 모두 건너기'로 수정함.

오늘은

삼일절 연휴도보로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2일차(양화대교ㆍ서강ㆍ마포ㆍ원효ㆍ한강ㆍ동작ㆍ잠수교ㆍ반포ㆍ한남ㆍ동호ㆍ성수ㆍ영동대교) 걷기를 나선다.

▼ 한남역/한남나들목에서...

동호대교 東湖大橋 금호대교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다리.
 
개설
동호대교는 서울시 지하철 3호선과 공존하는 복합교량으로 장충체육관에서 압구정동과 도산대로에 이르는 동호로의 한 구간으로 서울 강남에서 강북 도심으로의 진입을 수월하게 해 주고 있다.
 
형성 및 변천
자동차 통행로 20.4m에 전철 복선 너비까지 모두 폭 31.4m, 길이 1,220m의 3경간 연속트러스 교량으로 1985년에 준공되었다.
 
건설 초기에는 닐슨아치교(nielsen arch橋)로 민자에 의해 건설하려다 연속트러스교로 변경되어 설계된 교량으로서, 건설 직후에는 금호대교로 명명하였다가 전체 한강상의 교량명 정비 때 동호대교로 이름이 바뀌었다.
 
이 다리는 직선적인 와렌트러스(warren truss)에, 완만하게 휘어진 주구(主構)트러스를 사용한 곡선트러스로 되어 있으며 동작대교 및 잠실철교와 마찬가지로 병용교량으로서 전차가 주행하는 부분이 트러스교이고 그 좌우에는 도로교로 구성되어 있다.
 
연속교에서 생기는 이음부의 큰 응력(應力)에 대비하여 주구의 높이를 높임으로써 단면을 증가할 필요가 없고 직선트러스에 비하여 다리의 조화미가 뛰어나고 도로교와도 잘 어울린다.
 
상부구조에 있어서 하로판형교(下路板桁橋)는 40m의 단순보로 되었고 하부구조는 미관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독립 T형으로 설계, 시공되었으며, 하부구조는 우물통기초 22기와 직접기초 4기로 축조되었다.
또, 강남북 전철과의 접속도 고려되어 다리의 전체적인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하였다.

 
1994년 10월성수대교 붕괴사고 이후 전문가의 긴급 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1995년 3월 15일부터 1996년 9월 30일까지 안전에 우려되는 부분을 긴급보수하였다.
또한 추가 점검 결과에 따라 다리의 수명 연장이나 기능향상을 위하여 1997년 9월 5일부터 1998년 6월 30일까지 보수공사를 실시하여 이용 시민의 안전에 이상이 없을 뿐 아니라 다리 기능도 원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1996년 10월부터 1997년 6월까지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규정에 따라 시설안전기술공단에서 정밀안전 진단을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보수공사 실시설계를 1997년 12월부터 1998년 7월까지 실시하였다.
 
2002년 7월부터 2003년 12월에 걸친 안전진단에서는 구조물의 안정성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으며, 진단 결과를 토대로 교량 노면이 노후한 전구간에 대하여 포장공사를 실시하였고, 거더볼트 일부를 교체하였다.
 
이 다리의 한강 상류쪽 1.3km에는 8차로 폭원의 성수대교가, 3.3km 지점에는 6차로 영동대교가 가설되어 있고, 하류쪽 1.2km 지점에 12차로 한남대교가 있어서 한강 북쪽의 강변북로와 한강 남쪽의 올림픽대로에서 서로 연결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다리로는 1970년대에 본격적으로 개발된 강남지역의 교통량 부하를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었으며, 특히 영동지구에서 발생하는 교통량이 도심으로 직통할 수 없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건설된 동호대교는 한강이남과 한강이북을 연결하는 교통량을 분산시켜 줌으로써 강남북의 연결을 수월하게 해 주고 있다.
그리고 서울지하철 3호선이 동호대교를 통과함에 따라 동호대교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였다.

 
현황
정치·경제·문화 등 전국의 중추적 관리 기능이 서울에 집중되고, 또한 거기에 따른 인구팽창 및 교통량의 급증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는 상황에서, 교통량 수용 및 인구수용 정책에 맞추어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강남구 양재동을 종점으로 하는 금호로의 한 부분으로서 효과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2007년에 동호대교를 이용한 일일 평균대수는 9만 2,389대이며,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성수대교 聖水大橋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에서 강남구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다리.
 
개설
서울 강남의 영동지구 신시가지 개발에 따른 서울 동부권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고 서울의 부도심의 기능을 촉진하며, 인구분산과 교통난 해소를 위해 건설된 교량이다.
1994년에 교량이 붕괴되어 1997년에 다시 완공하여 재개통하였다.

 
형성 및 변천
붕괴되기 이전의 성수대교는 서울의 한강을 가로지르는 11번째 교량으로서 1979년 완공된 국내 최초의 게르버 트러스(gerber truss) 형식으로, 교량의 기능성 뿐 아니라 미관을 고려한 교량으로 평가되었다.
 
성수대교가 개통됨에 따라 이미 교통량이 포화상태에 있던 영동대교 및 한남대교의 교통량이 성수대교로 분산되었으며, 왕십리 일대의 서울 동부와 한강 이남의 신시가지인 영동지구를 연결해 강남지역의 균형 있는 발전을 촉진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1994년 10월 21일 교각 10번과 교각11번 사이의 현수경간 행거가 끊어지면서, 현수경간 48m가 붕괴되었다.
32명의 귀중한 생명을 앗아간 성수대교 붕괴사고는 우리 사회의 부실관행에 경종을 울린 비극적인 사건이었으며, 건설기술인에게는 반성의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1995년 4월 복구공사를 발주하여 1997년 8월에 신교가 완공되었다.
사고 이후 새롭게 복구된 성수대교는 종전과 모양은 비슷하지만 내용은 완전히 다른 실질적인 새 다리이다.
하부기초는 폭 10m, 길이 27m의 타원으로 묶어 크게 보강하였고, 상부구조는 너비 19.4m, 길이 1,160m의 연속트러스교로 새로운 자재로 가설되었다.
사용된 자재 뿐 아니라 구조적으로도 종전의 다리에 비해 대폭 개선되었다.

 
한강 남·북 도로의 연결램프 미설치로 진출입 차량이 영동대교로 집중되어 영동대교의 정체현상이 극심하였고, 이용 교통량에 비하여 다리폭(4차로)이 협소하여 소통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 4차로 교량의 상·하류에 각각 2차로씩 증설하여 총 8차로로 확장하는 공사와 성수대교 남북단의 진출입 램프 개선공사가 2004년 12월에 마무리되었다.
 
현황
2004년의 공사를 통해 차로가 확장됨과 동시에 교량 폭도 19.4m에서 35m(차도는 28m)로 넓어졌다.
또한 교량 남단과 북단에 진출입 램프 13곳이 신설되어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의 진출입이 용이해졌다.

 
성수대교의 차량통행량은 2003년까지만 해도 일일 평균 8만여 대를 기록하였지만, 교량 확장공사가 마무리된 후 증가하기 시작하여 2006년에는 11만 814대를 기록하였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여기서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2일차(양화대교ㆍ서강ㆍ마포ㆍ원효ㆍ한강ㆍ동작ㆍ잠수교ㆍ반포ㆍ한남ㆍ동호ㆍ성수ㆍ영동대교) - 3부'를 마치고...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2일차(양화대교ㆍ서강ㆍ마포ㆍ원효ㆍ한강ㆍ동작ㆍ잠수교ㆍ반포ㆍ한남ㆍ동호ㆍ성수ㆍ영동대교)'

 

▣ 1부[당산역양화대교당산철교서강대교마포대교→원효대교→한강철교한강대교]는

 https://macgyver-dct.tistory.com/16163576 ☜클릭

 

▣ 2부[한강대교노들섬동작대교서래섬세빛섬잠수교반포대교한남대교한남역]는

 https://macgyver-dct.tistory.com/16163577 ☜클릭

 

▣ 3부[한남역옥수역동호대교성수대교한강전망대능소화군락지청구아파트나들목]는

 https://macgyver-dct.tistory.com/16163578 ☜클릭

 

▣ 4부[청구아파트나들목영동대교청담대교탄천합수부다리→잠실대교 남단잠실역]는

 https://macgyver-dct.tistory.com/16163579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