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02일(토)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2일차(양화대교ㆍ서강대교ㆍ마포대교ㆍ원효대교ㆍ한강대교ㆍ동작대교ㆍ잠수교ㆍ반포대교ㆍ한남대교ㆍ동호대교ㆍ성수대교ㆍ영동대교)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2일차(양화대교ㆍ서강대교ㆍ마포대교ㆍ원효대교ㆍ한강대교ㆍ동작대교ㆍ잠수교ㆍ반포대교ㆍ한남대교ㆍ동호대교ㆍ성수대교ㆍ영동대교)' 코스
당산역→양화대교 남단에서 도강→당산철교→절두산(잠두봉) 순교성지→서강나루터/상수나들목→서강대교 북단에서 도강→여의도 물빛무대→여의도 물빛광장→마포대교 바람의 길→마포대교 남단에서 도강→한번만 더 동상→마포종점나들목→청암보도육교→舊용산수위관측소→원효대교 북단에서 도강→63빌딩→샛강→한강철교→한강대교 남단에서 도강→노들섬→한강거북선나루터→동작대교 북단에서 도강→더 리버→서래섬→세빛섬→잠수교 남단에서 도강→반포대교 북단에서 도강→달빛무지개분수쇼 관람대→자연학습장→한남대교 남단에서 도강→천일정 터→한남동 주민쉼터/큰한강 부군당한남오거리→한남역→한남나들목→옥수나들목→옥수역→동호대교 북단에서 도강→의인 최원욱 추모비→성수대교 남단에서 도강→한강전망대→성덕정나들목→수레나루나들목→한신아파트나들목→능소화군락지→청구아파트나들목/강변데크→영동대교→벽천쉼터→벽천분수→인공암벽→벽천나들목→신양중학교→신성기업→영동대교 북단에서 도강→영동대로→학동역→삼성해맞이공원(장미원)→청담나들목→청담대교→탄천합수부다리→잠실종합경기장나들목→잠실새내나들목→잠실물놀이장→잠실대교 남단→잠실역
한강다리 이름은 (하류에서 상류방향으로 / 현재 걸어서 도강이 가능한 다리는 파란색으로 표기)
일산대교→김포대교→행주대교→방화대교→마곡철교→가양대교→월드컵대교→성산대교(성능개선공사로 25년 말까지 도보 통행불가)→양화대교→당산철교→서강대교→마포대교→원효대교→한강철교→한강대교→동작대교→반포대교→잠수교→한남대교→동호대교→성수대교→영동대교→청담대교→잠실대교→잠실철교→올림픽대교→천호대교→광진교→구리암사대교→강동대교→고덕대교/구리대교 (2025년 완공예정)→미사대교→팔당대교→신팔당대교(2028년 완공예정)
삼일절 연휴에
한강다리 中 보행가능교 24개 모두 건너기를 하려고 준비하던 중에
성산대교 도강이 불가하다는 정보가 있어서...
2월 28일(수)에 답사를 나섰더니...
성산대교 성능개선공사로
2025년 말까지 성산대교 보도부를 전면폐쇄하여
걸어서는 도강할 수 없다네...
해서
'한강다리 中 보행가능교 23개 모두 건너기'로 수정함.
오늘은
삼일절 연휴도보로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2일차(양화대교ㆍ서강ㆍ마포ㆍ원효ㆍ한강ㆍ동작ㆍ잠수교ㆍ반포ㆍ한남ㆍ동호ㆍ성수ㆍ영동대교) 걷기를 나선다.
▼ 청구아파트나들목/강변데크 에서...
영동대교 永東大橋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을 연결하는 다리. 내용 너비 25m(6차선), 길이 1,040m의 장대교량으로 소요공사비 20억6500만원을 투입하여 1970년 8월 착공, 1973년 11월 준공, 개통하였다. 상부는 3경간 연속강판형으로서 지간 50m의 동일한 구조형식으로 구성되었다. 하부는 구주식 교각 16기중 15기는 우물통기초이고 1기는 직접확대기초이며, 중력식 교대 2기는 직접기초와 파일기초로 각기 건설된 다리이다. 이 다리는 강북과 강남을 잇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다리로서 청담동·삼성동 일원의 상업업무 중심지역과 주변 거주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뿐 아니라 기존의 한남대교와 잠실대교에 밀집되는 교통량을 배분시켜 교통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있다. 성수대교 사고 후 서울시에서는 학계와 공무원, 시공사 등의 전문가 합동으로 긴급점검을 실시하여 1995. 3월에서 6월까지 안전에 이상을 초래 할 수 있는 교좌장치 등에 대해 긴급보수를 하였고, 1997년에는 전체적인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의해 1997년 9월에서 1998년 4월까지 보수공사를 실시하였다. 다리의 안정화 제고에 노력한 결과 다리안전에는 이상이 없으나, 한강다리 중에서 강남·북을 연결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영동대교의 노후 상태를 볼 때 장기적인 구조물의 안전과 중차량의 증가로 인한 다리의 성능개선 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었고, 이에 1997년 11월에서 1998년 7월까지 정밀안전진단을 포함한 성능개선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주형의 외측에 부식이 진행되고 있고 콘크리트 슬래브 하면에 백태현상이 있으나 구조물 안전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보수·보강하여 사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구조물의 장기적인 안전 제고를 위한 보수, 보강을 위해 1999년 4월에서 1999년 12월까지 실시설계를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에 의해 2000년에는 전체적인 보수보강이 시행중에 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청담대교 淸潭大橋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 개설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 사이의 한강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동부간선도로상의 다리이다. 교량의 아래층은 서울지하철 7호선 철도, 교량 위층은 일반 자동차가 통행하는 구조로 한국 최초의 복층 교량으로 건설되었다. 위층 자동차 교량의 남단에서는 분당수서간도시고속화도로와 바로 연결되고 북단에서는 강변북로가 접속된다. 이 다리가 개통되면서 동부간선도로·서부간선도로·내부순환로·강변북로·올림픽대로 등 1단계 도시고속도로망 구축사업이 완료되었으며, 과거 극심한 교통체증을 빚었던 올림픽대로의 수서와 김포 사이를 오가는 교통량이 강변북로 등으로 분산됨으로써 올림픽대로 접속부의 교통 여건이 많이 개선되었다. 형성 및 변천 1993년 12월에 착공되어 1999년 12월에 개통되었고, 접속교는 2001년 1월에 개통되었으며 본교 건설에만 총 963억 원이 소요되었다. 상부구조는 강상판형(steel box)과 강합성(girder)이 혼재되어 있으며 접속교와 램프는 강합성으로 구성되었다. 현황 청담대교 본 교량의 총 길이는 1,211m, 너비 27m이고, 접속교는 총 길이 947m, 너비 6.75∼9.50m이며 램프는 길이 1,025m, 너비 6.75∼19.6m로 구성되어 있다. 접속교가 남북으로 통하고 총 6개의 진출입 램프가 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잠실대교 蠶室大橋 총연장 1,280m, 교폭 35m인 8차선 도로교이다. 1970년 10월에 착공해 1972년 7월에 처음 완공되었을 때는 교폭이 25m이고 6차선이었다. 교량의 상부는 3경간 연속 강판형교이고, 하부는 구주식(軀柱式) 교각 31기와 중력식 교대 2기로 구성되어 있다. 교각은 우물통기초공법으로, 교대는 파일 기초공법으로 시공했다. 부속시설인 수중보를 설치하여 한강의 수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수위저하에 따른 취수장의 취수곤란, 바닷물의 역류에 의한 생태계 변동, 하천 구조물의 노출로 인한 미관상의 문제, 주운(舟運) 등을 해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했다. 이후 잠실대교의 노후도가 심각해 기존 교량을 보강하고, 교통 체증을 덜기 위해 1997년 1월 교량 폭을 확장하는 공사에 착공하여 2003년 12월 10일 왕복 8차선 도로로 개통했다. 개통과 아울러 다리의 안정성 및 물류이동성 등급도 2등교에서 1등교로 향상되었다. 잠실대교 남·북단의 진출입 램프인 올림픽대로에서 잠실대교로 곧바로 진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잠실대교에서 강변북로 천호대교 방향 진출램프도 동시에 개통되었다. 교량 상류 3곳과 하류 2곳에는 한강전망대가 설치되었다. 공사비는 1,209억 7,900만 원이었다. 이 교량은 올림픽대로와 송파대로에 직접 연계되어 의정부·춘천 방면과 도봉구·태릉·워커힐 등 서울 동부 방면의 교통량을 도심을 거치지 않고 경부고속도로 및 인천·수원·성남·김포 등지로 연결해주고 있으며, 서울의 강남개발계획에 따라 잠실지역에 대단위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을 형성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출처] 다음백과 |
☞ 이것으로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2일차(양화대교ㆍ서강ㆍ마포ㆍ원효ㆍ한강ㆍ동작ㆍ잠수교ㆍ반포ㆍ한남ㆍ동호ㆍ성수ㆍ영동대교)' 이야기를 마친다.
'한강다리 23개 모두 건너기 - 2일차(양화대교ㆍ서강ㆍ마포ㆍ원효ㆍ한강ㆍ동작ㆍ잠수교ㆍ반포ㆍ한남ㆍ동호ㆍ성수ㆍ영동대교)'
▣ 1부[당산역→양화대교→당산철교→서강대교→마포대교→원효대교→한강철교→한강대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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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부[한강대교→노들섬→동작대교→서래섬→세빛섬→잠수교→반포대교→한남대교→한남역]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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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부[한남역→옥수역→동호대교→성수대교→한강전망대→능소화군락지→청구아파트나들목]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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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부[청구아파트나들목→영동대교→청담대교→탄천합수부다리→잠실대교 남단→잠실역]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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