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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열차 개통

by 맥가이버 Macgyver 2016. 2. 3.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열차 개통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열차 개통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용유동 관광단지(6.1km, 6개 정거장)에 건설한

시속 110km급 도시형 자기부상철도가 2월3일 오전 11시 개통된다.

지난 2005년 개통한 일본에 이어 세계 2번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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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개통은 2006년 10월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나서 9년 4개월만이며,

그동안 4천억 원 이상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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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자기부상열차는 전자석의 힘을 이용해

선로 위에 8㎜ 높이로 떠서 이동하는 방식이며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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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 없이 전자기력을 이용해 움직이기 때문에 운행 중에

마찰에 의한 소음, 진동, 분진이 거의 없으며 승차감이 뛰어난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이다.

 

▼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열차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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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량짜리 자기부상열차 4대가 일단 운행을 시작하며,

인천국제공항역∼장기주차장역∼합동청사역∼국제업무단지역∼워터파크역∼용유역까지

6.1㎞ 6개역을 무인 자기부상열차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15분 단위로 운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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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한 대당 최대 230명이 탈 수 있으며 인천공항역에서 용유역까지는

최대 시속 80㎞(설계는 시속 110㎞)로 15분이 걸린다.

시범 노선인 만큼 당분간 무료로 운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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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는 1989년 국가 연구개발사업으로 한국기계연구원에서 개발하기 시작했고

당시 참여업체인 현대정공㈜에서 1993년 대전 엑스포 전시용 차량(시속 30km급)으로 최초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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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실용화 전단계 프로토타입 UTM-01 모델,

2006년에 실용화 모델(시속 110km급) UTM-02 개발에 성공해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차량개발에만 총 435억원의 연구개발비가 투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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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형 자기부상철도 기술을 해외에 수출하려면 실제 이용실적이 있어야 하기에

당시 건설교통부 주관으로 실용화 사업이 추진됐으며 2007년 6월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가 시범노선 사업자로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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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는 2012년 8월 시범노선 건설공사가 완료됐고

1년간의 시운전을 거쳐 원래는 2013년 9월 개통할 예정이었지만

시운전 과정에서 발견된 하자와 안전대책 보완 등으로 지금까지 개통이 미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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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계연구원과 철도시설공단, 현대로템[064350] 등 총 21개 기관이 이번 사업에 참여했고

전체 사업비 4천149억원 중 국가가 69%, 인천공항공사 19%, 인천시 5%, 민간이 7%를 부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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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철도는 초기 건설비가 경전철보다 적게 들고 바퀴와 기어 등 마모되는 부품이 없어

차량유지보수비와 선로유지비도 적게 든다. 반면 전자석에 전기를 보내야 하기에 전기료가 많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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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철도 ㎞ 당 건설비는 400억원 안팎,

운영비는 바퀴식 경전철 대비 60∼70% 수준으로 저렴한 반면 전기료는 30% 정도 더 들 것이란 추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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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로를 올라가거나 곡선 통과하는 능력(최소곡선반경 50m)이 뛰어나며

차체가 레일을 감싸고 있어 탈선우려가 없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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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관계자는 "먼저 개통한 일본에 비해 도시형 자기부상철도 구조물을 슬림화해

미관은 물론 건설비도 절반 수준으로 절감했다"며

"세계 시장에서 중국과 경쟁하려면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기에 정부 차원에서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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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2005년 3월 나고야에 8.9㎞ 구간의 도시형자기부상열차를 개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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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2004년 독일기술로 푸둥공항∼상하이간 초고속자기부상열차(시속 430㎞)를 개통한데

이어 조만간 후난성 황화공항∼창사남역 18.5㎞ 구간에 독자개발한 도시형자기부상열차를 개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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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국토교통부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