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광주 백마산] 부드러운 능선 타고 주능선 올라 서울 방면 바라보는 조망 일품
풍수지리 원조 도선국사가 이름 지어…
왕건이 천하 다스릴 때 타게 될 백마를 닮은 산세라 하여
칠장산을 뒤로하는 한남정맥은 용인시 문수봉(403m)을 지나 수원시 광교산(581m) 방면으로 나아간다.
문수봉에서 한남정맥을 이탈해 북쪽으로 달아나는 능선이 있다.
앵자지맥이다.
앵자지맥은 약 7km 거리 독조봉(434m)에 이르면 동쪽으로 독조지맥을 분가시키고 계속 북진한다.
북진하는 앵자지맥은 약 7km 거리인 410m봉(용인시 양지면 정수리 동쪽)에 이른 다음,
북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약 0.7km 거리인 370m봉에서 진행 방향을 북동으로 바꾼다.
이후 앵자지맥은 광주시와 이천시 경계를 이루며 천덕봉(635m)~앵자봉(670m)으로 이어진다.
이 능선이 약 6.5km 거리에 이르면 마구산(595m·일명 말아가리산)을 일으키고, 능선은 ㅏ자형으로 갈라진다.
이곳에서 남동으로 가지 치는 능선은 약 1.4km 거리에 태화산(泰華山·641.1m)을 빚어 놓는다.
마구산에서 북으로 직진하는 주능선은 약 3km 거리에 정광산(正光山·562.1m),
정광산에서 약 0.5km 거리에 노고봉(老姑峰·579.1m),
노고봉에서 약 2.5km 거리에 발리봉(發梨峰·511.5m),
발리봉에서 약 1.6km 거리에 용마봉(勇馬峰·503.3m),
용마봉에서 약 1.3km 거리에 이르러 백마산(白馬山·460.6m)을 빚어놓는다.
백마산에서 계속 북진하는 능선은 약 2.8km 거리에 마름산(316.3m)을 들어 올린 다음 주능선 방향을
북동으로 틀어 약 5km 더 이어지다가 광주시 초월읍 지월리 경안천과 곤지암천 합수지점에 여맥들을 모두 가라앉힌다.
백마산 이름은 신라 말기와 고려 초기의 도선국사(道詵國師)가 멀리서 이 산을 바라보고
산세가 마치 백마의 등허리 같다고 해서 지었다는 설과
도선국사가 후백제의 견훤을 물리치고 고려를 개국할 재목으로 왕건을 지목하고
그의 휘하 군사들을 훈련시킬 장소로 백마산 일대를 택했었다는 설이 전한다.
도선국사는 우리나라 풍수지리설의 원조다.
중국에서 기원한 풍수지리설과 음양도참설을 골자로 한 그의 〈도선비기(道詵秘記)〉는 고려의 정치와 사회는 물론,
조선을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 국민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도선국사는 왕건이 20세 때 세상을 떠났다.
전설에 의하면 그가 풍수지리의 영향으로 장차 새 나라를 세울 운세를 가진 왕건이 태어나도록 집터를 잡아 주었고,
왕건이 세울 새 나라의 서울을 개성으로 잡아 주기까지 했다.
그 공로 때문인지 고려 왕조는 여러 대를 내려가며 그에게 요공국사 선각국사라는 시호와 대선사 왕사라는 칭호를 추증하기도 했다.
경기도 중앙에 위치한 광주시(廣州市)는 한강을 지배했던 세력이 한반도 역사를 이룬 그대로 고구려, 신라, 백제의 각축장이었다.
뿐만 아니라 외침(外侵)을 받았을 때에도 수도 공략 및 피란지(남한산성)로 이용되는 등 수난이 심했던 곳이다.
육로교통이 발달하면서는 3번(광주~이천·충주, 일명 경충국도), 43번(광주~성남·수원), 45번(광주~용인·평택) 국도와
근래에 이르러 중부고속국도가 광주시 중앙을 관통, 물자교역상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광주시는 옛날 한때 수도권 동남부에서 최고로 광활한 주거지였다.
현재 서울특별시 강동구, 잠실 일원, 성남시와 하남시 등이 본래는 옛날 광주군(廣州郡) 땅이었다.
그래서 넓을 광(廣)을 쓰는 고을 이름을 얻게 된 것이다.
백마산은 서울, 성남, 하남, 이천, 용인지방 주민들에게 평일 및 주말 등산코스로 인기 높은 산이다.
백마산 등산기점으로 연결되는 광역버스로 1시간 안팎이면 닿기 때문이다.
산세는 몇 군데 바위지대가 보이지만, 대부분이 육산이다. 바위지대 및 급경사마다 난간형 밧줄들이 설치되어 있다.
이외에 등산로 주요기점마다 안내판 및 정확한 이정표가 설치되어 노약자 및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산행 코스로도 제격이다.
백마산 등산코스는 주능선 북서쪽인 오포읍 양벌리와
주능선 동쪽인 초월읍 쌍령리, 대쌍령리, 쌍동리, 산이리 방면에서 오르고 내리는 코스들이 발달되어 있다.
양벌리 방면에서는 양벌2리 쌍용 2차아파트~315m봉 서릉~극락사 갈림길~ 315m봉~헬기장(447.8m),
쌍용 2차아파트(또는 양벌초등학교)~우림아파트 출입구~공작현~대주아파트 갈림길~315m봉~헬기장,
우림아파트 출입구~ 대주아파트~공작현 남쪽 대주아파트 갈림길~315m봉~헬기장,
양벌초등학교 북쪽 쌍용 1차아파트~마름산~공작현 경유 백마산 정상에 오르는 코스 등이 대표적이다.
정상 북쪽 쌍령리 방면에서는 경안교에서 남동쪽 3번국도로 약 500m 거리인 세광주유소 정류장~마름산~공작현~315m봉~ 헬기장,
세광주유소 남쪽 대쌍령리 초월읍사무소~헬기장 북동릉~헬기장, 대쌍령리 남쪽 쌍동리에서는 동광아파트~백마산 정상 동릉,
도곡초교~백운사~호랑이고개 경유 정상에 오르는 코스가 대표적이다.
정상 남동쪽인 산이리에서는 산이2리 마을회관~말바위 능선~용마봉 경유 백마산에 오르는 코스가 가장 많이 이용된다.
용마봉 남쪽 발리봉에서 북동쪽 산이2리 마을회관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주로 하산코스로 이용된다.
상기 코스들을 양벌2리 쌍용 2차아파트를 기점으로 시계방향으로 소개한다.
[월간 산 글·사진 박영래 객원기자]
출처 : 월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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