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유적탐방후기☞/♣ 궁궐·왕릉·묘ㆍ원

[20070808]도심나들이(경복궁-북촌한옥마을-인사동-조계사-보신각) - 2부

by 맥가이버 Macgyver 2007. 8. 9.

 

18938

 

2007년 8월 8일(수) 도심나들이(경복궁-북촌한옥마을-인사동-조계사-보신각)를 다녀오다.

 

오늘은 많은 비가 내린다기에 산보다는 도심나들이를 공지하고...

'경복궁역'에서 만나 비에 젖은 '경복궁'을 관람하고 나서, 삼청동길을 걸어 감사원앞에서 '북촌한옥마을'으로...

'북촌한옥마을'의 기와집을 구경하며 그 골목길을 걸어보고,

안국동 '종로경찰서' 부근에 있는 어느 음식점으로 가서 '삼합'을 먹어보고...

'인사동 쌈지길'을 구경하고, 인사동을 거닐다가 '조계사'로 향하고...

'조계사' 관람을 마치고, 청진동으로 가서 그 유명한 집에서 특★해장국을 먹고...

'종로 보신각'을 둘러보고 예정시각인 18시 30분에 '종각역'에서 해산하였다. 

 

☞ 자세한 이야기는 맥가이버 블로그의 사진으로 대신한다.

 

 

☞ 2부를 시작하며...

 

 집옥재, 협길당, 팔우정

 

☞ 집옥재

고종이 서재로 사용하던 건물.

신무문(神武門) 동쪽에 있으며 앞면 5칸, 옆면 3칸의 단층 맞배집이다.

연판(蓮瓣) 등으로 장식된 높은 기단 위에 서 있으며, 초석(礎石) 위에는 고복석(鼓腹石)을 사용해 다른 건물과는 다른 면을 보여준다.

기둥 위에 안초공(安草工)을 사용했으며, 두공은 다포식(多包式)으로 첨차(遮)의 내외와 양측면에 섬세한 파연초(波蓮草)를 조각했다.

행공첨차(行工遮)는 운두(雲頭)가 매우 높아서 소로[小累]가 다른 건물에 비해 높다.

건물 전면의 툇간을 전부 개방하고, 양측면은 박공마루까지 전벽(塼壁)을 쌓았고, 8쌍의 쌍공(雙孔)을 만들었음이 특이하다.

전체적으로 경복궁 내의 다른 건물에 비해 중국적인 면을 많이 지녔다는 것이 특징이다.

 

 

 

집옥재

집옥재, 협길당, 팔우정은 처음에 창덕궁 함녕전의 별당으로 지어진 건물이었으나, 1888년 고종이 창덕궁에서 경복궁으로 거처를 옮기면서 함께 옮겨졌다.

집옥재는 임금의 초상화인 어진(御眞)의 봉안장소, 서재 또는 외국사신의 접견장으로 사용하였다.

집옥재는 경복궁의 대부분 전각들과는 다른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이는 당시에 신식이라도 여겨졌던 중국풍으로 지었다.

 

 

 

 

 

 

 경복궁의 북문인 '신무문'을 보고와서...

 

  '경회루'로 가기 위해...

 

 해바라기

  

 다람쥐가 뭔가를 물고 달리네...

 

 

 아미산 굴뚝

 

 

 

 

 

 함원전

 

 

 

 

 

 경회루

 

경회루(국보 제224호)

경복궁 창건시 태조는 서쪽 습지에 연못을 파고 경회루라는 다락집을 세웠다.

태종은 12년(1412)에 공조판서 박자청에게 연못을 넓히고 다락도 크게 짓도록 하명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연못 속에 큰 집을 짓는 일에 반대하였으나 박자청이 마침내 이룩하니, 네모 반듯한 섬을 장대석으로 호안(護岸)하여 경회루를 세우고 돌다리 셋을 가설하여 물과 연결시켰다.

48개의 돌기둥에 용을 새기고 못 속에 또 섬 두 개를 더 만들어 당주(當洲)를 삼았다. 


임진왜란 때 불탄 자리엔 돌기둥만이 남아 있었는데, 고종 4년(1867) 경복궁 재건시에 경회루도 중건하였으나 옛날처럼 돌기둥에 용을 조각하는 장엄은 베풀지 못하였다.


연못 둘레에는 석연지, 연화대 등의 석조물과 이무기 형상을 새긴 석루조가 있고 경회루 난간과 돌다리 기둥에는 여러 가지 형상의 짐승들이 조각되어 있다.

다락집 건물로는 경회루가 국내에서 제일 규모가 큰 것에 속한다 


경회루의 불가사리

옛날부터 불을 잡아먹는 불가사리란 짐승이 살았다고 한다.

얼른 보면 코끼리 비슷하게 생겼다고 하는데, 코끼리와는 다른 여러 가지 신격(神格)의 조건이 충족되어 있다고 한다.

목조건축에서 제일 무서운 것이 화기(火氣)인바, 경회루의 돌난간에 이 불가사리를 세워 불길의 접근을 막았다.

6.25 때 포탄파편이 난비한 중에서도 경회루가 무사하였음은 불가사리 덕분이라고 하는데, 불가사리 자신은 파편에 맞아 부상을 입었다. 제몸으로 경회루의 재앙을 막은 것이다.

이 밖에도 경회루의 돌다리와 난간에는 여러 서수상(瑞獸像)들이 조각되어 있다 

 

 

 

  

 

 

경회루 방지(方池)

왕과 왕비가 생활하는 침전의 서쪽에 연결된 원지(苑池)로서 잔치도 하고 뱃놀이도 즐기며 때로는 외교사절을 영접하던 곳이다.

방지의 규모는 남북 113미터, 동서 128미터이며, 못 속에 장방형의 섬이 세 개 있다.

동쪽의 큰 섬에는 세 개의 아름다운 돌다리를 설치하고 웅장한 경회루를 건립하였다.


경회루가 있는 이 섬의 둘레와 돌다리의 좌우에는 하엽동자(荷葉童子)를 세우고 돌란대를 설치한 돌난간이 돌려 있고, 다리 앞뒤와 난간이 꺾이는 곳에는 해태석상을 배치하고 있으며 배를 타는 선창 시설이 있다. 


방지의 물은 지하에서 샘이 솟아나고 있으며, 북쪽 향원지(香遠池)에서 흐르는 물이 배수로를 타고 동쪽 지안(池岸)에 설치된 용두의 입을 통하여 폭포로 떨어진다.

이런 용두는 북쪽 지안(池岸)에도 하나 있다.


1506년 연산군 시대 기록을 보면, 방지 서쪽에 만세산(萬歲山)을 만들어 화려한 꽃을 심고 봉래궁(蓬萊宮), 일궁(日宮), 월궁(月宮), 벽운궁(碧雲宮) 등 상징적인 작은 모형궁을 만들고 금, 은, 비단으로 장식하였다.

또 못 속에는 연꽃을 띄우고 산호(珊瑚)를 꽂아 놓고 황용주(黃龍舟)란 유선(遊船)을 타고 왕이 만세산(萬歲山)을 왕래하였다.

때로는 금과 은으로 장식한 비단꽃과 동물 모양의 등을 물 위에 띄우고 촛불을 켜고 향을 피워 밤이 낮같이 밝을 정도로 장관을 이루기도 하였다.


이 못의 서쪽과 북쪽에는 느티나무, 소나무 등의 숲이 있었다.

경회루 방지는 조선시대 원지(苑池) 중에 가장 장엄하고 아름다운 조형의 특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유적으로 꼽힌다 

 

 

 

  피골이 상접해도 새잎을 틔우고 굳세게 자라는 버드나무

 

 산책중인 어린 비둘기

 

 수정전

 

 

수정전

세종 때 경회루의 남쪽, 천추전의 서쪽에 보루각과 흠경각, 집현전을 지었는데, 이 전각들이 임진왜란 때 불타자 그 자리에 고종 4년 수정전을 중건하였다.

규모가 40칸으로 현존하는 경복궁내의 전각으로는 가장 칸수가 많다. 동복도 13칸, 서복도 9칸과 동행각 33칸, 서행각 33칸, 남행각 33칸, 북행각 30칸, 중행각 22칸, 동외행각 20칸, 서외행각 20칸반의 행각이 있었다. 


대한제국의 군국기무처로 사용된 바 있고, 1895년 1월부터는 내각청사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수정전 이웃에는 대전장방, 내반원, 수라간, 정원, 빈청, 선전관직방, 검서청, 옥당, 약방, 의관방 등의 건물이 즐비하였다.

지금은 수정전만이 홀로 남아 있다.

 

 

 

 

 그냥 걸었어...

 

  근정전

 

 갑자기 쏟아지는 비를 피해...

 

 

 회랑을 따라...

 

 낙숫물이...

  

 근정전

 

 

 

 국립민속발물관으로...

 

 동궁

 

 

 

  날개를 말리는 잠자리

 

 

 

 ★모양의 도라지꽃

 

 국립민속박물관으로...

 

 배롱나무꽃이 흰꽃이다.

 

 

 국립민속박물관

 

 장승과 돌탑

 

 배롱나무(목백일홍)

 

 

 옛국립중앙박물관(현 국립민속박물관)

 

 

 수표

 

 

 

 꽃사과

 

 저곳은?

 

 신석기시대 움집(좌)과 청동기시대 움집(우)

 

 

 원두막에서...

 

 

 전차

 

 

  주춧돌과 댓돌

 

 

  왜 웃나요?

 

 

 

 

 

 

 경복궁을 나서서...

 

☞ 여기서 2부를 마치고...

 

 

 2007년 8월 18일(수)    
'도심 나들이(경복궁-북촌한옥마을-인사동-조계사-보신각)를 다녀오다' 中
 
-▥☞ 1부(경복궁역→경복궁 근정정→향원정)를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 2부(집선재→경회루→민속박물관)를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 3부(삼청동길→북촌한옥마을→인사동)를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 4부(인사동 쌈지길→조계사→청진동→보신각)를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