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韓非子) 명언
거울이라는 것은 자기의 표면을 깨끗하게 지켜서 다른 물건을 어떻게 비출까 하는
일은 생각하지 않는다. 아름다운 것이나 누추한 것을 그대로 비추고 있다. 사람도 이와 같이 마음을 비우고 외물(外物)에 접해야 하는 것이다.
-한비자
겨울에 대지를 굳게 닫고 얼게 하는 엄동이 없으면 봄에서 여름에 걸쳐 초목이
무성하게 성장하지 못한다. 사람도 간난신고(艱難辛苦)를 경험하지 않으면 후일의 번영은 없다. 주공(周公)의 말을 인용한 것. -한비자
견마난(犬馬難). 개나 말을 그리는 것이 가장 어렵다. 개나 말은 누구나 보아서
쉽게 알 수 있으므로 이것을 잘 그리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귀신이나 도깨비는 아무도 본 사람이 없다. 그러므로 어떻게 그려도 사람들은 거런가
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리기가 쉽다. -한비자
고택지사(枯澤之蛇) 물이 말라 없어진 못에 있는 뱀. 남의 위력을 빌어 자기의
위력을 부리려고 하는 것. -한비자
공과 사의 구분을 분명히 하고 법제를 밝혀서 사사로운 은의(恩義)를 버린다.
이것이 밝은 군주의 길이고 정치의 요도(要道)다. -한비자
공인(工人)이 자주 그 직업을 변경하면 지금까지 쌓아올린 공이 없어지고 만다.
-한비자
구슬을 담는 궤만 사고 그 속에 든 구슬은 돌려주었다. 세상에는 말만 번드르하게
하는 사람만 중용하고 사람의 진실된 참된 것을 소중하게 생각할 줄 모른다. 전구(田鳩)가 한 말. -한비자
노마지지老馬之智. 늙은 말의 지혜란 뜻으로 하찮은 인간일지라도 나름대로의 경험과
지혜가 있음을 비유한 말. 성인의 지혜를 소중히 여길 것을 말함. -한비자
눈으로 본 것만으로 사물을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눈에 비치는 것은 적다.
그래서 견식이 넓고 바르지 못하다. 눈에 비치지 않는 것까지도 꿰뚫어보는 밝음이 필요하다. -한비자
덕(德)은 득(得)이다. 즉 체득한 것이 아니라면 그 사람의 덕이 될 수가 없다.
귀로 들은 지식만으로는 덕이 안 되는 것이다. -한비자
도(道)는 만물을 낳게 하는 것이라서 만물의 처음이 되고 옳고 그름과 선악의
판단을 내리는 근본이 된다. -한비자
도(道)의 실체는 깊은 것이라서 보통을 볼 수 없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곳에
참된 도가 있다. 또 참된 활용은 조그마한 지식으로서는 알 수가 없다. 거기에 참된 대용(大用)이 있는 것이다. -한비자
망지도(忘持度). 치수를 재고 그것을 잊고 왔다. 자기의 발을 내밀었다면 쉽게 살
수 있었을 것을 생각하지 못한 어리석은 자를 비유함. -한비자
모순矛盾. 창과 방패라는 뜻으로, 말이나 행동의 앞뒤가 서로 맞지 않음을 뜻하는
말. -한비자
백성이 굶주리면 전쟁이 일어난다. 백성이 고달파서 병이 되면 전쟁이 일어난다.
백성이 너무 노고에 시달려도 전쟁이 일어난다. 민심이 흩어지면 전쟁이 일어난다. 진(秦) 나라 강공(康公)에게 신하 임망(任妄)이 간한 말.
-한비자
법을 잘 지키고 행하는 사람은 반드시 강하고 굳세며, 또한 굳고 바르다. -한비자
사람을 등용하는데 자기의 일족이라고 해서 사양할 필요도 없거니와, 또는 원수라고
해서 그것을 피할 필요도 없다. 모두 적재적소(適材適所)에 발탁해서 써야 한다. -한비자
세상 일에도 항상 이의를 내어 높다고 여기고 있는 자가 있다. 그러나 실제는
평범한 일상사의 완전한 실현이 어렵기도 하고 소중하기도 한 것이다. -한비자
쇠뇌의 힘이 약해도 화살 이 높이 나는 것은 바람의 세력을 타기 때문이다. 세력의
힘을 주장한 신도(愼到)의 말. -한비자
약은 지식을 쓰고 있으면 세상 일을 알지 못한다. 그런 지식은 버리는 것이 좋다.
약고 영리함이 있으면 오히려 실적이 오르지 않는다. 이것도 버려야 할 일이다. 또 필부의 용기 같은 것도 아무 쓸모가 없는 것이다. 이런 용기를
버림으로써 진정한 대용(大勇)이 나타나는 것이다. -한비자
영구히 강한 나라도 없고 영구히 약한 나라도 없다. 나라의 강하고 약한 것은 경영
여하에 달려 있다. -한비자
예의가 지나친 사람은 속마음이 쇠(衰)한다(예의도 지나치면 아첨이 된다).
-한비자
임금된 자는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밖으로 나타내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아랫사람들이 여기에 영합하기 때문이다. 그 좋아하는 것을 멀리하고 싫어하는 것도 멀리할 때 비로소 신하된 사람들은 자기 본심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한비자
집에 일정한 가업이 있으면 비록 기근을 당해도 굶는 일은 없다. 한비자(韓非子)가
인용한 고어. -한비자
'▣감동과 깨달음☞ > ☆ 동양고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기(禮記) 명언 (0) | 2005.02.23 |
---|---|
공자(孔子) 명언 (0) | 2005.02.23 |
노자(老子) 명언 (0) | 2005.02.23 |
명심보감(明心寶鑑) 명언 ㅊ~ㅎ (0) | 2005.02.23 |
명심보감(明心寶鑑) 명언 ㅅ~ㅈ (0) | 2005.02.23 |